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경제] ‘K 팝’ 이어 ‘K 푸드’…식품 한류 바람

입력 2011.11.10 (07:0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요즘 전세계적으로 '케이 팝' 열풍이 불고 있는데요.

한국의 문화가 주목받으면서 '케이 팝'에 이어 '케이 푸드', 즉 한국의 음식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허솔지 기자입니다.

<리포트>

작은 고추를 어슷하게 썰고, 조물조물 양념을 버무리는 서툰 손길.

노란 단호박, 껍질 벗기기도 생각만큼 쉽지 않지만, 목표는 궁중 요리인 '호박 타락죽'과 '구절판'입니다.

<인터뷰> 에밀리아(한국외대 교수) : "시어머니하고, 친구 어머님이랑 집에서 계속 연습했어요."

닭갈비와 된장찌개, 잡채, 호떡 등 다양한 도전 요리만큼, 주한 외국인들이 최고로 꼽는 한국 음식은 불고기만이 아닙니다.

<인터뷰>제시 데이(방송인) : "(고깃집에서) 육회 공짜. 공짜! 그래서 예예 감사합니다, 그러면서 계속 육회 먹었어요."

한국 음식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 건강을 생각한 '웰빙'에 있습니다.

<인터뷰> 네잠 파힘(통역관) : "아프간 음식을 일주일 먹고 한국 음식 일주일 먹으면 아프간 음식 먹을 때가 더 살이 많이 쪄요."

한류 바람을 타고, 최근 우리 농식품의 해외 수출도 30% 가까이 늘었습니다. <인터뷰> 지난해 우리가 59억불을 수출했는데 올해는 76억불의 수출을 이룩할 겁니다

이른바 'K 푸드'로 불리는 식품 한류 바람은 관광객 지갑도 열고 있습니다.

일본인 관광객의 80%가 산다는 쇼핑 목록 1호는 바로 김,

<인터뷰> 가토(일본인 관광객) : "맛있고, 일본에는 이런 맛이 나는 김이 없어요."

이 백화점 식품관의 경우 건강식품인 김치의 구매 고객 10명 가운데 8명은 중국인이나 일본인 관광객일 정도입니다.

<인터뷰> 스즈코(일본인 관광객) : "일본 식품보다 한국의 식품이 조금 더 안전하다고 느낍니다."

맛과 멋을 모두 갖춘 한국의 음식이 이제 국경을 넘어 세계인의 입맛까지 사로잡고 있습니다.

KBS 뉴스 허솔지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생생경제] ‘K 팝’ 이어 ‘K 푸드’…식품 한류 바람
    • 입력 2011-11-10 07:08:59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요즘 전세계적으로 '케이 팝' 열풍이 불고 있는데요. 한국의 문화가 주목받으면서 '케이 팝'에 이어 '케이 푸드', 즉 한국의 음식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허솔지 기자입니다. <리포트> 작은 고추를 어슷하게 썰고, 조물조물 양념을 버무리는 서툰 손길. 노란 단호박, 껍질 벗기기도 생각만큼 쉽지 않지만, 목표는 궁중 요리인 '호박 타락죽'과 '구절판'입니다. <인터뷰> 에밀리아(한국외대 교수) : "시어머니하고, 친구 어머님이랑 집에서 계속 연습했어요." 닭갈비와 된장찌개, 잡채, 호떡 등 다양한 도전 요리만큼, 주한 외국인들이 최고로 꼽는 한국 음식은 불고기만이 아닙니다. <인터뷰>제시 데이(방송인) : "(고깃집에서) 육회 공짜. 공짜! 그래서 예예 감사합니다, 그러면서 계속 육회 먹었어요." 한국 음식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 건강을 생각한 '웰빙'에 있습니다. <인터뷰> 네잠 파힘(통역관) : "아프간 음식을 일주일 먹고 한국 음식 일주일 먹으면 아프간 음식 먹을 때가 더 살이 많이 쪄요." 한류 바람을 타고, 최근 우리 농식품의 해외 수출도 30% 가까이 늘었습니다. <인터뷰> 지난해 우리가 59억불을 수출했는데 올해는 76억불의 수출을 이룩할 겁니다 이른바 'K 푸드'로 불리는 식품 한류 바람은 관광객 지갑도 열고 있습니다. 일본인 관광객의 80%가 산다는 쇼핑 목록 1호는 바로 김, <인터뷰> 가토(일본인 관광객) : "맛있고, 일본에는 이런 맛이 나는 김이 없어요." 이 백화점 식품관의 경우 건강식품인 김치의 구매 고객 10명 가운데 8명은 중국인이나 일본인 관광객일 정도입니다. <인터뷰> 스즈코(일본인 관광객) : "일본 식품보다 한국의 식품이 조금 더 안전하다고 느낍니다." 맛과 멋을 모두 갖춘 한국의 음식이 이제 국경을 넘어 세계인의 입맛까지 사로잡고 있습니다. KBS 뉴스 허솔지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