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 오르면 현금 지급” 찬반 엇갈려

입력 2011.12.01 (13:0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성적이 오르면 현금을 주겠다," 충북의 한 자치단체가 국내 최초로 이런 내용의 중고생 장학금 '계약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대해, 학습 동기를 높여주는 제도다, 교육적이지 못한 제도다,라며 찬반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남승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고교 2학년생 김유하 양은 지난 학기 충북 제천시와 장학금 '계약'을 맺었습니다.

직전 시험과 비교해 성적이 30% 이상 오르면 현금 20만 원이 장학금으로 지급된다는 내용입니다.

이후 김 양은 전교 석차가 166명 중 84등에서, 6등으로 93%나 올라 장학금을 받게 됐습니다.

<인터뷰>김유하(제천산업고 2학년) : "장학금을 준다고 해서 그런 것 때문에도 더 열심히 하게 돼서 이런 결과가 나온 것 같아요."

제천시는 지난해부터 중·고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성적 상위 10%를 제외한 90% 중 희망자들을 대상으로 이 같은 '학력신장 계약제'를 운영 중입니다.

<인터뷰>장석찬(제천시 인재육성팀장) : "대다수 학생들에 대한 학력을 신장시킬 수 있고, 아이들에게 성취감을 부여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모색하게 돼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세번의 학기 동안 6천 3백여 명의 학생이 계약했고, 15%가 성적 상승 목표를 달성해, 총 1억 7천 4백여만 원을 받았습니다.

올 2학기 현재는 학생 3천여 명이 '장학금 계약'을 맺은 가운데, 참여 인원이 갈수록 늘고 있습니다.

그러나,교육단체들은 성적과 돈을 결부시키는 것은 비교육적인 처사라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이택상(제천교육희망네트워크 대표) : "아이들 달리기 시합하면 과자 매달아 놓고 달려와서 따 먹으라는 식으로 그렇게 몰고 가는 것 같습니다. 정말 바람직하지 못한 방법을 뭔가 개선해야 될 것 같습니다."

성적이 오르면 현금을 주는 장학제도를 둘러싸고, 찬반 논란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남승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성적 오르면 현금 지급” 찬반 엇갈려
    • 입력 2011-12-01 13:08:48
    뉴스 12
<앵커 멘트> "성적이 오르면 현금을 주겠다," 충북의 한 자치단체가 국내 최초로 이런 내용의 중고생 장학금 '계약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대해, 학습 동기를 높여주는 제도다, 교육적이지 못한 제도다,라며 찬반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남승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고교 2학년생 김유하 양은 지난 학기 충북 제천시와 장학금 '계약'을 맺었습니다. 직전 시험과 비교해 성적이 30% 이상 오르면 현금 20만 원이 장학금으로 지급된다는 내용입니다. 이후 김 양은 전교 석차가 166명 중 84등에서, 6등으로 93%나 올라 장학금을 받게 됐습니다. <인터뷰>김유하(제천산업고 2학년) : "장학금을 준다고 해서 그런 것 때문에도 더 열심히 하게 돼서 이런 결과가 나온 것 같아요." 제천시는 지난해부터 중·고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성적 상위 10%를 제외한 90% 중 희망자들을 대상으로 이 같은 '학력신장 계약제'를 운영 중입니다. <인터뷰>장석찬(제천시 인재육성팀장) : "대다수 학생들에 대한 학력을 신장시킬 수 있고, 아이들에게 성취감을 부여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모색하게 돼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세번의 학기 동안 6천 3백여 명의 학생이 계약했고, 15%가 성적 상승 목표를 달성해, 총 1억 7천 4백여만 원을 받았습니다. 올 2학기 현재는 학생 3천여 명이 '장학금 계약'을 맺은 가운데, 참여 인원이 갈수록 늘고 있습니다. 그러나,교육단체들은 성적과 돈을 결부시키는 것은 비교육적인 처사라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이택상(제천교육희망네트워크 대표) : "아이들 달리기 시합하면 과자 매달아 놓고 달려와서 따 먹으라는 식으로 그렇게 몰고 가는 것 같습니다. 정말 바람직하지 못한 방법을 뭔가 개선해야 될 것 같습니다." 성적이 오르면 현금을 주는 장학제도를 둘러싸고, 찬반 논란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남승우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