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L기 납치범’ 고소…“생사 확인만이라도…”

입력 2012.02.14 (22:0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이산가족 상봉이 우리 측의 주도로 추진되고 있는데요.

분단의 아픔을 안고 사는 또 다른 피해자인 납북자 가족들의 상봉도 함께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경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1969년 12월.

51명을 태우고 강릉에서 서울로 가던 대한항공 항공기가 대관령 상공에서 갑자기 기수를 북으로 돌렸습니다.

북한의 항공기 납치사건.

북한은 이듬 해 2월 14일 39명만 돌려보냈습니다.

42년이 지난 오늘.

중년이 된 아들은 아버지를 포함해 돌아오지 못한 11명에 대한 정부의 관심을 촉구하며 납치범 조창희를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인터뷰> 황인철(KAL기 납치피해자가족) : "우리 아버지가 북한 인민입니까?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자국민 보호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정부가 파악한 전후 납북자는 517명.

그러나 북한이 납북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 상황이어서, 납북자 가족들은 개별적으로 생사 확인과 서신교환에 나설 수 밖에 없습니다.

<녹취> 北에서 온 편지(납북자 편지) : "고모, 산 사람을 죽을 줄 알고 제사 지내왔다니 이런 비극이 어디 있습니까...."

<인터뷰> 최성용(납북자 가족모임 대표) : "가족들이 원하는 건, 송환은 바라지도 않아요 정부가 나서서 생사확인만이라도 좀 해 줬으면 좋겠다는 겁니다."

50일 전 만들어진 최초의 범정부기구 납북자 대책위원회.

첫 회의에서 이산가족 상봉 때 납북자 상봉도 추진한다는 내용 등이 논의됐습니다.

하지만, 눈물 마를 날 없는 가족들의 아픔을 달래기는 힘들어보입니다.

KBS 뉴스 이경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KAL기 납치범’ 고소…“생사 확인만이라도…”
    • 입력 2012-02-14 22:02:15
    뉴스 9
<앵커 멘트> 이산가족 상봉이 우리 측의 주도로 추진되고 있는데요. 분단의 아픔을 안고 사는 또 다른 피해자인 납북자 가족들의 상봉도 함께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경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1969년 12월. 51명을 태우고 강릉에서 서울로 가던 대한항공 항공기가 대관령 상공에서 갑자기 기수를 북으로 돌렸습니다. 북한의 항공기 납치사건. 북한은 이듬 해 2월 14일 39명만 돌려보냈습니다. 42년이 지난 오늘. 중년이 된 아들은 아버지를 포함해 돌아오지 못한 11명에 대한 정부의 관심을 촉구하며 납치범 조창희를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인터뷰> 황인철(KAL기 납치피해자가족) : "우리 아버지가 북한 인민입니까?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자국민 보호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정부가 파악한 전후 납북자는 517명. 그러나 북한이 납북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 상황이어서, 납북자 가족들은 개별적으로 생사 확인과 서신교환에 나설 수 밖에 없습니다. <녹취> 北에서 온 편지(납북자 편지) : "고모, 산 사람을 죽을 줄 알고 제사 지내왔다니 이런 비극이 어디 있습니까...." <인터뷰> 최성용(납북자 가족모임 대표) : "가족들이 원하는 건, 송환은 바라지도 않아요 정부가 나서서 생사확인만이라도 좀 해 줬으면 좋겠다는 겁니다." 50일 전 만들어진 최초의 범정부기구 납북자 대책위원회. 첫 회의에서 이산가족 상봉 때 납북자 상봉도 추진한다는 내용 등이 논의됐습니다. 하지만, 눈물 마를 날 없는 가족들의 아픔을 달래기는 힘들어보입니다. KBS 뉴스 이경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