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돈 봉투 명단’ 확보…“별도 사무실서 전달”

입력 2012.01.13 (09:0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검찰은 한나라당 당협 위원장 안병용 씨가 구의원들에게 줬다는 '돈 봉투 대상 리스트'를 토대로 안 씨의 금품 살포 경위를 집중 추궁했습니다.

민주당 전당대회의 돈봉투 살포 의혹에 대한 고발장 내용도 검찰이 본격 수사에 나서는 등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사건 수사가 여야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안다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두 번째 소환 조사를 받은 한나라당 은평갑 당협위원장 안병용 씨가 어젯밤 늦게 귀가했습니다.

검찰은 최근 확보한 '돈 봉투 전달 대상 리스트'를 토대로 안 씨의 금품 살포 의혹을 집중 조사했습니다.

문제의 리스트에는 서울지역 48개 당협 가운데 30개 당협의 위원장 이름이 적혀있습니다.

대부분 친이계 의원들로 정치적 성향과 출신지, 친분관계 등도 자세히 분석돼있습니다.

<녹취> 전 한나라당 구의원 : "성향 다 분석한 다음에 위원장 명단 딱 해 놓고 참석자 동그라미 되어 있죠."

검찰은 안 씨가 이 리스트에 나온 당협 사무국장들에게 50만 원씩을 전달하라며, 구의원들에게 2천만 원을 건넨 것으로 보고 안 씨를 추궁했습니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구의원 5명과 대질신문도 벌였습니다.

또 문제의 리스트를 토대로 조직적인 돈 봉투 살포가 이뤄졌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누가 리스트를 작성했는지 여부 등도 따져 물었습니다.

검찰은 조만간 안 씨에 대해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지만, 안 씨는 혐의를 강하게 부인했습니다.

<녹취> 안병용(한나라당 은평갑 당협위원장) : "제가 절대로 돈을 준 적도 없고 돈을 주는 것도 사무국장 인적사항을 가지고 돈을 줘야지...왜, 그건 상상도 안되는..."

검찰은 또 2008년 전당대회 당시 박희태 당대표 후보가 별도의 사무실에서 조직적으로 돈 봉투를 뿌렸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민주통합당 전당대회에 출마한 후보 가운데 한 명이 금품을 뿌렸다는 고발장 내용에 대해서도 검찰이 본격 수사에 착수하면서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사건 수사는 여야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안다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檢, ‘돈 봉투 명단’ 확보…“별도 사무실서 전달”
    • 입력 2012-01-13 09:01:52
    아침뉴스타임
<앵커 멘트> 검찰은 한나라당 당협 위원장 안병용 씨가 구의원들에게 줬다는 '돈 봉투 대상 리스트'를 토대로 안 씨의 금품 살포 경위를 집중 추궁했습니다. 민주당 전당대회의 돈봉투 살포 의혹에 대한 고발장 내용도 검찰이 본격 수사에 나서는 등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사건 수사가 여야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안다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두 번째 소환 조사를 받은 한나라당 은평갑 당협위원장 안병용 씨가 어젯밤 늦게 귀가했습니다. 검찰은 최근 확보한 '돈 봉투 전달 대상 리스트'를 토대로 안 씨의 금품 살포 의혹을 집중 조사했습니다. 문제의 리스트에는 서울지역 48개 당협 가운데 30개 당협의 위원장 이름이 적혀있습니다. 대부분 친이계 의원들로 정치적 성향과 출신지, 친분관계 등도 자세히 분석돼있습니다. <녹취> 전 한나라당 구의원 : "성향 다 분석한 다음에 위원장 명단 딱 해 놓고 참석자 동그라미 되어 있죠." 검찰은 안 씨가 이 리스트에 나온 당협 사무국장들에게 50만 원씩을 전달하라며, 구의원들에게 2천만 원을 건넨 것으로 보고 안 씨를 추궁했습니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구의원 5명과 대질신문도 벌였습니다. 또 문제의 리스트를 토대로 조직적인 돈 봉투 살포가 이뤄졌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누가 리스트를 작성했는지 여부 등도 따져 물었습니다. 검찰은 조만간 안 씨에 대해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지만, 안 씨는 혐의를 강하게 부인했습니다. <녹취> 안병용(한나라당 은평갑 당협위원장) : "제가 절대로 돈을 준 적도 없고 돈을 주는 것도 사무국장 인적사항을 가지고 돈을 줘야지...왜, 그건 상상도 안되는..." 검찰은 또 2008년 전당대회 당시 박희태 당대표 후보가 별도의 사무실에서 조직적으로 돈 봉투를 뿌렸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민주통합당 전당대회에 출마한 후보 가운데 한 명이 금품을 뿌렸다는 고발장 내용에 대해서도 검찰이 본격 수사에 착수하면서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사건 수사는 여야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안다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