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대사관 화염병 투척’ 중국인 오늘 구속 결정

입력 2012.01.10 (07:03) 수정 2012.01.10 (17:5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위안부로 끌려갔던 외할머니 생일에 맞춰서 일본대사관에 화염병을 던졌다.

중국인 류모 씨가 경찰에서 이렇게 진술했습니다.

류 씨의 구속 여부는 오늘 결정되는데, 일본도 잔뜩 신경 쓰는 모습입니다.

김준범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일본대사관에 화염병을 던진 중국인 38살 류모 씨는 범행을 저지른 그제가 외할머니의 생일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위안부로 끌려갔던 외할머니의 고초를 생각해서 범행을 저질렀다는 겁니다.

<녹취> 류모씨 : "(내 할머니는) 한국 일본군 위안부입니다. 일본은 절대 위안부에게 사과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위안부 모두가 죽을 때만 기다리고 있죠."

류 씨는 지난 연말 입국했습니다.

그리고 외할머니의 고향 대구, 위안부로 떠나기 직전에 있었던 목포 등을 차례로 방문했습니다.

항일 운동을 했던 외증조부가 숨진 서대문 형무소를 둘러보고는 범행을 최종 결심했다고 진술했습니다.

<인터뷰>박찬우(서울 종로경찰서 형사과장) : "외증조부는 항일 운동을 하다가 고문을 당해 서대문 형무소에 수감되어 사망하였다는 말을 들어."

류 씨는 지난해 불이 났던 일본 야스쿠니 신사도 자신의 방화였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만큼 일본 언론도 이례적으로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찰은 일본 정부가 요청한다면, 공조 수사에 적극 협조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류 씨의 구속 여부는 오늘 오후 늦게 결정될 예정입니다.

KBS 뉴스 김준범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日 대사관 화염병 투척’ 중국인 오늘 구속 결정
    • 입력 2012-01-10 07:03:40
    • 수정2012-01-10 17:51:46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위안부로 끌려갔던 외할머니 생일에 맞춰서 일본대사관에 화염병을 던졌다. 중국인 류모 씨가 경찰에서 이렇게 진술했습니다. 류 씨의 구속 여부는 오늘 결정되는데, 일본도 잔뜩 신경 쓰는 모습입니다. 김준범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일본대사관에 화염병을 던진 중국인 38살 류모 씨는 범행을 저지른 그제가 외할머니의 생일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위안부로 끌려갔던 외할머니의 고초를 생각해서 범행을 저질렀다는 겁니다. <녹취> 류모씨 : "(내 할머니는) 한국 일본군 위안부입니다. 일본은 절대 위안부에게 사과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위안부 모두가 죽을 때만 기다리고 있죠." 류 씨는 지난 연말 입국했습니다. 그리고 외할머니의 고향 대구, 위안부로 떠나기 직전에 있었던 목포 등을 차례로 방문했습니다. 항일 운동을 했던 외증조부가 숨진 서대문 형무소를 둘러보고는 범행을 최종 결심했다고 진술했습니다. <인터뷰>박찬우(서울 종로경찰서 형사과장) : "외증조부는 항일 운동을 하다가 고문을 당해 서대문 형무소에 수감되어 사망하였다는 말을 들어." 류 씨는 지난해 불이 났던 일본 야스쿠니 신사도 자신의 방화였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만큼 일본 언론도 이례적으로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찰은 일본 정부가 요청한다면, 공조 수사에 적극 협조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류 씨의 구속 여부는 오늘 오후 늦게 결정될 예정입니다. KBS 뉴스 김준범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