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민간인 사찰’ 장진수씨 내일 오전10시 소환

입력 2012.03.19 (13:4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무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관련 증거인멸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박윤해 형사3부장)은 증거인멸 의혹을 폭로한 장진수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을 20일 오전 10시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조사한다.

검찰은 장 전 주무관 조사에 앞서 대법원으로부터 넘겨받은 약 2만여쪽 분량의 수사기록과 재판기록 등을 검토하고 있다.

또 박윤해 형사3부장과 3명의 검사로 구성된 특별수사팀에 첨단범죄수사부 검사 1명을 충원했다.

검찰 관계자는 "우선 장 전 주무관을 조사하고 나서 추가로 누구를 조사할지 결정할 방침"이라며 "조사할 내용이 많아 장 전 주무관을 한차례 더 불러 조사해야 할 것"이라고 19일 말했다.

검찰은 장 전 주무관의 조사 결과에 따라 증거인멸 지시 대상자로 지목된 최종석 당시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실 행정관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최 전 행정관은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근무하고 있다.

검찰은 장 전 주무관에게 최 전 행정관과의 통화내역과 녹취록 등의 자료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번 재수사를 위해 서울중앙지검 박윤해 형사3부장을 팀장으로 하는 별도의 수사팀을 꾸렸다.

검찰은 증거인멸 부분부터 수사를 개시하지만 당시 불법사찰에 대해서도 추가로 수사하는 것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앞서 이 사건으로 1, 2심에서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장 전 주무관은 최근 "검찰의 압수수색이 있기 이틀 전인 2010년 7월7일 최종석 당시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실 행정관으로부터 '민간인 사찰을 받았던 점검1팀과 진경락 과장의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없애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폭로했다.

그는 "최 행정관이 '망치로 깨부수거나 한강물에 버려도 된다. 검찰에서 문제삼지 않기로 민정수석실과 얘기가 돼 있다'고 했다"고도 주장했다.

또한 민주당 MB정권비리 및 불법비자금 진상조사특별위원회는 지난 14일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이 매달 청와대에 280만원을 상납했다는 장 전 주무관의 녹취록을 공개하기도 했다.

특위는 또 장 주무관이 이영호 비서관으로부터 `입막음용'으로 2천만원을 전달받았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민간인 불법사찰은 2008년 국무총리실 산하 공직윤리지원관실이 김종익 전 KB한마음 대표를 상대로 불법 계좌추적과 압수수색을 벌인 사건이다.

공직윤리지원관실은 김 전 대표가 블로그에 이명박 대통령을 비판하는 내용의 동영상을 올렸다는 구실로 김 전 대표를 불법사찰했고 압력을 이기지 못한 김 전 대표는 2008년 9월 대표이사직을 사임했다.

2010년 김 전 대표의 폭로로 수사에 나선 서울중앙지검은 이인규 전 공직윤리지원관과 진경락 전 기획총괄과장 등 7명을 기소했으나 사찰의 배후 여부를 밝히지는 못했다는 지적을 받았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검찰, ‘민간인 사찰’ 장진수씨 내일 오전10시 소환
    • 입력 2012-03-19 13:41:04
    연합뉴스
국무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관련 증거인멸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박윤해 형사3부장)은 증거인멸 의혹을 폭로한 장진수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을 20일 오전 10시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조사한다. 검찰은 장 전 주무관 조사에 앞서 대법원으로부터 넘겨받은 약 2만여쪽 분량의 수사기록과 재판기록 등을 검토하고 있다. 또 박윤해 형사3부장과 3명의 검사로 구성된 특별수사팀에 첨단범죄수사부 검사 1명을 충원했다. 검찰 관계자는 "우선 장 전 주무관을 조사하고 나서 추가로 누구를 조사할지 결정할 방침"이라며 "조사할 내용이 많아 장 전 주무관을 한차례 더 불러 조사해야 할 것"이라고 19일 말했다. 검찰은 장 전 주무관의 조사 결과에 따라 증거인멸 지시 대상자로 지목된 최종석 당시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실 행정관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최 전 행정관은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근무하고 있다. 검찰은 장 전 주무관에게 최 전 행정관과의 통화내역과 녹취록 등의 자료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번 재수사를 위해 서울중앙지검 박윤해 형사3부장을 팀장으로 하는 별도의 수사팀을 꾸렸다. 검찰은 증거인멸 부분부터 수사를 개시하지만 당시 불법사찰에 대해서도 추가로 수사하는 것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앞서 이 사건으로 1, 2심에서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장 전 주무관은 최근 "검찰의 압수수색이 있기 이틀 전인 2010년 7월7일 최종석 당시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실 행정관으로부터 '민간인 사찰을 받았던 점검1팀과 진경락 과장의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없애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폭로했다. 그는 "최 행정관이 '망치로 깨부수거나 한강물에 버려도 된다. 검찰에서 문제삼지 않기로 민정수석실과 얘기가 돼 있다'고 했다"고도 주장했다. 또한 민주당 MB정권비리 및 불법비자금 진상조사특별위원회는 지난 14일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이 매달 청와대에 280만원을 상납했다는 장 전 주무관의 녹취록을 공개하기도 했다. 특위는 또 장 주무관이 이영호 비서관으로부터 `입막음용'으로 2천만원을 전달받았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민간인 불법사찰은 2008년 국무총리실 산하 공직윤리지원관실이 김종익 전 KB한마음 대표를 상대로 불법 계좌추적과 압수수색을 벌인 사건이다. 공직윤리지원관실은 김 전 대표가 블로그에 이명박 대통령을 비판하는 내용의 동영상을 올렸다는 구실로 김 전 대표를 불법사찰했고 압력을 이기지 못한 김 전 대표는 2008년 9월 대표이사직을 사임했다. 2010년 김 전 대표의 폭로로 수사에 나선 서울중앙지검은 이인규 전 공직윤리지원관과 진경락 전 기획총괄과장 등 7명을 기소했으나 사찰의 배후 여부를 밝히지는 못했다는 지적을 받았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