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뻥튀기’ 자동차 연비 바뀐다
입력 2011.11.22 (13:01)
수정 2011.11.22 (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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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자동차에 표시돼있는 연비와 실제 연비가 잘 맞지 않는 것 같다는 생각.
운전자들이라면 많이 해보셨을 것 같은데요.
실제 주행 여건을 반영한 새로운 연비 표시가 내년부터 도입됩니다.
이정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운전자들이 체감하는 것과 크게 차이가 났던 자동차의 연비 표시가 내년부터는 실제 주행 여건을 반영해 산정됩니다.
이에따라 현재 도심 주행 결과만으로 측정된 자동차 연비를 내년부터는 도심, 고속도로, 고속 및 급가속, 에어컨 가동, 외부저온조건 등 5가지 여건을 반영해 측정됩니다.
실제 이런 방법으로 연비를 측정한 결과 현재 표시된 연비가 평균 20% 가량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지경부는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 도심주행 결과만 보여주던 연비 표시 라벨에는 도심주행과 고속도로주행, 복합 연비가 모두 표시될 예정입니다.
지경부는 또 연비 1등급 기준을 기존 1리터에 15km에서 16km로 상향조정하고, 1등급 비중을 30%에서 7% 수준으로 대폭 축소하기로 했습니다.
전기차에 대해서는 같은 방법으로 연비를 측정하고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를 표시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정부는 이런 연비 표시 체계를 내년 새로 출시되는 차량부터 우선 적용하고 기존 판매 차량은 1년 간의 시험 기간을 거쳐 오는 2013년부터 적용할 방침입니다.
KBS 뉴스 이정민입니다.
자동차에 표시돼있는 연비와 실제 연비가 잘 맞지 않는 것 같다는 생각.
운전자들이라면 많이 해보셨을 것 같은데요.
실제 주행 여건을 반영한 새로운 연비 표시가 내년부터 도입됩니다.
이정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운전자들이 체감하는 것과 크게 차이가 났던 자동차의 연비 표시가 내년부터는 실제 주행 여건을 반영해 산정됩니다.
이에따라 현재 도심 주행 결과만으로 측정된 자동차 연비를 내년부터는 도심, 고속도로, 고속 및 급가속, 에어컨 가동, 외부저온조건 등 5가지 여건을 반영해 측정됩니다.
실제 이런 방법으로 연비를 측정한 결과 현재 표시된 연비가 평균 20% 가량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지경부는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 도심주행 결과만 보여주던 연비 표시 라벨에는 도심주행과 고속도로주행, 복합 연비가 모두 표시될 예정입니다.
지경부는 또 연비 1등급 기준을 기존 1리터에 15km에서 16km로 상향조정하고, 1등급 비중을 30%에서 7% 수준으로 대폭 축소하기로 했습니다.
전기차에 대해서는 같은 방법으로 연비를 측정하고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를 표시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정부는 이런 연비 표시 체계를 내년 새로 출시되는 차량부터 우선 적용하고 기존 판매 차량은 1년 간의 시험 기간을 거쳐 오는 2013년부터 적용할 방침입니다.
KBS 뉴스 이정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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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년부터 ‘뻥튀기’ 자동차 연비 바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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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1-11-22 13:01:48
- 수정2011-11-22 13:09:02
<앵커 멘트>
자동차에 표시돼있는 연비와 실제 연비가 잘 맞지 않는 것 같다는 생각.
운전자들이라면 많이 해보셨을 것 같은데요.
실제 주행 여건을 반영한 새로운 연비 표시가 내년부터 도입됩니다.
이정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운전자들이 체감하는 것과 크게 차이가 났던 자동차의 연비 표시가 내년부터는 실제 주행 여건을 반영해 산정됩니다.
이에따라 현재 도심 주행 결과만으로 측정된 자동차 연비를 내년부터는 도심, 고속도로, 고속 및 급가속, 에어컨 가동, 외부저온조건 등 5가지 여건을 반영해 측정됩니다.
실제 이런 방법으로 연비를 측정한 결과 현재 표시된 연비가 평균 20% 가량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지경부는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 도심주행 결과만 보여주던 연비 표시 라벨에는 도심주행과 고속도로주행, 복합 연비가 모두 표시될 예정입니다.
지경부는 또 연비 1등급 기준을 기존 1리터에 15km에서 16km로 상향조정하고, 1등급 비중을 30%에서 7% 수준으로 대폭 축소하기로 했습니다.
전기차에 대해서는 같은 방법으로 연비를 측정하고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를 표시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정부는 이런 연비 표시 체계를 내년 새로 출시되는 차량부터 우선 적용하고 기존 판매 차량은 1년 간의 시험 기간을 거쳐 오는 2013년부터 적용할 방침입니다.
KBS 뉴스 이정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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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민 기자 mani@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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