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 ‘침’ 치료, 루게릭병에 효과

입력 2011.11.14 (07:57) 수정 2011.11.14 (09:3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흔히 '루게릭병'으로 알려진 퇴행성 신경계 질환은 아직까지 뚜렷한 치료법이 개발되지 않아 환자들의 고통이 큰데요.

한방 침 치료가 루게릭병을 억제하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됐습니다.

홍정표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천재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박사가 앓고 있는 루게릭병.

신경세포가 죽어 근육이 점점 마비되는 게 특징입니다.

이런 루게릭병에 침 치료가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루게릭 병을 유발한 쥐를 이용한 운동 실험입니다.

아무 처치도 하지 않은 오른쪽 쥐에 비해 '족삼리' 혈자리에 봉독 약침을 맞은 왼쪽 쥐가 배 이상 더 증가된 운동력을 보입니다.

실제로 연구팀이 일주일 동안 약침을 놓은 뒤 루게릭병에서 나타나는 신경세포 사멸에 관여하는 뇌간과 척수의 미세 아교세포수를 확인한 결과 30%가량 감소했습니다.

또 염증을 유발하는 단백질 인자 발현 역시 4배나 줄었습니다.

<인터뷰>양은진(한국한의학연구원) : "미세 아교세포 증가로 인한 염증 반응을 억제해주면 신경세포 사멸을 제지할 수 있 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침 치료가 면역력 증가와 신경 세포 사멸 억제에 효과가 있음을 증명한 것입니다.

<인터뷰>최선미(침구경락연구센터장) : "한의학 치료들이 만성 퇴행성 질환, 난치 성 신경계 질환들을 치료할 수 있는 연구 로 확대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신경의학 관련 학술지인 저널 오브 뉴로인플러메이션 등 국제 학술지 4곳에 실렸습니다.

KBS 뉴스 홍정표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한방 ‘침’ 치료, 루게릭병에 효과
    • 입력 2011-11-14 07:57:14
    • 수정2011-11-14 09:36:23
    뉴스광장
<앵커 멘트> 흔히 '루게릭병'으로 알려진 퇴행성 신경계 질환은 아직까지 뚜렷한 치료법이 개발되지 않아 환자들의 고통이 큰데요. 한방 침 치료가 루게릭병을 억제하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됐습니다. 홍정표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천재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박사가 앓고 있는 루게릭병. 신경세포가 죽어 근육이 점점 마비되는 게 특징입니다. 이런 루게릭병에 침 치료가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루게릭 병을 유발한 쥐를 이용한 운동 실험입니다. 아무 처치도 하지 않은 오른쪽 쥐에 비해 '족삼리' 혈자리에 봉독 약침을 맞은 왼쪽 쥐가 배 이상 더 증가된 운동력을 보입니다. 실제로 연구팀이 일주일 동안 약침을 놓은 뒤 루게릭병에서 나타나는 신경세포 사멸에 관여하는 뇌간과 척수의 미세 아교세포수를 확인한 결과 30%가량 감소했습니다. 또 염증을 유발하는 단백질 인자 발현 역시 4배나 줄었습니다. <인터뷰>양은진(한국한의학연구원) : "미세 아교세포 증가로 인한 염증 반응을 억제해주면 신경세포 사멸을 제지할 수 있 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침 치료가 면역력 증가와 신경 세포 사멸 억제에 효과가 있음을 증명한 것입니다. <인터뷰>최선미(침구경락연구센터장) : "한의학 치료들이 만성 퇴행성 질환, 난치 성 신경계 질환들을 치료할 수 있는 연구 로 확대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신경의학 관련 학술지인 저널 오브 뉴로인플러메이션 등 국제 학술지 4곳에 실렸습니다. KBS 뉴스 홍정표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