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경제] “외제차 사고낸 저소득층 부담 상한액 둬야”

입력 2011.12.01 (07:0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비싼 외제차 수리비는 소유주 뿐 아니라 사고 가능성이 있는 다른 운전자들에게도 큰 부담인데요,

이런 이유로 외제차와 교통사고가 났을 때 저소득층 운전자가 부담하는 보상비에 상한액을 둬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김진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고급 외제차와 시내버스의 접촉 사고.

이 사진이 인터넷에 올라오자 버스 기사를 걱정하는 댓글이 줄을 이었습니다.

사실 외제차의 비싼 수리비는 악명이 높습니다.

<인터뷰>최승호(서울 등촌동) : "앞이나 양 옆에 이렇게 수입차가 나타나면 굉장히 더 조심하게 되는 측면이 있어요."

수리 기간 동안 렌트카 비용까지 더하면 보상 비용은 천정부지로 불어납니다.

<녹취>김00(외제차와 접촉사고 경험자) : "찌그러진 게 아니라 긁혔는데 수리를 하게 되면 하룻동안 렌트카를 타고 다녀야 하는데 외제차 타전 사람이 어떻게 국산차 타겠냐 이런 식으로 (렌트카 비용도 청구했습니다)."

한 건당 3백 만 원에 가까운 외제차 수리비용.

국산차 수리비의 3.5배에 달합니다.

특히, 보험 가입에 취약한 영세업자들은 피해가 클 수밖에 없습니다.

<인터뷰> 백용기(외제차 전문 수리업체) : "부품비하고 모든 걸 다 포함하니까 1억 8천만 원. 수리비용 많이 나왔다고 하소연하시면 마음이 참 안타깝죠."

이 때문에 외제차와 교통 사고가 났을 때 저소득층 운전자가 부담하는 상한액을 설정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제기됐습니다.

<인터뷰> 설재훈(박사 /한국교통연구원) : "단 한번의 교통사고로 인해서 서민 가계가 파탄나는 일이 없도록..."

현행 보험료 체계가 값비싼 외제차 손해를 국산차 운전자가 메워주는 구조로 돼 있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진화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생생경제] “외제차 사고낸 저소득층 부담 상한액 둬야”
    • 입력 2011-12-01 07:04:42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비싼 외제차 수리비는 소유주 뿐 아니라 사고 가능성이 있는 다른 운전자들에게도 큰 부담인데요, 이런 이유로 외제차와 교통사고가 났을 때 저소득층 운전자가 부담하는 보상비에 상한액을 둬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김진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고급 외제차와 시내버스의 접촉 사고. 이 사진이 인터넷에 올라오자 버스 기사를 걱정하는 댓글이 줄을 이었습니다. 사실 외제차의 비싼 수리비는 악명이 높습니다. <인터뷰>최승호(서울 등촌동) : "앞이나 양 옆에 이렇게 수입차가 나타나면 굉장히 더 조심하게 되는 측면이 있어요." 수리 기간 동안 렌트카 비용까지 더하면 보상 비용은 천정부지로 불어납니다. <녹취>김00(외제차와 접촉사고 경험자) : "찌그러진 게 아니라 긁혔는데 수리를 하게 되면 하룻동안 렌트카를 타고 다녀야 하는데 외제차 타전 사람이 어떻게 국산차 타겠냐 이런 식으로 (렌트카 비용도 청구했습니다)." 한 건당 3백 만 원에 가까운 외제차 수리비용. 국산차 수리비의 3.5배에 달합니다. 특히, 보험 가입에 취약한 영세업자들은 피해가 클 수밖에 없습니다. <인터뷰> 백용기(외제차 전문 수리업체) : "부품비하고 모든 걸 다 포함하니까 1억 8천만 원. 수리비용 많이 나왔다고 하소연하시면 마음이 참 안타깝죠." 이 때문에 외제차와 교통 사고가 났을 때 저소득층 운전자가 부담하는 상한액을 설정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제기됐습니다. <인터뷰> 설재훈(박사 /한국교통연구원) : "단 한번의 교통사고로 인해서 서민 가계가 파탄나는 일이 없도록..." 현행 보험료 체계가 값비싼 외제차 손해를 국산차 운전자가 메워주는 구조로 돼 있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진화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