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 피싱…경찰 번호 왜 뜨나 했더니

입력 2011.11.21 (21:5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경찰이나 검찰에서 전화가 걸려온 것처럼 발신 번호를 조작하는 서비스를 중국 보이스 피싱 조직에게 제공한 통신업체 대표 등이 적발됐습니다.

공공 기관 번호로 전화를 받은 피해자들은 의심조차 하지 못하고 사기 조직에게 돈을 건넸습니다.

고은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녹취> 보이스 피싱 조직원 (음성변조) : "긴급 통신입니다. 제1차 법정에 안나오셨죠?"

최근 들어 보이스 피싱 범죄는 주로 검찰이나 경찰 그리고 금감원 등 공공기관을 사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발신번호의 뒷자리를 경찰 번호인 0112 등 관련번호로 위장하고 있습니다.

<녹취> 보이스 피싱 피해자 (음성변조) : "발신번호가 일반 번호라서 100퍼센트 넘어갔습니다."

통상 중국에 있는 보이스피싱 콜센터가 인터넷 전화를 할 경우 발신번호는 090이나 070 등 앞자리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 전화가 인터넷 전화 사업체를 거치면서 서울 지역번호인 '02'로 바뀌고 뒷자리는 경찰이나 검찰 등 공공기관 번호로 바뀌는 겁니다.

통신 업체가 홈페이지에서 발신 번호를 바꿀 수 있는 권한을 보이스 피싱 조직에 주기 때문입니다.

중국에서 통신업체를 차린 37살 이 모씨는 국내 업체 5곳과 짜고 이처럼 발신 번호 조작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녹취> 국내 별정 통신업체 대표 (음성변조) : "(발신번호 변경) 용도는 그게 아니었는데 그렇게 조작해서 하다 보니까 사고가 일어났던 거예요."

지난 8월 한달동안 피해자만 145명, 피해액은 20억 원이나 됩니다.

지난 18일 뒤늦게 국제전화 표시를 의무화하고 공공기관을 사칭할 경우 처벌한다는 관련법을 방송통신위에서 만들었지만, 시행에는 아직 몇 달이 더 남았습니다.

KBS뉴스 고은희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보이스 피싱…경찰 번호 왜 뜨나 했더니
    • 입력 2011-11-21 21:53:45
    뉴스9(경인)
<앵커 멘트> 경찰이나 검찰에서 전화가 걸려온 것처럼 발신 번호를 조작하는 서비스를 중국 보이스 피싱 조직에게 제공한 통신업체 대표 등이 적발됐습니다. 공공 기관 번호로 전화를 받은 피해자들은 의심조차 하지 못하고 사기 조직에게 돈을 건넸습니다. 고은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녹취> 보이스 피싱 조직원 (음성변조) : "긴급 통신입니다. 제1차 법정에 안나오셨죠?" 최근 들어 보이스 피싱 범죄는 주로 검찰이나 경찰 그리고 금감원 등 공공기관을 사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발신번호의 뒷자리를 경찰 번호인 0112 등 관련번호로 위장하고 있습니다. <녹취> 보이스 피싱 피해자 (음성변조) : "발신번호가 일반 번호라서 100퍼센트 넘어갔습니다." 통상 중국에 있는 보이스피싱 콜센터가 인터넷 전화를 할 경우 발신번호는 090이나 070 등 앞자리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 전화가 인터넷 전화 사업체를 거치면서 서울 지역번호인 '02'로 바뀌고 뒷자리는 경찰이나 검찰 등 공공기관 번호로 바뀌는 겁니다. 통신 업체가 홈페이지에서 발신 번호를 바꿀 수 있는 권한을 보이스 피싱 조직에 주기 때문입니다. 중국에서 통신업체를 차린 37살 이 모씨는 국내 업체 5곳과 짜고 이처럼 발신 번호 조작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녹취> 국내 별정 통신업체 대표 (음성변조) : "(발신번호 변경) 용도는 그게 아니었는데 그렇게 조작해서 하다 보니까 사고가 일어났던 거예요." 지난 8월 한달동안 피해자만 145명, 피해액은 20억 원이나 됩니다. 지난 18일 뒤늦게 국제전화 표시를 의무화하고 공공기관을 사칭할 경우 처벌한다는 관련법을 방송통신위에서 만들었지만, 시행에는 아직 몇 달이 더 남았습니다. KBS뉴스 고은희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