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일진회 적발”…학교측 ”그런 조직 없다”

입력 2012.02.14 (07:04) 수정 2012.02.14 (18:5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학교 폭력에 대한 경찰의 수사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경찰과 학교 측의 갈등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경찰이 청주의 한 중학교에서 이른바, 일진들로 구성된 폭력 서클을 적발했다고 밝혔는데, 학교 측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천춘환 기자입니다.

<리포트>

중학교 3학년 학생 17명으로 구성된, 일진회 조직

경찰은 소위 일진으로 불리는 청주 모 중학교의 폭력 써클을 적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경찰은 이 모임의 주축이자 날치기 혐의로 입건된 15살 김모 군과 피해 학생들에게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학생 : "(일진들이) 깡패들 따라하는 겁니다. 돈 모아오라고 시키고 몰려다니면서 애들 괴롭힙니다."

경찰은 또 이들이 선배에게 상납을 하고 몰려다니며 학생들을 위협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인터뷰> 차상학(청주 청남경찰서) : "돈을 모아보면 3학년 선배들의 오토바이를 사고 생일파티하는데 썼다는 진술 확보"

그러나 해당 학교는 문제 학생이 개별적으로 돈을 빼앗은 사례는 있었지만, 조직적인 상납이나 갈취는 없었다며 반발했습니다.

<인터뷰> 한영동 교장 : "청주 00중학교 "1진 그런 것이 전혀 사실이 아닌데도 학교의 명예가 실추돼 경찰 항의 방문하겠다"

일진 모임에 가담했다는 일부 학생들도 경찰의 강압적인 조사 방식에 어쩔 수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인터뷰> 0모 군(폭력조직 가담 학생) : "저희는 (일진이) 진짜 아니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런데 경찰이 (재발 방지 가담서에)계속 서명을 하라고 했습니다."

경찰은 피해 규모 등을 밝히기 위해 수사를 더 진행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무리한 수사라는 학교 측의 반발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어 논란은 이어질 전망입니다.

KBS 뉴스 천춘환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경찰 “일진회 적발”…학교측 ”그런 조직 없다”
    • 입력 2012-02-14 07:04:34
    • 수정2012-02-14 18:52:13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학교 폭력에 대한 경찰의 수사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경찰과 학교 측의 갈등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경찰이 청주의 한 중학교에서 이른바, 일진들로 구성된 폭력 서클을 적발했다고 밝혔는데, 학교 측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천춘환 기자입니다. <리포트> 중학교 3학년 학생 17명으로 구성된, 일진회 조직 경찰은 소위 일진으로 불리는 청주 모 중학교의 폭력 써클을 적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경찰은 이 모임의 주축이자 날치기 혐의로 입건된 15살 김모 군과 피해 학생들에게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학생 : "(일진들이) 깡패들 따라하는 겁니다. 돈 모아오라고 시키고 몰려다니면서 애들 괴롭힙니다." 경찰은 또 이들이 선배에게 상납을 하고 몰려다니며 학생들을 위협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인터뷰> 차상학(청주 청남경찰서) : "돈을 모아보면 3학년 선배들의 오토바이를 사고 생일파티하는데 썼다는 진술 확보" 그러나 해당 학교는 문제 학생이 개별적으로 돈을 빼앗은 사례는 있었지만, 조직적인 상납이나 갈취는 없었다며 반발했습니다. <인터뷰> 한영동 교장 : "청주 00중학교 "1진 그런 것이 전혀 사실이 아닌데도 학교의 명예가 실추돼 경찰 항의 방문하겠다" 일진 모임에 가담했다는 일부 학생들도 경찰의 강압적인 조사 방식에 어쩔 수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인터뷰> 0모 군(폭력조직 가담 학생) : "저희는 (일진이) 진짜 아니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런데 경찰이 (재발 방지 가담서에)계속 서명을 하라고 했습니다." 경찰은 피해 규모 등을 밝히기 위해 수사를 더 진행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무리한 수사라는 학교 측의 반발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어 논란은 이어질 전망입니다. KBS 뉴스 천춘환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