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남성 해외 성구매 심각…법조치 필요”

입력 2011.11.19 (16:2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재원 서울대 연구원…"여성 500명 고용한 대형 업소도"

중국, 필리핀, 태국은 물론 캄보디아나 카자흐스탄까지 아시아 각국서 한국인이 운영하는 성매매 업소가 극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재원 서울대 여성연구소 선임연구원은 19일 한국여성학회 주최로 서울대 신양학술정보관에서 열린 추계학술대회에서 해외에서의 한국인 성 구매 실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정 연구원의 '한국형 성산업과 성매매 문화의 국제적 팽창' 발표문에 따르면 한국기업이나 한인 자영업자가 몰려 있는 중국 칭다오에는 한국인이 운영하는 성매매 업소가 100여곳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대규모 업소에는 여성 종사자가 150~300명에 이르며 상하이의 한 성매매 업소 겸 호텔은 여성 종사자가 500명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필리핀에는 마닐라 지역에만 한국인이 운영하거나 한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성매매 업소가 100여곳 있으며, 세부 등 휴양지에서도 한국형 업소가 확산 추세에 있다.

정 연구원은 "성매매 업소 운영은 불법이지만 현지 당국이 경제에 도움이 된다는 판단 아래 운영을 묵인하는 경향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태국은 방콕이나 빳따야 등지의 교민지에 광고를 내는 한인 성매매 업소만도 30여곳이며, 베트남은 2007년 단속 강화로 한동안 성매매가 주춤했다가 최근 들어 호찌민과 하노이를 중심으로 한인 업소가 증가하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자카르타를 비롯해 발리 등 휴양지에 100여곳의 한국인 상대 성매매 업소가 있다.

캄보디아는 빈국에 속하면서도 프놈펜을 중심으로 한인 성매매 업소가 12곳 이상 성업 중이다. 정 연구원은 한 업소당 20~30여명이 종사하는 것으로 추정했다.

카자흐스탄에서도 고려인 등을 명목상 사장으로 내세워 운영하는 한인 업소가 10곳이다. 교민 수가 2천여명에 불과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규모가 큰 편이라고 정 연구원은 설명했다.

정 연구원은 "해외에서 이뤄지는 한국 남성의 성구매는 주로 한국인이 실제 주인인 '한국형 업소'를 통해 주로 이뤄진다"며 "이는 주요 성구매자인 기업이나 단체 관광객이 현지인이 운영하는 성매매 업소를 불안해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정 연구원은 "한국 남성들의 해외 성매매 문제 축소를 위해서는 한국 내에서의 다양한 성산업 축소 노력과 법적 조치가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학술대회에는 '포스트 발전주의와 여성학'을 주제로 여성학 관련 연구자와 정부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해 성매매 문제와 여성주의 이론 등 다양한 주제를 8개 세션에 걸쳐 발표·토론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한국 남성 해외 성구매 심각…법조치 필요”
    • 입력 2011-11-19 16:27:16
    연합뉴스
정재원 서울대 연구원…"여성 500명 고용한 대형 업소도" 중국, 필리핀, 태국은 물론 캄보디아나 카자흐스탄까지 아시아 각국서 한국인이 운영하는 성매매 업소가 극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재원 서울대 여성연구소 선임연구원은 19일 한국여성학회 주최로 서울대 신양학술정보관에서 열린 추계학술대회에서 해외에서의 한국인 성 구매 실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정 연구원의 '한국형 성산업과 성매매 문화의 국제적 팽창' 발표문에 따르면 한국기업이나 한인 자영업자가 몰려 있는 중국 칭다오에는 한국인이 운영하는 성매매 업소가 100여곳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대규모 업소에는 여성 종사자가 150~300명에 이르며 상하이의 한 성매매 업소 겸 호텔은 여성 종사자가 500명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필리핀에는 마닐라 지역에만 한국인이 운영하거나 한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성매매 업소가 100여곳 있으며, 세부 등 휴양지에서도 한국형 업소가 확산 추세에 있다. 정 연구원은 "성매매 업소 운영은 불법이지만 현지 당국이 경제에 도움이 된다는 판단 아래 운영을 묵인하는 경향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태국은 방콕이나 빳따야 등지의 교민지에 광고를 내는 한인 성매매 업소만도 30여곳이며, 베트남은 2007년 단속 강화로 한동안 성매매가 주춤했다가 최근 들어 호찌민과 하노이를 중심으로 한인 업소가 증가하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자카르타를 비롯해 발리 등 휴양지에 100여곳의 한국인 상대 성매매 업소가 있다. 캄보디아는 빈국에 속하면서도 프놈펜을 중심으로 한인 성매매 업소가 12곳 이상 성업 중이다. 정 연구원은 한 업소당 20~30여명이 종사하는 것으로 추정했다. 카자흐스탄에서도 고려인 등을 명목상 사장으로 내세워 운영하는 한인 업소가 10곳이다. 교민 수가 2천여명에 불과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규모가 큰 편이라고 정 연구원은 설명했다. 정 연구원은 "해외에서 이뤄지는 한국 남성의 성구매는 주로 한국인이 실제 주인인 '한국형 업소'를 통해 주로 이뤄진다"며 "이는 주요 성구매자인 기업이나 단체 관광객이 현지인이 운영하는 성매매 업소를 불안해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정 연구원은 "한국 남성들의 해외 성매매 문제 축소를 위해서는 한국 내에서의 다양한 성산업 축소 노력과 법적 조치가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학술대회에는 '포스트 발전주의와 여성학'을 주제로 여성학 관련 연구자와 정부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해 성매매 문제와 여성주의 이론 등 다양한 주제를 8개 세션에 걸쳐 발표·토론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