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에 좋다” 건강식품 허위·과대 광고 주의
입력 2012.02.17 (09:13)
수정 2012.02.17 (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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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특정 질환을 낫게 하는 효능이 있다, 신체의 기능을 향상시켜 준다는 광고를 보고 건강식품 구입하시는 분들 적지 않은데요.
과학적인 근거가 없는데다, 부작용 위험도 있다니 유의하셔야 겠습니다.
김진화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관광에 나섰다 엉겁결에 당뇨에 좋다는 약 30만 원어치를 산 백모 씨.
평소 먹던 당뇨약까지 끊고 문제의 약을 먹었지만 상태가 더 나빠졌습니다.
<인터뷰> 백00(건강식품 피해자) : "우리 몸에 부작용이나 그런 것 없이 깨끗하게 고친다고 하니까..."
알고 보니 백 씨가 구입한 것은 약이 아닌 식품.
온라인이나 신문 등에는 이같은 허위 과대 광고가 넘쳐납니다.
특정 질병에 효과가 있다, 호르몬을 증가시킨다, 혈전용해제, 약이 아닌 식품에는 사용할 수 없는 표현들입니다.
소비자원 조사 결과 사전에 심의를 받는 '건강기능식품'에 비해 사전 심의가 필요없는 '일반식품'의 경우 허위광고 비율이 6배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뷰> 하정철(소비자원 식의약안전팀 팀장) : "건강에 유용하다는 어떤 표현을 식품위생법상 허용을 하고 있는데 너무 애매하고 광범위한 허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광고를 믿고 건강 관련 식품을 먹었다가 부작용을 호소하는 사례는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강희택(강남 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 "검증되지 않은 건강보조식품들을 먹었을 때는 간이나 콩팥 쪽에 문제가 생길 수가 있고요..."
소비자원은 부작용 피해를 줄이기 위해 일반식품의 건강 관련 표현에 대한 사전 심사제를 식약청에 건의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김진화입니다.
특정 질환을 낫게 하는 효능이 있다, 신체의 기능을 향상시켜 준다는 광고를 보고 건강식품 구입하시는 분들 적지 않은데요.
과학적인 근거가 없는데다, 부작용 위험도 있다니 유의하셔야 겠습니다.
김진화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관광에 나섰다 엉겁결에 당뇨에 좋다는 약 30만 원어치를 산 백모 씨.
평소 먹던 당뇨약까지 끊고 문제의 약을 먹었지만 상태가 더 나빠졌습니다.
<인터뷰> 백00(건강식품 피해자) : "우리 몸에 부작용이나 그런 것 없이 깨끗하게 고친다고 하니까..."
알고 보니 백 씨가 구입한 것은 약이 아닌 식품.
온라인이나 신문 등에는 이같은 허위 과대 광고가 넘쳐납니다.
특정 질병에 효과가 있다, 호르몬을 증가시킨다, 혈전용해제, 약이 아닌 식품에는 사용할 수 없는 표현들입니다.
소비자원 조사 결과 사전에 심의를 받는 '건강기능식품'에 비해 사전 심의가 필요없는 '일반식품'의 경우 허위광고 비율이 6배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뷰> 하정철(소비자원 식의약안전팀 팀장) : "건강에 유용하다는 어떤 표현을 식품위생법상 허용을 하고 있는데 너무 애매하고 광범위한 허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광고를 믿고 건강 관련 식품을 먹었다가 부작용을 호소하는 사례는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강희택(강남 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 "검증되지 않은 건강보조식품들을 먹었을 때는 간이나 콩팥 쪽에 문제가 생길 수가 있고요..."
소비자원은 부작용 피해를 줄이기 위해 일반식품의 건강 관련 표현에 대한 사전 심사제를 식약청에 건의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김진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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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혈압에 좋다” 건강식품 허위·과대 광고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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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2-02-17 16:17:12
<앵커 멘트>
특정 질환을 낫게 하는 효능이 있다, 신체의 기능을 향상시켜 준다는 광고를 보고 건강식품 구입하시는 분들 적지 않은데요.
과학적인 근거가 없는데다, 부작용 위험도 있다니 유의하셔야 겠습니다.
김진화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관광에 나섰다 엉겁결에 당뇨에 좋다는 약 30만 원어치를 산 백모 씨.
평소 먹던 당뇨약까지 끊고 문제의 약을 먹었지만 상태가 더 나빠졌습니다.
<인터뷰> 백00(건강식품 피해자) : "우리 몸에 부작용이나 그런 것 없이 깨끗하게 고친다고 하니까..."
알고 보니 백 씨가 구입한 것은 약이 아닌 식품.
온라인이나 신문 등에는 이같은 허위 과대 광고가 넘쳐납니다.
특정 질병에 효과가 있다, 호르몬을 증가시킨다, 혈전용해제, 약이 아닌 식품에는 사용할 수 없는 표현들입니다.
소비자원 조사 결과 사전에 심의를 받는 '건강기능식품'에 비해 사전 심의가 필요없는 '일반식품'의 경우 허위광고 비율이 6배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뷰> 하정철(소비자원 식의약안전팀 팀장) : "건강에 유용하다는 어떤 표현을 식품위생법상 허용을 하고 있는데 너무 애매하고 광범위한 허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광고를 믿고 건강 관련 식품을 먹었다가 부작용을 호소하는 사례는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강희택(강남 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 "검증되지 않은 건강보조식품들을 먹었을 때는 간이나 콩팥 쪽에 문제가 생길 수가 있고요..."
소비자원은 부작용 피해를 줄이기 위해 일반식품의 건강 관련 표현에 대한 사전 심사제를 식약청에 건의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김진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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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화 기자 evolutio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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