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인성 교육으로 학교폭력 예방

입력 2012.02.28 (07:03) 수정 2012.02.28 (16:5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최근 학교 폭력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됐는데요,

문화예술과 자원봉사 활동을 통해 창의, 인성교육을 강화해 학교 폭력을 예방하는 학교가 있습니다.

한성은 기자입니다.

<리포트>

국악과 관악이 어우러진 합주 연습이 한창인 포항의 한 고등학교.

전교생 8백여 명 모두가 악기 한가지씩을 연주합니다.

다양한 악기들이 모여 화음을 이루듯 음악활동을 통해 남과 함께하는 학교생활을 익힙니다.

<인터뷰> 김해송(포항 영일고 2학년) : "악기도 연주할 수 있고, 공부하며 쌓인 스트레스도 풀 수 있어서 좋아요"

한 학기 10시간씩 전통 다도 체험 등 예절 교육을 받고, 한 달에 한 번씩 복지시설을 찾아 자원 봉사활동도 펼칩니다.

예비 신입생들은 입학 전 1박 2일 동안의 비젼 캠프를 통해, 자신의 꿈을 확인하고, 학업에 대한 동기를 스스로 찾아나갑니다.

<녹취> "저는 26살에 패션디자이너가 되어 34살에 수석 디자이너가 되고..."

다양한 활동에 힘입어 중도탈락이나 학교 폭력이 사라져, 이 학교는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창의.인성 모델학교로 선정됐습니다.

<인터뷰> 최상하(영일고 교장) : "즐거운 학교를 만들어 학생들이 학교에 오는 것을 좋아한뒤 공부하게끔.."

학교 폭력을 예방하자는 갖가지 방안이 쏟아지곤 하지만, 교육전문가들은 인성교육을 바탕으로 한 즐거운 학교 문화 만들기가 가장 근본적인 대안이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한성은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창의·인성 교육으로 학교폭력 예방
    • 입력 2012-02-28 07:03:18
    • 수정2012-02-28 16:50:50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최근 학교 폭력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됐는데요, 문화예술과 자원봉사 활동을 통해 창의, 인성교육을 강화해 학교 폭력을 예방하는 학교가 있습니다. 한성은 기자입니다. <리포트> 국악과 관악이 어우러진 합주 연습이 한창인 포항의 한 고등학교. 전교생 8백여 명 모두가 악기 한가지씩을 연주합니다. 다양한 악기들이 모여 화음을 이루듯 음악활동을 통해 남과 함께하는 학교생활을 익힙니다. <인터뷰> 김해송(포항 영일고 2학년) : "악기도 연주할 수 있고, 공부하며 쌓인 스트레스도 풀 수 있어서 좋아요" 한 학기 10시간씩 전통 다도 체험 등 예절 교육을 받고, 한 달에 한 번씩 복지시설을 찾아 자원 봉사활동도 펼칩니다. 예비 신입생들은 입학 전 1박 2일 동안의 비젼 캠프를 통해, 자신의 꿈을 확인하고, 학업에 대한 동기를 스스로 찾아나갑니다. <녹취> "저는 26살에 패션디자이너가 되어 34살에 수석 디자이너가 되고..." 다양한 활동에 힘입어 중도탈락이나 학교 폭력이 사라져, 이 학교는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창의.인성 모델학교로 선정됐습니다. <인터뷰> 최상하(영일고 교장) : "즐거운 학교를 만들어 학생들이 학교에 오는 것을 좋아한뒤 공부하게끔.." 학교 폭력을 예방하자는 갖가지 방안이 쏟아지곤 하지만, 교육전문가들은 인성교육을 바탕으로 한 즐거운 학교 문화 만들기가 가장 근본적인 대안이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한성은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