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간 동물교류 중단…종복원 차질

입력 2012.03.12 (07:0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스라소니나 늑대, 대륙사슴, 오래전 야생에서 멸종돼 복원이 추진되는 동물들입니다.

하지만, 남북 간의 동물교류 중단으로 원종 자체를 구할 수 없어 복원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용태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언뜻 보기에 고양이를 닮은 몸매, 하지만, 당당한 풍채와 매서운 눈빛은 한눈에도 맹수임을 알게 합니다.

오래전에 멸종한 스라소니, 7년 전 북한에서 들여온 이 두 마리가 지금은 유일합니다.

한 때 산과 들을 무리지어 다녔던 늑대도 이미 오래전에 멸종했습니다.

역시 북한에서 한 쌍을 들여와 새끼 두 마리를 낳았지만 다른 늑대를 구하지 못하면 더 이상 증식은 어렵습니다.

<인터뷰> 어경연(서울동물원 수의사) : "흔히 말해서 근친 관계 때문에 열성인자가 나타나게 되는 거죠. 기형이 생긴다거나"

남북 간의 동물 교류는 지난 1999년 처음 시작된 뒤 7차례 계속되다가 2007년부터 완전히 끊겼습니다.

이 때문에 한창 진행되던 종 복원 사업이 중단된 경우도 있습니다.

지금은 산양을 보호하고 있는 이 시설은, 원래 인제군이 대륙사슴을 복원하려 했던 곳입니다."

하지만, 대륙사슴 원종을 구하지 못해 복원 자체가 어려워졌습니다.

<인터뷰> 이혜숙(강원도 인제군 환경보호과): "대륙사슴에 대해서 유전자분석도 마치고 했는데 가지고 올 수가 없었어요. 남북관계가 아시다시피 악화됐잖아요. 모든 게 단절되고."

대륙사슴이나 스라소니 모두 복원 대상으로 지정된 지 7년 째지만 아직 성과는 없습니다.

이런 야생동물을 멸종시키는 건 쉽고 빠릅니다.

하지만, 다시 복원하는 건 훨씬 더 어렵고 더딥니다.

KBS 뉴스 용태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남북간 동물교류 중단…종복원 차질
    • 입력 2012-03-12 07:05:56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스라소니나 늑대, 대륙사슴, 오래전 야생에서 멸종돼 복원이 추진되는 동물들입니다. 하지만, 남북 간의 동물교류 중단으로 원종 자체를 구할 수 없어 복원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용태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언뜻 보기에 고양이를 닮은 몸매, 하지만, 당당한 풍채와 매서운 눈빛은 한눈에도 맹수임을 알게 합니다. 오래전에 멸종한 스라소니, 7년 전 북한에서 들여온 이 두 마리가 지금은 유일합니다. 한 때 산과 들을 무리지어 다녔던 늑대도 이미 오래전에 멸종했습니다. 역시 북한에서 한 쌍을 들여와 새끼 두 마리를 낳았지만 다른 늑대를 구하지 못하면 더 이상 증식은 어렵습니다. <인터뷰> 어경연(서울동물원 수의사) : "흔히 말해서 근친 관계 때문에 열성인자가 나타나게 되는 거죠. 기형이 생긴다거나" 남북 간의 동물 교류는 지난 1999년 처음 시작된 뒤 7차례 계속되다가 2007년부터 완전히 끊겼습니다. 이 때문에 한창 진행되던 종 복원 사업이 중단된 경우도 있습니다. 지금은 산양을 보호하고 있는 이 시설은, 원래 인제군이 대륙사슴을 복원하려 했던 곳입니다." 하지만, 대륙사슴 원종을 구하지 못해 복원 자체가 어려워졌습니다. <인터뷰> 이혜숙(강원도 인제군 환경보호과): "대륙사슴에 대해서 유전자분석도 마치고 했는데 가지고 올 수가 없었어요. 남북관계가 아시다시피 악화됐잖아요. 모든 게 단절되고." 대륙사슴이나 스라소니 모두 복원 대상으로 지정된 지 7년 째지만 아직 성과는 없습니다. 이런 야생동물을 멸종시키는 건 쉽고 빠릅니다. 하지만, 다시 복원하는 건 훨씬 더 어렵고 더딥니다. KBS 뉴스 용태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