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식습관 영향 ‘성 조숙증’ 주의

입력 2011.12.05 (13:0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혹시 우리 자녀가 또래에 비해 사춘기가 일찍 왔다고 느끼신 적은 없으신가요?

그렇다면 혹시 '성조숙증'은 아닌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 이유를 김범섭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리포트>

이 8살 여자 어린이는 4개월 전 갑자기 살이 찌더니 그때부터 키가 자라지 않았습니다.

처음엔 비만을 의심했는데 병원에 가봤더니 '성조숙증' 진단이 나왔습니다.

<녹취> 부모 : “저희 아이가 (초등학교) 2학년이거든요. 갑자기 체중이 많이 늘면서 가슴이 좀 나오기 시작하더라고요”

성조숙증이란 또래들보다 2차 성징이 빨리 나타나 사춘기가 일찍 오는 현상으로, 서구화된 식습관과 비만, 환경 호르몬 등으로 인한 성호르몬 과다 분비가 주된 원인입니다.

성조숙증이 나타나면 성장판이 닫혀 키가 안 크고, 급격한 심리적 변화를 일으키거나 성적 호기심이 왕성해집니다.

남자 어린이는 9살 이전부터 생식기가 발달하는 경우, 여자 어린이는 8살 이전부터 가슴이 발달하면 성조숙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인터뷰> 최대원(한의사) : “성조숙증은 비만 및 안 좋은 식생활 습관의 영향이 아주 크므로 육류 및 인스턴트 음식을 줄이고, 유산소 운동을 통해 체중 증가를 억제할 필요가 있고요”

이와 함께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노력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도 성조숙증 예방과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KBS 뉴스 김범섭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비만-식습관 영향 ‘성 조숙증’ 주의
    • 입력 2011-12-05 13:04:58
    뉴스 12
<앵커 멘트> 혹시 우리 자녀가 또래에 비해 사춘기가 일찍 왔다고 느끼신 적은 없으신가요? 그렇다면 혹시 '성조숙증'은 아닌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 이유를 김범섭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리포트> 이 8살 여자 어린이는 4개월 전 갑자기 살이 찌더니 그때부터 키가 자라지 않았습니다. 처음엔 비만을 의심했는데 병원에 가봤더니 '성조숙증' 진단이 나왔습니다. <녹취> 부모 : “저희 아이가 (초등학교) 2학년이거든요. 갑자기 체중이 많이 늘면서 가슴이 좀 나오기 시작하더라고요” 성조숙증이란 또래들보다 2차 성징이 빨리 나타나 사춘기가 일찍 오는 현상으로, 서구화된 식습관과 비만, 환경 호르몬 등으로 인한 성호르몬 과다 분비가 주된 원인입니다. 성조숙증이 나타나면 성장판이 닫혀 키가 안 크고, 급격한 심리적 변화를 일으키거나 성적 호기심이 왕성해집니다. 남자 어린이는 9살 이전부터 생식기가 발달하는 경우, 여자 어린이는 8살 이전부터 가슴이 발달하면 성조숙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인터뷰> 최대원(한의사) : “성조숙증은 비만 및 안 좋은 식생활 습관의 영향이 아주 크므로 육류 및 인스턴트 음식을 줄이고, 유산소 운동을 통해 체중 증가를 억제할 필요가 있고요” 이와 함께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노력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도 성조숙증 예방과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KBS 뉴스 김범섭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