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만 명의 눈’ 블랙박스, 얌체 운전 감시·축출

입력 2011.11.19 (21:45) 수정 2011.11.19 (21:5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경찰이 단속하지 않는다고 CCTV가 없다고 난폭 운전을 하다가는 큰 코 다칠 수 있습니다.

차량용 블랙박스가 도로의 무법자들을 잡아내고 있습니다.

황현택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차선을 넘어 줄지어 불법 유턴하는 대형 버스들.

길을 떡 하니 막아서 통행을 막는 불법 주차 차량.

뒤차를 위협하기 위해 고의로 급정거하는 택시.

경찰이 아닌 일반 차량용 블랙박스에 찍혀 결국, 과태료를 물게 된 차량들입니다.

회원 13만 명의 한 인터넷 동호회는 1년 전부터 이런 동영상들을 경찰에 신고해 오고 있습니다.

과거 '카파라치'와는 달리 보상금을 바라지 않는 자발적인 신고입니다.

<인터뷰> 한계전('블랙박스 동호회' 부운영자): "난폭운전을 하시는 분이라든지 위협운전을 하시는 분들을 경계해서 교통문화를 좀 바꿔보자는 취지의...."

차량용 블랙박스 사용자는 약 80만 명으로, 해마다 두 배씩 느는 추세.

최근에는 아예 블랙박스 장착을 의무화하는 법안까지 추진되고 있어 블랙박스를 통한 신고 활성화는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 설재훈(한국교통연구원 교통안전센터장): "우리나라 교통문화의 큰 문제는 CCTV가 없으면 법규를 지키지 않는다는 것인데 블랙박스를 통해 견제와 감시가 이뤄져..."

도로 구석구석을 누비고 달리는 CCTV, 블랙박스!

얌체.난폭 운전을 막는 교통 지킴이가 되고 있습니다.

KBS뉴스 황현택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13만 명의 눈’ 블랙박스, 얌체 운전 감시·축출
    • 입력 2011-11-19 21:45:12
    • 수정2011-11-19 21:53:03
    뉴스 9
<앵커 멘트> 경찰이 단속하지 않는다고 CCTV가 없다고 난폭 운전을 하다가는 큰 코 다칠 수 있습니다. 차량용 블랙박스가 도로의 무법자들을 잡아내고 있습니다. 황현택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차선을 넘어 줄지어 불법 유턴하는 대형 버스들. 길을 떡 하니 막아서 통행을 막는 불법 주차 차량. 뒤차를 위협하기 위해 고의로 급정거하는 택시. 경찰이 아닌 일반 차량용 블랙박스에 찍혀 결국, 과태료를 물게 된 차량들입니다. 회원 13만 명의 한 인터넷 동호회는 1년 전부터 이런 동영상들을 경찰에 신고해 오고 있습니다. 과거 '카파라치'와는 달리 보상금을 바라지 않는 자발적인 신고입니다. <인터뷰> 한계전('블랙박스 동호회' 부운영자): "난폭운전을 하시는 분이라든지 위협운전을 하시는 분들을 경계해서 교통문화를 좀 바꿔보자는 취지의...." 차량용 블랙박스 사용자는 약 80만 명으로, 해마다 두 배씩 느는 추세. 최근에는 아예 블랙박스 장착을 의무화하는 법안까지 추진되고 있어 블랙박스를 통한 신고 활성화는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 설재훈(한국교통연구원 교통안전센터장): "우리나라 교통문화의 큰 문제는 CCTV가 없으면 법규를 지키지 않는다는 것인데 블랙박스를 통해 견제와 감시가 이뤄져..." 도로 구석구석을 누비고 달리는 CCTV, 블랙박스! 얌체.난폭 운전을 막는 교통 지킴이가 되고 있습니다. KBS뉴스 황현택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