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탈북자 문제, 조용한 외교가 효과적”

입력 2012.03.15 (22:0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이 탈북자 문제와 관련해 조용한 외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서울 핵안보정상회의에서는 의제로 채택되지는 않았지만 북핵 문제도 논의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임장원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탈북자 문제를 풀려면 '조용한 외교'도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민감한 사안일수록 '조용한 외교'가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겁니다.

<녹취> 반기문(유엔사무총장) : "(이런 민감한 문제는) 공개적인 것도 필요하지만, 좀 조용하게 물밑에서 외교를 통해서 해결하는 것도 어떨 때는 효과적이다."

그러면서,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남북 간에 물리적 충돌이 빚어진 데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나아가, 탈북자에 대한 난민 처우를 중국에 요구하는 등 유엔 차원의 노력을 해나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인권고등판무관을 통해서) 인도주의법에 따른, 또 피난민 처우에 따른 처우를 해달라고 요구를 했습니다."

서울 핵 안보 정상회의에서 북핵 문제는 정식 의제가 아니지만, 관련국들 간에 협의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녹취> "자연스럽게 북한 핵 문제, 이란 핵 문제가 논의가 될 가능성이 있다."

반 총장은 이번 회의에서 핵 테러를 막기 위해 금융 제재를 강화하는 등의 구체적인 행동 계획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반기문 총장은 우리나라가 이번 회의를 개최함으로써 국제 안보 분야에서도 위상을 인정받게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뉴욕에서 KBS 뉴스 임장원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반기문 “탈북자 문제, 조용한 외교가 효과적”
    • 입력 2012-03-15 22:04:04
    뉴스 9
<앵커 멘트>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이 탈북자 문제와 관련해 조용한 외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서울 핵안보정상회의에서는 의제로 채택되지는 않았지만 북핵 문제도 논의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임장원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탈북자 문제를 풀려면 '조용한 외교'도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민감한 사안일수록 '조용한 외교'가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겁니다. <녹취> 반기문(유엔사무총장) : "(이런 민감한 문제는) 공개적인 것도 필요하지만, 좀 조용하게 물밑에서 외교를 통해서 해결하는 것도 어떨 때는 효과적이다." 그러면서,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남북 간에 물리적 충돌이 빚어진 데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나아가, 탈북자에 대한 난민 처우를 중국에 요구하는 등 유엔 차원의 노력을 해나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인권고등판무관을 통해서) 인도주의법에 따른, 또 피난민 처우에 따른 처우를 해달라고 요구를 했습니다." 서울 핵 안보 정상회의에서 북핵 문제는 정식 의제가 아니지만, 관련국들 간에 협의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녹취> "자연스럽게 북한 핵 문제, 이란 핵 문제가 논의가 될 가능성이 있다." 반 총장은 이번 회의에서 핵 테러를 막기 위해 금융 제재를 강화하는 등의 구체적인 행동 계획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반기문 총장은 우리나라가 이번 회의를 개최함으로써 국제 안보 분야에서도 위상을 인정받게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뉴욕에서 KBS 뉴스 임장원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