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北 합당한 직위 가진 사람이면 회담”

입력 2012.01.05 (22:0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통일부, 외교부 장관이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끌어내기 위한 메시지를 잇따라 보냈습니다.

이제 김정은 체제가 된 북한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에 관심이 쏠립니다.

이경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올해 첫 정례 기자회견에서 김정은 북한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을 장차 대화 상대로 인정할 것임을 내비쳤습니다.

<인터뷰> 김성환(장관) : "북한과 회담을 하며 합당한 직위를 가진 사람이라면 회담을 하게 될 것입니다."

통일부도 남북 간 고위급 대화채널을 구축하겠다며 북한에 대화 손짓을 보냈습니다.

대화채널이 확보되면 의제에는 제한이 없다고도 했습니다.

<녹취> 류우익(통일부 장관) : "천안함 연평도 도발과 5.24조치를 포함한 남북간 모든 현안 문제를...10.4선언 6.15 선언 이행에 관해서도 협의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천안함, 연평도 사건에 대한 사과는 분명히 있어야 하지만, 대화의 전제 조건은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이명박 대통령도 당장 북한을 흡수통일 할 생각이 없다면서 북한도 적화통일을 포기하고 대화에 응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방한 중인 커트 캠벨 미 국무부 차관보도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북한의 호응을 촉구했습니다.

<녹취> 커트 캠벨(미 국무부 차관보) : "북한은 남한과의 관계 개선에 나서고 국제사회와의 약속을 준수해야 합니다."

공은 다시 북한으로 넘어간 상황.

한미의 대화 손짓에 대한 북한의 반응은 북한 내부 사정을 가늠케 해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이경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정부 “北 합당한 직위 가진 사람이면 회담”
    • 입력 2012-01-05 22:01:41
    뉴스 9
<앵커 멘트> 통일부, 외교부 장관이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끌어내기 위한 메시지를 잇따라 보냈습니다. 이제 김정은 체제가 된 북한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에 관심이 쏠립니다. 이경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올해 첫 정례 기자회견에서 김정은 북한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을 장차 대화 상대로 인정할 것임을 내비쳤습니다. <인터뷰> 김성환(장관) : "북한과 회담을 하며 합당한 직위를 가진 사람이라면 회담을 하게 될 것입니다." 통일부도 남북 간 고위급 대화채널을 구축하겠다며 북한에 대화 손짓을 보냈습니다. 대화채널이 확보되면 의제에는 제한이 없다고도 했습니다. <녹취> 류우익(통일부 장관) : "천안함 연평도 도발과 5.24조치를 포함한 남북간 모든 현안 문제를...10.4선언 6.15 선언 이행에 관해서도 협의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천안함, 연평도 사건에 대한 사과는 분명히 있어야 하지만, 대화의 전제 조건은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이명박 대통령도 당장 북한을 흡수통일 할 생각이 없다면서 북한도 적화통일을 포기하고 대화에 응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방한 중인 커트 캠벨 미 국무부 차관보도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북한의 호응을 촉구했습니다. <녹취> 커트 캠벨(미 국무부 차관보) : "북한은 남한과의 관계 개선에 나서고 국제사회와의 약속을 준수해야 합니다." 공은 다시 북한으로 넘어간 상황. 한미의 대화 손짓에 대한 북한의 반응은 북한 내부 사정을 가늠케 해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이경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