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 “北 요청 시, 사찰단 수주 내 복귀 가능”

입력 2012.03.06 (06:1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마노 유키야 IAEA 즉 국제원자력기구 사무총장은 북한의 요청이 있을 경우 IAEA 사찰단이 수주 안에 북한의 핵 시설이 위치한 영변 지역에 복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아마노 총장은 북한과 미국 간의 제3차 고위급 회담 합의 발표 이후 아직까지는 북한 측으로부터 IAEA 사찰단의 복귀 요청을 받지는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북미 양측은 지난달 23일부터 이틀 동안 중국 베이징에서 가진 3차 고위급 회담을 통해 북한의 우라늄 농축 프로그램 중단과 IAEA 사찰단 복귀 그리고 미국의 대북 식량 지원을 고리로 한 협상을 타결지었습니다.

IAEA의 사찰팀은 지난 2009년 4월 북한에 의해 영변에서 추방됐으며 이후 북한 내에서의 활동은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IAEA “北 요청 시, 사찰단 수주 내 복귀 가능”
    • 입력 2012-03-06 06:12:26
    국제
아마노 유키야 IAEA 즉 국제원자력기구 사무총장은 북한의 요청이 있을 경우 IAEA 사찰단이 수주 안에 북한의 핵 시설이 위치한 영변 지역에 복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아마노 총장은 북한과 미국 간의 제3차 고위급 회담 합의 발표 이후 아직까지는 북한 측으로부터 IAEA 사찰단의 복귀 요청을 받지는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북미 양측은 지난달 23일부터 이틀 동안 중국 베이징에서 가진 3차 고위급 회담을 통해 북한의 우라늄 농축 프로그램 중단과 IAEA 사찰단 복귀 그리고 미국의 대북 식량 지원을 고리로 한 협상을 타결지었습니다. IAEA의 사찰팀은 지난 2009년 4월 북한에 의해 영변에서 추방됐으며 이후 북한 내에서의 활동은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