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대 과정에 임상 연구 윤리과목 신설 추진

입력 2011.11.10 (11:2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임상시험이 급증하는 가운데 임상시험을 하는 의료기관마다 '피험자 보호센터'가 구축되고, 의대와 약대 교육과정에 임상연구 윤리과목이 신설될 예정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임상시험에 참여하는 국민의 안전 확보와 중장기적 임상시험 발전을 위해 '임상시험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습니다.

발전계획을 보면, 현재 일부 대형병원에만 있는 '피험자 보호센터'를 임상시험 기관마다 설치해 임상시험의 문제점에 대해 언제든 상담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키로 했습니다.

또 임상시험 심사위원회 인증제를 도입하고 위원의 교육 이력을 관리해 임상시험의 적절성을 확보하는 한편, 임상시험 피해자 보상에 대한 규약의 표준 권고안도 마련됩니다.

이와함께 임상 수행자인 의사와 약사의 윤리 강화를 위해 의대와 약대 교육과정에 임상연구 윤리과목을 신설하는 방안도 제시됐습니다.

국내 임상시험 승인 건수는 지난 2000년 45건에 불과했지만, 지난해엔 4백39건으로 10년 만에 10배가량 늘어났습니다.

또, 최근에는 다국가 임상시험이 활발해지면서 오는 2015년에는 6백건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지만, 그동안 피험자의 보상이나 안전에 관한 관리체계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돼왔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의·약대 과정에 임상 연구 윤리과목 신설 추진
    • 입력 2011-11-10 11:28:58
    사회
국내 임상시험이 급증하는 가운데 임상시험을 하는 의료기관마다 '피험자 보호센터'가 구축되고, 의대와 약대 교육과정에 임상연구 윤리과목이 신설될 예정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임상시험에 참여하는 국민의 안전 확보와 중장기적 임상시험 발전을 위해 '임상시험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습니다. 발전계획을 보면, 현재 일부 대형병원에만 있는 '피험자 보호센터'를 임상시험 기관마다 설치해 임상시험의 문제점에 대해 언제든 상담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키로 했습니다. 또 임상시험 심사위원회 인증제를 도입하고 위원의 교육 이력을 관리해 임상시험의 적절성을 확보하는 한편, 임상시험 피해자 보상에 대한 규약의 표준 권고안도 마련됩니다. 이와함께 임상 수행자인 의사와 약사의 윤리 강화를 위해 의대와 약대 교육과정에 임상연구 윤리과목을 신설하는 방안도 제시됐습니다. 국내 임상시험 승인 건수는 지난 2000년 45건에 불과했지만, 지난해엔 4백39건으로 10년 만에 10배가량 늘어났습니다. 또, 최근에는 다국가 임상시험이 활발해지면서 오는 2015년에는 6백건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지만, 그동안 피험자의 보상이나 안전에 관한 관리체계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돼왔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