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서비스업 지배력 강화…中企 성장 저해”

입력 2012.01.04 (09:08) 수정 2012.01.04 (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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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기업의 서비스 계열사들이 내부거래를 통해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면서 중소서비스 업체의 성장을 저해하고, 고용창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산업연구원이 발간한 '대기업 집단의 서비스업 진출 동향'에 따르면 국내 20대 대기업 집단의 서비스 계열사 376곳의 2010년 매출액은 342조 653억 원으로 국내 서비스 산업 총 생산의 55.6%를 기록했습니다.

대기업집단 서비스 계열사들의 빠른 성장과 높은 수익률은 대부분 내부거래에 의한 것으로 보고서는 추정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의 물류 계열사인 글로비스의 계열사 매출 비중은 80%에 이르며 삼성SDS의 계열사 매출 비중은 63%, SK C&C의 2010년 내부거래 비율 역시 63%를 기록했다고 보고서는 전했습니다.

이에 따라 정보시스템통합, 물류, 광고·홍보, 소모성 자재구매 대행업 등에서 대기업 집단의 시장지배력이 강화되고 진입장벽이 높아지면서 중소·중견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고서는 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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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기업 서비스업 지배력 강화…中企 성장 저해”
    • 입력 2012-01-04 09:08:13
    • 수정2012-01-04 16:32:37
    경제
국내 대기업의 서비스 계열사들이 내부거래를 통해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면서 중소서비스 업체의 성장을 저해하고, 고용창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산업연구원이 발간한 '대기업 집단의 서비스업 진출 동향'에 따르면 국내 20대 대기업 집단의 서비스 계열사 376곳의 2010년 매출액은 342조 653억 원으로 국내 서비스 산업 총 생산의 55.6%를 기록했습니다. 대기업집단 서비스 계열사들의 빠른 성장과 높은 수익률은 대부분 내부거래에 의한 것으로 보고서는 추정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의 물류 계열사인 글로비스의 계열사 매출 비중은 80%에 이르며 삼성SDS의 계열사 매출 비중은 63%, SK C&C의 2010년 내부거래 비율 역시 63%를 기록했다고 보고서는 전했습니다. 이에 따라 정보시스템통합, 물류, 광고·홍보, 소모성 자재구매 대행업 등에서 대기업 집단의 시장지배력이 강화되고 진입장벽이 높아지면서 중소·중견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고서는 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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