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세 이상 12% 글루코사민 복용…효과는 ‘의문’

입력 2012.01.10 (09:04) 수정 2012.01.10 (18:4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40살 이상 성인의 12%가 무릎 관절에 좋다는 글루코사민이라는 영양제를 복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럼, 과연 효과가 있을까요? 임상시험 결과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충헌 의학전문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영양제 코너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게 글루코사민 제품입니다.

무릎 관절에 좋다고 해서 나이 든 여성들에게 인기입니다.

<인터뷰> 손순희(서울시 연희동) : "친구들이 먹으라고 권유해 먹기는 하는데, 복용한지 얼마 안 돼 효과는 모르겠고."

40살 이상 성인들을 조사한 결과, 12%가 글루코사민을 복용하고 있고, 이 가운데 40%는 관절염 예방인 목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갑각류에서 얻은 성분으로 만들어지는 글루코사민은 관절염 환자의 통증완화와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하지만, 스위스의 근거중심의학연구소가기존의 임상연구 25건을 분석한 결과, 글루코사민이 관절염 통증완화나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근거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지난해 보건의료연구원의 분석 결과, 퇴행성 관절염을 예방하는 효과 역시 없었습니다.

<인터뷰> 박관규(세브란스병원 정형외과) : "글루코사민이 관절 연골의 성분이긴 하지만, 복용을 해서 연골이 생성되는지는 아직까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글루코사민의 국내시장 규모는 연간 2천 8백억 원대에 이릅니다.

글루코사민 효능이 없다는 연구결과가 잇따름에 따라 보건당국은 올 3월부터 글루코사민 처방에 건강보험을 적용하지 않을 방침입니다.

KBS 뉴스 이충헌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40세 이상 12% 글루코사민 복용…효과는 ‘의문’
    • 입력 2012-01-10 09:04:25
    • 수정2012-01-10 18:46:08
    아침뉴스타임
<앵커 멘트> 40살 이상 성인의 12%가 무릎 관절에 좋다는 글루코사민이라는 영양제를 복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럼, 과연 효과가 있을까요? 임상시험 결과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충헌 의학전문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영양제 코너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게 글루코사민 제품입니다. 무릎 관절에 좋다고 해서 나이 든 여성들에게 인기입니다. <인터뷰> 손순희(서울시 연희동) : "친구들이 먹으라고 권유해 먹기는 하는데, 복용한지 얼마 안 돼 효과는 모르겠고." 40살 이상 성인들을 조사한 결과, 12%가 글루코사민을 복용하고 있고, 이 가운데 40%는 관절염 예방인 목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갑각류에서 얻은 성분으로 만들어지는 글루코사민은 관절염 환자의 통증완화와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하지만, 스위스의 근거중심의학연구소가기존의 임상연구 25건을 분석한 결과, 글루코사민이 관절염 통증완화나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근거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지난해 보건의료연구원의 분석 결과, 퇴행성 관절염을 예방하는 효과 역시 없었습니다. <인터뷰> 박관규(세브란스병원 정형외과) : "글루코사민이 관절 연골의 성분이긴 하지만, 복용을 해서 연골이 생성되는지는 아직까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글루코사민의 국내시장 규모는 연간 2천 8백억 원대에 이릅니다. 글루코사민 효능이 없다는 연구결과가 잇따름에 따라 보건당국은 올 3월부터 글루코사민 처방에 건강보험을 적용하지 않을 방침입니다. KBS 뉴스 이충헌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