분식점 김밥·떡볶이에도 열량 등 영양 표시

입력 2011.10.27 (22:0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떡볶이, 김밥. 달고 짜고 맵고. 맛있긴 한데 건강엔 어떨까요?

몇몇 분식점에서 열량과 나트륨 함량을 공개하기 시작했는데, 깜짝 놀라실 겁니다.

김나나 기자입니다.

<리포트>

윤기 흐르는 김밥이며 감칠맛 나는 라면.

보기만 해도 군침을 돌게하는 매콤 달콤 떡볶이까지,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부담 없는 간편식입니다.

<녹취> 아이들 : "매콤하니까요! 맛있어요! 달콤하고 쫄깃해요!"

하지만, 김밥 한 줄의 열량만 4백5십여 킬로칼로리.

떡볶이는 무려 천4백 킬로칼로리가 넘습니다.

참치김밥에 떡볶이 일인분만 먹어도 청소년 하루 권장 열량을 넘고 맙니다.

나트륨도 지나치긴 마찬가지, 라면은 한 그릇만으로도 하루 권장량을 넘고 김밥까지 먹으면 이틀치 나트륨을 한꺼번에 먹는 셈입니다.

이제는 분식점에도 이같은 영양성분이 자율 표기됩니다.

매장에 열량과 나트륨, 당 함량을 공개해 조금만 신경 쓰면 더 좋은 음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권광일(식약청 영양정책과 주무관) : "이번 영양표시로 업체들은 건강 메뉴를 개발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영양표시제도는 성인 3명 가운데 1명이 비만인데다, 특히 최근 소아청소년 비만 인구가 급증하는 상황을 완화해보려는 취지입니다.

이미 햄버거와 피자 등 유명 패스트푸드에는 영양 성분 표기가 의무화됐고, 어린이들이 즐겨 찾는 놀이시설 음식점도 영양성분 표기가 추진됩니다.

KBS 뉴스 김나나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분식점 김밥·떡볶이에도 열량 등 영양 표시
    • 입력 2011-10-27 22:07:51
    뉴스 9
<앵커 멘트> 떡볶이, 김밥. 달고 짜고 맵고. 맛있긴 한데 건강엔 어떨까요? 몇몇 분식점에서 열량과 나트륨 함량을 공개하기 시작했는데, 깜짝 놀라실 겁니다. 김나나 기자입니다. <리포트> 윤기 흐르는 김밥이며 감칠맛 나는 라면. 보기만 해도 군침을 돌게하는 매콤 달콤 떡볶이까지,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부담 없는 간편식입니다. <녹취> 아이들 : "매콤하니까요! 맛있어요! 달콤하고 쫄깃해요!" 하지만, 김밥 한 줄의 열량만 4백5십여 킬로칼로리. 떡볶이는 무려 천4백 킬로칼로리가 넘습니다. 참치김밥에 떡볶이 일인분만 먹어도 청소년 하루 권장 열량을 넘고 맙니다. 나트륨도 지나치긴 마찬가지, 라면은 한 그릇만으로도 하루 권장량을 넘고 김밥까지 먹으면 이틀치 나트륨을 한꺼번에 먹는 셈입니다. 이제는 분식점에도 이같은 영양성분이 자율 표기됩니다. 매장에 열량과 나트륨, 당 함량을 공개해 조금만 신경 쓰면 더 좋은 음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권광일(식약청 영양정책과 주무관) : "이번 영양표시로 업체들은 건강 메뉴를 개발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영양표시제도는 성인 3명 가운데 1명이 비만인데다, 특히 최근 소아청소년 비만 인구가 급증하는 상황을 완화해보려는 취지입니다. 이미 햄버거와 피자 등 유명 패스트푸드에는 영양 성분 표기가 의무화됐고, 어린이들이 즐겨 찾는 놀이시설 음식점도 영양성분 표기가 추진됩니다. KBS 뉴스 김나나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