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 절도 방지하는 쉬운 방법

입력 2011.12.05 (08:4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美언론 "호주선 도난 휴대전화 사용 원천차단에 절도↓"

고가의 스마트폰이 쏟아지면서 전세계적으로 휴대전화 절도가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호주 이동통신업체들이 도난 휴대전화를 원천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도록 함으로써 휴대전화 절도를 대폭 줄이는데 성공했다고 샌프란시스코크로니클 칼럼리스트 C.W.네비우스가 4일(현지시간) 소개했다.

네비우스는 이 칼럼에서 호주이동통신협회 관계자를 인용해 호주에서는 모든 휴대전화에 들어있는 15자리 고유의 일련번호를 이용해 도난당한 휴대전화가 사용되지 못하도록 차단할 수 있다면서 2003년부터 이 방법을 사용해 오고 있다고 전했다. 게다가 이 서비스는 무료라고 네비우스는 전했다.

모든 휴대전화는 이용될 때마다 고유의 일련번호가 포함된 신호를 발신하며. 이동통신업체들은 이를 감지할 수 있게 돼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손쉽게 도난 휴대전화의 사용이 차단되자 시행 이듬해인 2004년 이후 최근까지 휴대전화 가입자 수는 1천500만명에서 2천600만명으로 1천100만명이나 늘었지만 관련 절도 건수는 25%나 줄었다고 네비우스는 전했다.

이에 비해 버라이존과 스프린트, AT&T 등 미국의 이동통신업체들은 이런 손쉬운 방법 대신 잃어버린 휴대전화의 위치를 추적하는 애플리케이션 또는 심(SIM)카드를 지워버리는 방법 등을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조치가 이뤄지기 전에 훔친 휴대전화에서 심카드를 제외하면 되기 때문에 완전한 방법이 아니라는 것.

미국의 이동통신업체들은 호주에서 이용되는 서비스에 대해 질문하자 장황한 설명들을 늘어놓았으나 설득력이 없었으며, 오히려 이 서비스를 실시함으로써 별로 얻을 게 없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는 게 네비우스의 설명이다.

이동통신업체의 입장에서는 도난 스마트폰을 누가 사용하든지 자신들에게는 새 고객이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미국 이동통신산업협회(CTIA)측은 또 일련번호도 조작할 수 있다고 주장했으나 호주 이동통신협회측은 조작이 가능한 것은 사실이지만 평범한 절도범들이 하기에는 쉽지 않은 작업이어서 걱정할만한 수준은 아니라고 반박했다고 네비우스는 전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휴대전화 절도 방지하는 쉬운 방법
    • 입력 2011-12-05 08:42:05
    연합뉴스
美언론 "호주선 도난 휴대전화 사용 원천차단에 절도↓" 고가의 스마트폰이 쏟아지면서 전세계적으로 휴대전화 절도가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호주 이동통신업체들이 도난 휴대전화를 원천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도록 함으로써 휴대전화 절도를 대폭 줄이는데 성공했다고 샌프란시스코크로니클 칼럼리스트 C.W.네비우스가 4일(현지시간) 소개했다. 네비우스는 이 칼럼에서 호주이동통신협회 관계자를 인용해 호주에서는 모든 휴대전화에 들어있는 15자리 고유의 일련번호를 이용해 도난당한 휴대전화가 사용되지 못하도록 차단할 수 있다면서 2003년부터 이 방법을 사용해 오고 있다고 전했다. 게다가 이 서비스는 무료라고 네비우스는 전했다. 모든 휴대전화는 이용될 때마다 고유의 일련번호가 포함된 신호를 발신하며. 이동통신업체들은 이를 감지할 수 있게 돼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손쉽게 도난 휴대전화의 사용이 차단되자 시행 이듬해인 2004년 이후 최근까지 휴대전화 가입자 수는 1천500만명에서 2천600만명으로 1천100만명이나 늘었지만 관련 절도 건수는 25%나 줄었다고 네비우스는 전했다. 이에 비해 버라이존과 스프린트, AT&T 등 미국의 이동통신업체들은 이런 손쉬운 방법 대신 잃어버린 휴대전화의 위치를 추적하는 애플리케이션 또는 심(SIM)카드를 지워버리는 방법 등을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조치가 이뤄지기 전에 훔친 휴대전화에서 심카드를 제외하면 되기 때문에 완전한 방법이 아니라는 것. 미국의 이동통신업체들은 호주에서 이용되는 서비스에 대해 질문하자 장황한 설명들을 늘어놓았으나 설득력이 없었으며, 오히려 이 서비스를 실시함으로써 별로 얻을 게 없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는 게 네비우스의 설명이다. 이동통신업체의 입장에서는 도난 스마트폰을 누가 사용하든지 자신들에게는 새 고객이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미국 이동통신산업협회(CTIA)측은 또 일련번호도 조작할 수 있다고 주장했으나 호주 이동통신협회측은 조작이 가능한 것은 사실이지만 평범한 절도범들이 하기에는 쉽지 않은 작업이어서 걱정할만한 수준은 아니라고 반박했다고 네비우스는 전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