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지하철 ‘부정승차 단속’ 대폭 강화

입력 2012.03.06 (10:0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갈수록 살기가 힘들어서일까요?

지하철을 이용하다 보면 몰래 개찰구를 넘어가는 무임승차를 심심치 않게 보게 되는데요.

앞으론 이같은 무임승차나 어린이,청소년 할인권을 이용한 부정승차에 대한 단속이 대폭 강화됩니다.

백진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하철 역사..

지하철 승객이 뜸한 새벽 5시.

50대로 보이는 한 남성이 눈치를 살피더니 개찰구를 넘습니다.

무언가 말을 건네자 곁에 있던 젊은이도 이내 개찰구 밑을 통과해 지하철로 향합니다.

한 남성은 주머니에서 뭔가를 꺼내더니 비상시에 사용하는 문을 열고 버젓이 역을 통과합니다.

시민들은 눈살을 찌푸립니다.

<인터뷰> 김용환(서울 구의동) : "간간이 볼 때마다 정말 보기 안 좋습니다. 앞으로 서울이 세계화 돼가는 마당에.."

지난해 단속 결과, 서울시 지하철의 부정승차는 만 7천여 건, 부과된 벌금만 4억 8천이나 됐습니다.

유형별로는 승차권 없이 탑승한 경우가 73%로 가장 많았고, 청소년과 장애인 등을 위한 우대권 부정 사용과 어린이 할인권의 부당 이용이 뒤를 이었습니다.

<인터뷰> 심재우(지하철2호선 시청역 역장) : "적발되면 실제 운임의 30배를 벌금으로 내야하고 적지 않은 부담이 되기 때문에 고객께서 의식전환을 해야 합니다."

서울시는 상습적인 부정승차를 없애기 위해 개찰구의 CCTV를 녹화 분석하는 등, 앞으로 한 달 동안 집중 단속을 벌이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백진원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서울시, 지하철 ‘부정승차 단속’ 대폭 강화
    • 입력 2012-03-06 10:04:59
    930뉴스
<앵커 멘트> 갈수록 살기가 힘들어서일까요? 지하철을 이용하다 보면 몰래 개찰구를 넘어가는 무임승차를 심심치 않게 보게 되는데요. 앞으론 이같은 무임승차나 어린이,청소년 할인권을 이용한 부정승차에 대한 단속이 대폭 강화됩니다. 백진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하철 역사.. 지하철 승객이 뜸한 새벽 5시. 50대로 보이는 한 남성이 눈치를 살피더니 개찰구를 넘습니다. 무언가 말을 건네자 곁에 있던 젊은이도 이내 개찰구 밑을 통과해 지하철로 향합니다. 한 남성은 주머니에서 뭔가를 꺼내더니 비상시에 사용하는 문을 열고 버젓이 역을 통과합니다. 시민들은 눈살을 찌푸립니다. <인터뷰> 김용환(서울 구의동) : "간간이 볼 때마다 정말 보기 안 좋습니다. 앞으로 서울이 세계화 돼가는 마당에.." 지난해 단속 결과, 서울시 지하철의 부정승차는 만 7천여 건, 부과된 벌금만 4억 8천이나 됐습니다. 유형별로는 승차권 없이 탑승한 경우가 73%로 가장 많았고, 청소년과 장애인 등을 위한 우대권 부정 사용과 어린이 할인권의 부당 이용이 뒤를 이었습니다. <인터뷰> 심재우(지하철2호선 시청역 역장) : "적발되면 실제 운임의 30배를 벌금으로 내야하고 적지 않은 부담이 되기 때문에 고객께서 의식전환을 해야 합니다." 서울시는 상습적인 부정승차를 없애기 위해 개찰구의 CCTV를 녹화 분석하는 등, 앞으로 한 달 동안 집중 단속을 벌이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백진원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