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백화점이 판매 수수료 많이 받는다 했는데 TV홈쇼핑는 한술 더 떴습니다.
중소업체로부터 최고 50%까지 챙기고 각종 할인비용까지 떠넘겼습니다.
최대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공정거래위원회가 밝힌 5개 TV홈쇼핑 업체의 평균 판매 수수료율은 37%입니다.
TV홈쇼핑에 납품하는 중소기업 69곳을 조사한 결과입니다.
여성 캐주얼의 경우 수수료율이 많게는 50%에 이르렀고, 품목별로 최고 수수료율도 대부분 40% 이상이었습니다.
<녹취>중소납품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말도 안 되는 (낮은)마진으로 수익구조를 가지고 만들다 보니까, 소비자들에게 품질이 떨어지는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죠)"
이 밖에도 납품업체들은 주문할 때 쓰는 ARS 할인비용과 무이자 할부 비용 등으로도 업체당 연간 4천8백만 원을 부담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TV홈쇼핑 업체들의 영업이익은 지난 5년간 평균 10.5%씩 성장했습니다.
<인터뷰>정진욱(공정위 가맹유통과장) : "중소납품업체는 시장 논리가 아닌 힘의 논리에 따라 높은 비용을 부담하게 돼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의 성장이 어렵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또 대형마트들은 납품업체의 상품에 높은 마진을 붙여 팔면서 평균 10%의 판매장려금과 물류비, 판촉사원 인건비까지 별도로 받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공정위는 가급적 이달 안에 지난달 분부터 소급적용하는 방식으로 TV홈쇼핑과 대형마트의 수수료 인하를 마무리 지을 방침입니다.
KBS 뉴스 최대수입니다.
백화점이 판매 수수료 많이 받는다 했는데 TV홈쇼핑는 한술 더 떴습니다.
중소업체로부터 최고 50%까지 챙기고 각종 할인비용까지 떠넘겼습니다.
최대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공정거래위원회가 밝힌 5개 TV홈쇼핑 업체의 평균 판매 수수료율은 37%입니다.
TV홈쇼핑에 납품하는 중소기업 69곳을 조사한 결과입니다.
여성 캐주얼의 경우 수수료율이 많게는 50%에 이르렀고, 품목별로 최고 수수료율도 대부분 40% 이상이었습니다.
<녹취>중소납품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말도 안 되는 (낮은)마진으로 수익구조를 가지고 만들다 보니까, 소비자들에게 품질이 떨어지는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죠)"
이 밖에도 납품업체들은 주문할 때 쓰는 ARS 할인비용과 무이자 할부 비용 등으로도 업체당 연간 4천8백만 원을 부담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TV홈쇼핑 업체들의 영업이익은 지난 5년간 평균 10.5%씩 성장했습니다.
<인터뷰>정진욱(공정위 가맹유통과장) : "중소납품업체는 시장 논리가 아닌 힘의 논리에 따라 높은 비용을 부담하게 돼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의 성장이 어렵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또 대형마트들은 납품업체의 상품에 높은 마진을 붙여 팔면서 평균 10%의 판매장려금과 물류비, 판촉사원 인건비까지 별도로 받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공정위는 가급적 이달 안에 지난달 분부터 소급적용하는 방식으로 TV홈쇼핑과 대형마트의 수수료 인하를 마무리 지을 방침입니다.
KBS 뉴스 최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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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경제] 홈쇼핑 수수료 최고 50%
-
- 입력 2011-11-23 07:06:21
<앵커 멘트>
백화점이 판매 수수료 많이 받는다 했는데 TV홈쇼핑는 한술 더 떴습니다.
중소업체로부터 최고 50%까지 챙기고 각종 할인비용까지 떠넘겼습니다.
최대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공정거래위원회가 밝힌 5개 TV홈쇼핑 업체의 평균 판매 수수료율은 37%입니다.
TV홈쇼핑에 납품하는 중소기업 69곳을 조사한 결과입니다.
여성 캐주얼의 경우 수수료율이 많게는 50%에 이르렀고, 품목별로 최고 수수료율도 대부분 40% 이상이었습니다.
<녹취>중소납품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말도 안 되는 (낮은)마진으로 수익구조를 가지고 만들다 보니까, 소비자들에게 품질이 떨어지는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죠)"
이 밖에도 납품업체들은 주문할 때 쓰는 ARS 할인비용과 무이자 할부 비용 등으로도 업체당 연간 4천8백만 원을 부담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TV홈쇼핑 업체들의 영업이익은 지난 5년간 평균 10.5%씩 성장했습니다.
<인터뷰>정진욱(공정위 가맹유통과장) : "중소납품업체는 시장 논리가 아닌 힘의 논리에 따라 높은 비용을 부담하게 돼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의 성장이 어렵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또 대형마트들은 납품업체의 상품에 높은 마진을 붙여 팔면서 평균 10%의 판매장려금과 물류비, 판촉사원 인건비까지 별도로 받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공정위는 가급적 이달 안에 지난달 분부터 소급적용하는 방식으로 TV홈쇼핑과 대형마트의 수수료 인하를 마무리 지을 방침입니다.
KBS 뉴스 최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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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수 기자 freehead@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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