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경제] UAE 3개 미개발 유전 본계약 체결

입력 2012.03.06 (07:0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우리나라가 중동 산유국인 아랍에미리트의 새로운 유전 개발에 나서기로 하는 본계약을 체결했습니다.

2천 14년부터 원유 생산이 시작되는데, 우리의 자주 개발률도 15%까지 오르게 됩니다.

이재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세계 6위의 산유국인 아랍에미리트연합.

1970년대 일본이 진출한 뒤 중동 여느 산유국처럼 외국 기업에 문을 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가 3곳의 미개발 유전에 대한 본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습니다.

우리가 개발하게 되는 유전은 육상 2곳과 해상 1곳으로 추정 매장량이 5억 7천만 배럴에 이릅니다.

이르면 2천14년부터 하루 4만 3천 배럴의 원유를 생산하게 됩니다.

특히 육상 광구 인근에 대형 유전들이 위치해 있어 30년의 계약기간 동안 추가 탐사를 통해 채굴량을 더 늘릴 수도 있습니다.

<인터뷰> 홍석우(지식경제부 장관) : "미개발 유전에 합의함에 따라서 10억 배럴 상당의 기존 개발 유전 참여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계약 체결로 우리의 자주개발률, 즉 해외에서 자체 개발한 유전에서 전체 수입량의 15%를 충당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자주개발률은 유럽,일본 등과 비교하면 큰 차이를 보입니다.

<인터뷰> 정우진(에너지경제연구원 자원개발연구실장) : "(이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자원개발 기술력이라든가 전문인력을 어떻게 확보할 수 있을지가 우리의 과제라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자금 조달 문제도 지속적인 해외 자원개발을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재환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생생경제] UAE 3개 미개발 유전 본계약 체결
    • 입력 2012-03-06 07:09:29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우리나라가 중동 산유국인 아랍에미리트의 새로운 유전 개발에 나서기로 하는 본계약을 체결했습니다. 2천 14년부터 원유 생산이 시작되는데, 우리의 자주 개발률도 15%까지 오르게 됩니다. 이재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세계 6위의 산유국인 아랍에미리트연합. 1970년대 일본이 진출한 뒤 중동 여느 산유국처럼 외국 기업에 문을 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가 3곳의 미개발 유전에 대한 본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습니다. 우리가 개발하게 되는 유전은 육상 2곳과 해상 1곳으로 추정 매장량이 5억 7천만 배럴에 이릅니다. 이르면 2천14년부터 하루 4만 3천 배럴의 원유를 생산하게 됩니다. 특히 육상 광구 인근에 대형 유전들이 위치해 있어 30년의 계약기간 동안 추가 탐사를 통해 채굴량을 더 늘릴 수도 있습니다. <인터뷰> 홍석우(지식경제부 장관) : "미개발 유전에 합의함에 따라서 10억 배럴 상당의 기존 개발 유전 참여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계약 체결로 우리의 자주개발률, 즉 해외에서 자체 개발한 유전에서 전체 수입량의 15%를 충당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자주개발률은 유럽,일본 등과 비교하면 큰 차이를 보입니다. <인터뷰> 정우진(에너지경제연구원 자원개발연구실장) : "(이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자원개발 기술력이라든가 전문인력을 어떻게 확보할 수 있을지가 우리의 과제라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자금 조달 문제도 지속적인 해외 자원개발을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재환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