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현장] 노인도 세대차…차별화 정책 필요

입력 2012.02.28 (23:5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예순다섯 살 이상을 통상 노인으로 정의합니다.

하지만, 그런 노인층 속에도 무려 40년까지 나이 차가 있고 당연히 세대차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노인 세대차를 취재한 박대기 기자가 나왔습니다.

<질문>

박 기자! 80살 이상만 출입할 수 있는 노인정이 생겼다면서요?

<답변>

네, 충청북도 보은군에 있는 상수 사랑방인데요.

말씀하신 대로 여든 살 이상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직접 보시죠.

<인터뷰> 전광식(83살) : "나이가 제일 젊은 편이라고. (어르신께서요?) 예."

계속 머리는 숙여 인사하는 이 할아버지는 올해 여든셋, 그래도 여기서는 막내 축에 속합니다.

이곳이 더 마음이 편하다면서 10여 킬로미터 밖에서 오토바이를 직접 운전해서 오는 80대도 있습니다.

같은 또래 노인들과 어울리고 싶어서입니다.

이곳을 찾은 80대의 말 들어보시죠.

<인터뷰> 조용구(88살) : "제 자식만 해도 예순여덟이에요. 칠십대 친구들이 죽 있는데, 친구 아버지하고 놀려고 안 해요."

<질문>

여든 살 이상 되신 분들은 아들뻘인 60대와 세대차를 느끼신다는 것인데요.

아무래도 서로 생각도 다르겠죠?

<답변>

네, 나이에 따라 노인들이 원하는 복지 서비스도 다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복지부가 만 5천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일흔네 살까지 전기 노인층은 통상 일자리나 사회 활동을 원합니다.

하지만, 일흔다섯 살 이상 후기 고령층은 건강이나 간병에 치중하는 요양 서비스를 원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욕구를 가진 노인들이 늘고 있는데, 막상 노인들을 위한 문화는 별다른 게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노인들의 평균 여가시간은 하루 6시간 46분인데, 반 이상을 TV 보기로 보내고, 밖에서 운동하는 시간은 채 한 시간이 안됩니다.

<질문>

이런 노인 사이의 세대차가 실제 정책에서 고려되고 있는지 궁금하군요.

<답변>

정부는 65살 이상 모든 노인을 한꺼번에 뭉뚱그려서 정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나이에 따라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실제로 노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한 번이라도 참여해본 노인은 13.3%에 불과합니다.

노인복지시설이 절대적으로 부족한데다 정작 노인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은 적은데요.

직접 들어보시죠.

<녹취> "특별히 거기 가서 할 게 없어요. (특별히 복지관에서 할만한 게?) 네."

젊은 노인 입장에선 꼭 필요한 일자리 연계 교육이 거의 없습니다.

반대로 건강이 나쁜 고령층 노인 입장에선 무리하지 않고 참가할 수 있는 체육활동조차 턱없이 부족합니다.

충북 청원군에서는 집집마다 다니는 집배원이 노인들의 형편을 살피고, 필요한 경우 복지관에 연결해주고 있는데요.

이처럼 현장에 직접 가서, 연령별로 다양한 노인들의 복지 요구를 들어볼 때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취재현장] 노인도 세대차…차별화 정책 필요
    • 입력 2012-02-28 23:51:21
    뉴스라인 W
<앵커 멘트> 예순다섯 살 이상을 통상 노인으로 정의합니다. 하지만, 그런 노인층 속에도 무려 40년까지 나이 차가 있고 당연히 세대차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노인 세대차를 취재한 박대기 기자가 나왔습니다. <질문> 박 기자! 80살 이상만 출입할 수 있는 노인정이 생겼다면서요? <답변> 네, 충청북도 보은군에 있는 상수 사랑방인데요. 말씀하신 대로 여든 살 이상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직접 보시죠. <인터뷰> 전광식(83살) : "나이가 제일 젊은 편이라고. (어르신께서요?) 예." 계속 머리는 숙여 인사하는 이 할아버지는 올해 여든셋, 그래도 여기서는 막내 축에 속합니다. 이곳이 더 마음이 편하다면서 10여 킬로미터 밖에서 오토바이를 직접 운전해서 오는 80대도 있습니다. 같은 또래 노인들과 어울리고 싶어서입니다. 이곳을 찾은 80대의 말 들어보시죠. <인터뷰> 조용구(88살) : "제 자식만 해도 예순여덟이에요. 칠십대 친구들이 죽 있는데, 친구 아버지하고 놀려고 안 해요." <질문> 여든 살 이상 되신 분들은 아들뻘인 60대와 세대차를 느끼신다는 것인데요. 아무래도 서로 생각도 다르겠죠? <답변> 네, 나이에 따라 노인들이 원하는 복지 서비스도 다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복지부가 만 5천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일흔네 살까지 전기 노인층은 통상 일자리나 사회 활동을 원합니다. 하지만, 일흔다섯 살 이상 후기 고령층은 건강이나 간병에 치중하는 요양 서비스를 원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욕구를 가진 노인들이 늘고 있는데, 막상 노인들을 위한 문화는 별다른 게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노인들의 평균 여가시간은 하루 6시간 46분인데, 반 이상을 TV 보기로 보내고, 밖에서 운동하는 시간은 채 한 시간이 안됩니다. <질문> 이런 노인 사이의 세대차가 실제 정책에서 고려되고 있는지 궁금하군요. <답변> 정부는 65살 이상 모든 노인을 한꺼번에 뭉뚱그려서 정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나이에 따라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실제로 노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한 번이라도 참여해본 노인은 13.3%에 불과합니다. 노인복지시설이 절대적으로 부족한데다 정작 노인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은 적은데요. 직접 들어보시죠. <녹취> "특별히 거기 가서 할 게 없어요. (특별히 복지관에서 할만한 게?) 네." 젊은 노인 입장에선 꼭 필요한 일자리 연계 교육이 거의 없습니다. 반대로 건강이 나쁜 고령층 노인 입장에선 무리하지 않고 참가할 수 있는 체육활동조차 턱없이 부족합니다. 충북 청원군에서는 집집마다 다니는 집배원이 노인들의 형편을 살피고, 필요한 경우 복지관에 연결해주고 있는데요. 이처럼 현장에 직접 가서, 연령별로 다양한 노인들의 복지 요구를 들어볼 때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