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각물질 함유’ 화장용 장난감 31만여 개 유통

입력 2011.12.04 (21:5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초등학생들이 예쁘다고 손톱에 많이 칠하는 화장용 장난감.

환각 작용을 일으켜 청소년 판매가 금지됐는데도 전국에 30만개 넘게 유통됐습니다.

최송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초등학교 주변 문구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손톱 화장용 장난감입니다.

하지만, 매니큐어용 액체성분에는 공업용 칠감으로 사용하는 초산에틸과 초산부틸이 다량 함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환각작용으로 두통과 구토를 유발하는 성분으로 청소년 판매가 금지된 품목입니다.

초등생 5백여 명을 상대로 이 제품 사용여부와 증상을 조사한 결과, 81명이 두통과 구토 증상을 느꼈고 14명은 병원 치료까지 받았습니다.

<녹취> 초등학생 : "손톱 꾸미는데 쓴다고. 반 친구들이 자주 써요."

해당 업체는 지난 2008년부터 최근까지 중국에서 제품을 수입해오는 방법으로 전국적으로 31만여 개를 유통시켰습니다.

이들은 안전성 검사도 받지 않은 채 제품에 인증마크를 붙여 판매해왔습니다.

<인터뷰> 경찰 관계자 : "제품 유통을 위해서는 KC마크 인증을 받아야 하는데, 마치 받은 것처럼 겉 포장을 해서 유통시킨 겁니다."

경찰은 세관통과나 수입 승인 과정에 문제가 있었는지 수사하는 한편, 유통 제품을 전량 회수해 줄 것을 여성가족부에 요청했습니다.

KBS 뉴스 최송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환각물질 함유’ 화장용 장난감 31만여 개 유통
    • 입력 2011-12-04 21:55:13
    뉴스 9
<앵커 멘트> 초등학생들이 예쁘다고 손톱에 많이 칠하는 화장용 장난감. 환각 작용을 일으켜 청소년 판매가 금지됐는데도 전국에 30만개 넘게 유통됐습니다. 최송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초등학교 주변 문구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손톱 화장용 장난감입니다. 하지만, 매니큐어용 액체성분에는 공업용 칠감으로 사용하는 초산에틸과 초산부틸이 다량 함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환각작용으로 두통과 구토를 유발하는 성분으로 청소년 판매가 금지된 품목입니다. 초등생 5백여 명을 상대로 이 제품 사용여부와 증상을 조사한 결과, 81명이 두통과 구토 증상을 느꼈고 14명은 병원 치료까지 받았습니다. <녹취> 초등학생 : "손톱 꾸미는데 쓴다고. 반 친구들이 자주 써요." 해당 업체는 지난 2008년부터 최근까지 중국에서 제품을 수입해오는 방법으로 전국적으로 31만여 개를 유통시켰습니다. 이들은 안전성 검사도 받지 않은 채 제품에 인증마크를 붙여 판매해왔습니다. <인터뷰> 경찰 관계자 : "제품 유통을 위해서는 KC마크 인증을 받아야 하는데, 마치 받은 것처럼 겉 포장을 해서 유통시킨 겁니다." 경찰은 세관통과나 수입 승인 과정에 문제가 있었는지 수사하는 한편, 유통 제품을 전량 회수해 줄 것을 여성가족부에 요청했습니다. KBS 뉴스 최송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