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 빌라 화재는 TV 위에 켜놓은 향초 때문”

입력 2011.12.29 (17:3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찰, 실화자에 과실치사 혐의 적용방침

분당 빌라 일가족 4명 화재사망 사고를 수사중인 경기도 분당경찰서는 29일 화재원인과 관련, 아래층인 201호 거주자로부터 "불 붙인 향초를 TV 위에 놓고 잠이 들었다"는 진술을 받았다고 밝혔다.

또 국립과학수사연구소 부검결과, 화재발생 13시간 만에 숨진 채 발견된 301호 일가족 4명의 사인은 '유독가스에 의한 질식사'로 밝혀졌다.

경찰은 201호에서 발생한 유독가스가 빌라 복도 계단을 타고 올라와 301호 현관문 위쪽의 틈을 통해 스며든 것으로 추정했다.

경찰은 이에 따라 휴가를 나와 집에 머물렀던 201호 거주자 박모(21)씨를 실화 및 과실치사 혐의로 입건이 필요하다는 의견의 수사결과를 군 헌병대에 통보했다.

군 수사당국은 보강 수사를 벌여 박씨에 대한 신병 처리를 결정할 방침이다.

박씨는 경찰조사에서 "불이 나기 전날인 26일 밤 11시쯤 방에 있는 TV 위에 불을 붙인 향초를 올려 놓고 박지성이 출전하는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 경기를 본 뒤 새벽 3시 넘어 잠이 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갑자기 발쪽에서 화기가 느껴져 잠에서 깨어보니 침대 매트리스 끝과 TV 선반쪽에서 불길이 보여 옆방에 자고 있는 누나와 누나친구를 깨운 뒤 욕실 물로 불을 끄려고 했지만 실패해 소리를 지르며 대피했다"고 경찰에서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박씨는 부주의로 집에 불을 냈고, 위층에 사는 일가족 4명이 숨지는 인명피해까지 유발한 책임이 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또 201호 화재당시 출동한 분당소방서 구조대 팀장 등 3명을 상대로 이날까지 2차례 불러 구조가 지연된 이유를 조사하는 등 구조대원들의 과실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경찰은 구조대원으로 보이는 사람에게 301호에 사람이 있으니 확인해달라고 부탁했다는 주민 진술을 토대로 사실관계를 파악한 뒤 구조대원들의 사법처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분당 빌라 화재는 TV 위에 켜놓은 향초 때문”
    • 입력 2011-12-29 17:38:45
    연합뉴스
경찰, 실화자에 과실치사 혐의 적용방침 분당 빌라 일가족 4명 화재사망 사고를 수사중인 경기도 분당경찰서는 29일 화재원인과 관련, 아래층인 201호 거주자로부터 "불 붙인 향초를 TV 위에 놓고 잠이 들었다"는 진술을 받았다고 밝혔다. 또 국립과학수사연구소 부검결과, 화재발생 13시간 만에 숨진 채 발견된 301호 일가족 4명의 사인은 '유독가스에 의한 질식사'로 밝혀졌다. 경찰은 201호에서 발생한 유독가스가 빌라 복도 계단을 타고 올라와 301호 현관문 위쪽의 틈을 통해 스며든 것으로 추정했다. 경찰은 이에 따라 휴가를 나와 집에 머물렀던 201호 거주자 박모(21)씨를 실화 및 과실치사 혐의로 입건이 필요하다는 의견의 수사결과를 군 헌병대에 통보했다. 군 수사당국은 보강 수사를 벌여 박씨에 대한 신병 처리를 결정할 방침이다. 박씨는 경찰조사에서 "불이 나기 전날인 26일 밤 11시쯤 방에 있는 TV 위에 불을 붙인 향초를 올려 놓고 박지성이 출전하는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 경기를 본 뒤 새벽 3시 넘어 잠이 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갑자기 발쪽에서 화기가 느껴져 잠에서 깨어보니 침대 매트리스 끝과 TV 선반쪽에서 불길이 보여 옆방에 자고 있는 누나와 누나친구를 깨운 뒤 욕실 물로 불을 끄려고 했지만 실패해 소리를 지르며 대피했다"고 경찰에서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박씨는 부주의로 집에 불을 냈고, 위층에 사는 일가족 4명이 숨지는 인명피해까지 유발한 책임이 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또 201호 화재당시 출동한 분당소방서 구조대 팀장 등 3명을 상대로 이날까지 2차례 불러 구조가 지연된 이유를 조사하는 등 구조대원들의 과실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경찰은 구조대원으로 보이는 사람에게 301호에 사람이 있으니 확인해달라고 부탁했다는 주민 진술을 토대로 사실관계를 파악한 뒤 구조대원들의 사법처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