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경고없이 총기 사용’ 매뉴얼 개정 추진

입력 2011.11.02 (15:0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찰이 경고 없이도 총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총기 사용 매뉴얼 개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경찰청이 마련한 '상황 단계별 권총 사용 매뉴얼' 초안에 따르면 피의자가 흉기 등으로 공격할 때, 인질극처럼 경고가 더 큰 위험을 유발할 때, 테러 사건 등 은밀한 작전이 필요할 때 경찰관은 경고나 경고사격없이 권총을 쓸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매뉴얼은 다만, 권총을 쏘지 않으면 범인 체포가 불가능하거나, 경고를 할 시간적 여유가 없을 때에만 즉각 총격할 수 있다는 전제를 달았습니다.

이 같은 조치는 기존 매뉴얼에 이미 '경고없는 총기 사용'이 허용돼 있지만, 구체적인 사례가 제시되지 않아 일선에서 총기 사용을 꺼린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경찰청은 국가인권위원회 등의 의견을 수렴한 뒤 최종안을 마련해 현장에 적용할 방침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경찰, ‘경고없이 총기 사용’ 매뉴얼 개정 추진
    • 입력 2011-11-02 15:05:50
    사회
경찰이 경고 없이도 총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총기 사용 매뉴얼 개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경찰청이 마련한 '상황 단계별 권총 사용 매뉴얼' 초안에 따르면 피의자가 흉기 등으로 공격할 때, 인질극처럼 경고가 더 큰 위험을 유발할 때, 테러 사건 등 은밀한 작전이 필요할 때 경찰관은 경고나 경고사격없이 권총을 쓸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매뉴얼은 다만, 권총을 쏘지 않으면 범인 체포가 불가능하거나, 경고를 할 시간적 여유가 없을 때에만 즉각 총격할 수 있다는 전제를 달았습니다. 이 같은 조치는 기존 매뉴얼에 이미 '경고없는 총기 사용'이 허용돼 있지만, 구체적인 사례가 제시되지 않아 일선에서 총기 사용을 꺼린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경찰청은 국가인권위원회 등의 의견을 수렴한 뒤 최종안을 마련해 현장에 적용할 방침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