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여야 대치로 한.미 FTA 처리가 지연되면서 수출기업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통과에 대비해 투자 확대 등 경영계획을 세우고, 원산지 증명 준비 작업을 해야하지만 아무것도 하지 못한 채 정치권만 바라보고 있습니다.
민필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제품의 80% 이상을 수출하고 있는 자동차 설비 제조 중소기업입니다.
한.미 FTA가 발효되면 이 회사의 금형 제품은 관세가 5% 인하돼, 내년 미국으로의 수출 물량을 배로 늘리려는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그러나 FTA 처리가 지연되면서 아무런 준비작업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안용준(티엘테크 대표) : "한 EU FTA 보니까 처리해야 될 일이 무지 많더라고요. 관련된 협력업체들하고 같이 풀어야 될 일들이 무지 많은데 지금 방향조차도 모르다보니까 그런 준비도 못하고 있는 상태예요."
한미 FTA가 통과되면 섬유와 자동차 부품 등에서 관세가 많게는 10% 이상 인하됩니다.
그러나 막상 통과가 돼도 관세 인하의 혜택을 받으려면 한국산 제품이라는 원산지 증명을 받아야 합니다.
여기에다 수출 물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생산 계획과 자금조달, 인력 충원 등 여러 가지를 준비해야 하지만 현재로서는 아무런 준비를 할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인터뷰>최용민(한국무역협회 FTA통상실장) : "FTA에 대한 비준이 불투명해지면서 대미 수출업체들이 생산이라든가 팜매,특히 바이어와의 협상에 잇어서 어떤 전략하에 어떤 가격으로 임해야 될지 우왕좌왕하면서 좀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수출업체들은 하루빨리 FTA가 통과 여부가 확정돼 내년 경영계획을 세우는데 불확실성이 제거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민필규ㅂ니다.
여야 대치로 한.미 FTA 처리가 지연되면서 수출기업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통과에 대비해 투자 확대 등 경영계획을 세우고, 원산지 증명 준비 작업을 해야하지만 아무것도 하지 못한 채 정치권만 바라보고 있습니다.
민필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제품의 80% 이상을 수출하고 있는 자동차 설비 제조 중소기업입니다.
한.미 FTA가 발효되면 이 회사의 금형 제품은 관세가 5% 인하돼, 내년 미국으로의 수출 물량을 배로 늘리려는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그러나 FTA 처리가 지연되면서 아무런 준비작업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안용준(티엘테크 대표) : "한 EU FTA 보니까 처리해야 될 일이 무지 많더라고요. 관련된 협력업체들하고 같이 풀어야 될 일들이 무지 많은데 지금 방향조차도 모르다보니까 그런 준비도 못하고 있는 상태예요."
한미 FTA가 통과되면 섬유와 자동차 부품 등에서 관세가 많게는 10% 이상 인하됩니다.
그러나 막상 통과가 돼도 관세 인하의 혜택을 받으려면 한국산 제품이라는 원산지 증명을 받아야 합니다.
여기에다 수출 물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생산 계획과 자금조달, 인력 충원 등 여러 가지를 준비해야 하지만 현재로서는 아무런 준비를 할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인터뷰>최용민(한국무역협회 FTA통상실장) : "FTA에 대한 비준이 불투명해지면서 대미 수출업체들이 생산이라든가 팜매,특히 바이어와의 협상에 잇어서 어떤 전략하에 어떤 가격으로 임해야 될지 우왕좌왕하면서 좀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수출업체들은 하루빨리 FTA가 통과 여부가 확정돼 내년 경영계획을 세우는데 불확실성이 제거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민필규ㅂ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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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경제] FTA ‘안갯속’…수출기업 ‘골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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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1-11-09 07:03:53
<앵커 멘트>
여야 대치로 한.미 FTA 처리가 지연되면서 수출기업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통과에 대비해 투자 확대 등 경영계획을 세우고, 원산지 증명 준비 작업을 해야하지만 아무것도 하지 못한 채 정치권만 바라보고 있습니다.
민필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제품의 80% 이상을 수출하고 있는 자동차 설비 제조 중소기업입니다.
한.미 FTA가 발효되면 이 회사의 금형 제품은 관세가 5% 인하돼, 내년 미국으로의 수출 물량을 배로 늘리려는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그러나 FTA 처리가 지연되면서 아무런 준비작업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안용준(티엘테크 대표) : "한 EU FTA 보니까 처리해야 될 일이 무지 많더라고요. 관련된 협력업체들하고 같이 풀어야 될 일들이 무지 많은데 지금 방향조차도 모르다보니까 그런 준비도 못하고 있는 상태예요."
한미 FTA가 통과되면 섬유와 자동차 부품 등에서 관세가 많게는 10% 이상 인하됩니다.
그러나 막상 통과가 돼도 관세 인하의 혜택을 받으려면 한국산 제품이라는 원산지 증명을 받아야 합니다.
여기에다 수출 물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생산 계획과 자금조달, 인력 충원 등 여러 가지를 준비해야 하지만 현재로서는 아무런 준비를 할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인터뷰>최용민(한국무역협회 FTA통상실장) : "FTA에 대한 비준이 불투명해지면서 대미 수출업체들이 생산이라든가 팜매,특히 바이어와의 협상에 잇어서 어떤 전략하에 어떤 가격으로 임해야 될지 우왕좌왕하면서 좀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수출업체들은 하루빨리 FTA가 통과 여부가 확정돼 내년 경영계획을 세우는데 불확실성이 제거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민필규ㅂ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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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필규 기자 mrmi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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