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서 세계 최초의 교잡종 상어 발견

입력 2012.01.04 (09:54) 수정 2012.01.04 (17:3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호주 근해에서 세계 최초의 교잡종 상어가 발견돼 상어들이 기후 변화에 적응하고 있을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고 AFP 통신과 MSNBC 뉴스가 3일 보도했다.

호주 과학자들은 남북으로 약 2천㎞에 이르는 동부 해역에서 호주 블랙팁 상어와 커먼 블랙팁 상어의 유전자를 모두 갖고 있는 교잡종 상어 57마리를 발견했다고 보존유전학 저널 최신호에 발표했다.

호주 블랙팁 상어의 서식지인 열대 해역과 이보다 몸집이 약간 큰 커먼 블랙팁 상어의 아열대 및 온대 해역 서식지는 다소 겹치긴 하지만 둘 사이의 교잡 종이 발견되기는 처음이다.

연구진은 열대 해역에서만 사는 호주 블랙팁 상어의 교잡종 후손이 이보다 2천㎞ 떨어진 수온이 낮은 해역에서 발견됐다면서 유전자 분석을 통해 자연 상태에서는 유례가 없는 교잡종의 존재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일부 해역에서는 이들 교잡종이 전체 블랙팁 개체수의 20%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지만 순혈종 부모들이 이 때문에 희생된 것으로 보이지는 않아 의문을 더하고 있다.

연구진은 이런 교잡 현상은 호주 블랙팁 상어가 온난화에 따른 수온 변화에서 살아남기 위해 적응중이라는 증거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학자들은 "이런 교잡이 가져올 수 있는 효과는 서식지 확대"라면서 열대 해역에서만 살던 호주 블랙팁이 커먼 블랙팁과의 교잡을 통해 서식지를 수온이 차가운 남쪽까지 넓힐 수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교잡종이 부모 세대보다 강한 것으로 밝혀진다면 이는 문자 그대로 적자생존이 될 것이며 이들은 순혈 조상보다 더 오래 생존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구진은 상어 종 사이에 이처럼 유례없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것은 기후 변화와 인간의 남획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추가적인 유전자 분석을 통해 과거에도 이런 일이 일어났었는지, 아니면 최근에야 시작된 것인지 밝혀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호주서 세계 최초의 교잡종 상어 발견
    • 입력 2012-01-04 09:54:02
    • 수정2012-01-04 17:35:16
    연합뉴스
호주 근해에서 세계 최초의 교잡종 상어가 발견돼 상어들이 기후 변화에 적응하고 있을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고 AFP 통신과 MSNBC 뉴스가 3일 보도했다. 호주 과학자들은 남북으로 약 2천㎞에 이르는 동부 해역에서 호주 블랙팁 상어와 커먼 블랙팁 상어의 유전자를 모두 갖고 있는 교잡종 상어 57마리를 발견했다고 보존유전학 저널 최신호에 발표했다. 호주 블랙팁 상어의 서식지인 열대 해역과 이보다 몸집이 약간 큰 커먼 블랙팁 상어의 아열대 및 온대 해역 서식지는 다소 겹치긴 하지만 둘 사이의 교잡 종이 발견되기는 처음이다. 연구진은 열대 해역에서만 사는 호주 블랙팁 상어의 교잡종 후손이 이보다 2천㎞ 떨어진 수온이 낮은 해역에서 발견됐다면서 유전자 분석을 통해 자연 상태에서는 유례가 없는 교잡종의 존재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일부 해역에서는 이들 교잡종이 전체 블랙팁 개체수의 20%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지만 순혈종 부모들이 이 때문에 희생된 것으로 보이지는 않아 의문을 더하고 있다. 연구진은 이런 교잡 현상은 호주 블랙팁 상어가 온난화에 따른 수온 변화에서 살아남기 위해 적응중이라는 증거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학자들은 "이런 교잡이 가져올 수 있는 효과는 서식지 확대"라면서 열대 해역에서만 살던 호주 블랙팁이 커먼 블랙팁과의 교잡을 통해 서식지를 수온이 차가운 남쪽까지 넓힐 수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교잡종이 부모 세대보다 강한 것으로 밝혀진다면 이는 문자 그대로 적자생존이 될 것이며 이들은 순혈 조상보다 더 오래 생존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구진은 상어 종 사이에 이처럼 유례없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것은 기후 변화와 인간의 남획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추가적인 유전자 분석을 통해 과거에도 이런 일이 일어났었는지, 아니면 최근에야 시작된 것인지 밝혀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