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실 궁중 혼례 재현

입력 2012.03.06 (07:5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조선시대 왕실의 화려하고도 웅장한 혼례가 재현됐습니다.

지난해 145년 만에 프랑스에서 돌아온 외규장각 도서 가운데 궁중 혼례 의식을 담은 '가례도감의궤'의 고증을 거쳐 이뤄졌습니다.

복창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대궐에서 왕비로 책봉하는 의식인 '책비'

왕비의 상징으로 결혼식 때 쓰는 관인 '대수'는 다채로운 보석으로 장식돼 화려함을 더 합니다.

왕이 별궁에 가서 왕비를 맞아들이는 의식인 '친영'

고위관료와 호위 무사 그리고 내시와 상궁까지 대동하는 긴 행렬에선 조선왕실의 권위가 고스란히 묻어납니다.

결혼식 당일 밤 왕과 왕비가 서로 절을 하고 술을 주고받는 의식인 '동뢰'까지, 지난해 145년 만에 프랑스에서 돌아온 외규장각 의궤 가운데 '가례도감의궤'의 철저한 고증을 통해 재현됐습니다.

<인터뷰> 유송옥(한국궁중복식연구원장) : "궁중에서 행하는 여러 가지 의례 중에서 가장 화려하고도 장엄한 행사입니다."

국가브랜드위원회가 마련한 이 자리에서는 왕에게 복숭아를 바치며 장수와 복을 기원하는 화려한 궁중무용도 선보였습니다.

KBS 뉴스 복창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조선왕실 궁중 혼례 재현
    • 입력 2012-03-06 07:52:46
    뉴스광장
<앵커 멘트> 조선시대 왕실의 화려하고도 웅장한 혼례가 재현됐습니다. 지난해 145년 만에 프랑스에서 돌아온 외규장각 도서 가운데 궁중 혼례 의식을 담은 '가례도감의궤'의 고증을 거쳐 이뤄졌습니다. 복창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대궐에서 왕비로 책봉하는 의식인 '책비' 왕비의 상징으로 결혼식 때 쓰는 관인 '대수'는 다채로운 보석으로 장식돼 화려함을 더 합니다. 왕이 별궁에 가서 왕비를 맞아들이는 의식인 '친영' 고위관료와 호위 무사 그리고 내시와 상궁까지 대동하는 긴 행렬에선 조선왕실의 권위가 고스란히 묻어납니다. 결혼식 당일 밤 왕과 왕비가 서로 절을 하고 술을 주고받는 의식인 '동뢰'까지, 지난해 145년 만에 프랑스에서 돌아온 외규장각 의궤 가운데 '가례도감의궤'의 철저한 고증을 통해 재현됐습니다. <인터뷰> 유송옥(한국궁중복식연구원장) : "궁중에서 행하는 여러 가지 의례 중에서 가장 화려하고도 장엄한 행사입니다." 국가브랜드위원회가 마련한 이 자리에서는 왕에게 복숭아를 바치며 장수와 복을 기원하는 화려한 궁중무용도 선보였습니다. KBS 뉴스 복창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