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대책 보여주기 급급…실효성 의문

입력 2012.02.17 (13:0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학교폭력이 고학년에서 저학년으로 대물림되면서 점점 잔혹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행정기관과 교육당국이 쏟아내는 대책들은 보여주기에 급급해 실효를 거두기 힘들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보도에 신지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저수지로 집어던지고, 머리 위로 음료수를 붓기도 합니다.

대구 모 고등학교 선배들이 후배에게 휘두른 학교폭력 동영상입니다.

폭력은 대물림되면서 3백 차례 넘게 자행됐습니다.

<인터뷰>배봉길(대구 수성경찰서장) : "선후배 간 기강 확립 차원에서 폭행, 가혹, 성추행 행위가 있었습니다."

중학생 자살사건에 이은 폭력 대물림까지, 잔혹해지고 있는 학교폭력에 맞서 폭력 근절대책도 쏟아지고 있습니다.

대구시와 교육청은 구군별로 학교폭력대책위를 설치하고 가해학생의 처벌수위를 크게 강화하는 등 수십 개의 대책을 내놨습니다.

하지만, 실효성이 없는 대책이라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대책 가운데 복수담임제는 교사수급상 실현가능성이 거의 없고 의무 체육시간이 생기면서 전체 수업시간도 늘어나게 돼 학생 상담시간은 턱없이 줄었습니다.

학생과 교사를 배제한 채 급하게 대책을 세운 탓입니다.

<녹취> 전형권(전교조 대구지부장) : "학생들이 학생규정 만들 때 참가해 스스로 지킬 수 있도록 약속하고, 지켜나가는 문화를 만들어야 합니다."

도를 넘어선 학교폭력, 전시성 대책으로는 해결할 수 없습니다.

KBS 뉴스 신지원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학교폭력 대책 보여주기 급급…실효성 의문
    • 입력 2012-02-17 13:01:12
    뉴스 12
<앵커 멘트> 학교폭력이 고학년에서 저학년으로 대물림되면서 점점 잔혹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행정기관과 교육당국이 쏟아내는 대책들은 보여주기에 급급해 실효를 거두기 힘들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보도에 신지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저수지로 집어던지고, 머리 위로 음료수를 붓기도 합니다. 대구 모 고등학교 선배들이 후배에게 휘두른 학교폭력 동영상입니다. 폭력은 대물림되면서 3백 차례 넘게 자행됐습니다. <인터뷰>배봉길(대구 수성경찰서장) : "선후배 간 기강 확립 차원에서 폭행, 가혹, 성추행 행위가 있었습니다." 중학생 자살사건에 이은 폭력 대물림까지, 잔혹해지고 있는 학교폭력에 맞서 폭력 근절대책도 쏟아지고 있습니다. 대구시와 교육청은 구군별로 학교폭력대책위를 설치하고 가해학생의 처벌수위를 크게 강화하는 등 수십 개의 대책을 내놨습니다. 하지만, 실효성이 없는 대책이라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대책 가운데 복수담임제는 교사수급상 실현가능성이 거의 없고 의무 체육시간이 생기면서 전체 수업시간도 늘어나게 돼 학생 상담시간은 턱없이 줄었습니다. 학생과 교사를 배제한 채 급하게 대책을 세운 탓입니다. <녹취> 전형권(전교조 대구지부장) : "학생들이 학생규정 만들 때 참가해 스스로 지킬 수 있도록 약속하고, 지켜나가는 문화를 만들어야 합니다." 도를 넘어선 학교폭력, 전시성 대책으로는 해결할 수 없습니다. KBS 뉴스 신지원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