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의 발, 위기의 마을버스
입력 2001.10.03 (21:00)
수정 2018.08.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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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서민들의 발이라 할 수 있는 마을버스가 제구실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국에서 하루 이용객이 400만 명이 넘지만 서비스 개선이나 안전운행 노력은 여전히 제자리 걸음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그 실태와 대안을 김현경, 복창현 두 기자가 집중취재했습니다.
⊙기자: 서울 신촌의 마을버스 정류장입니다.
승객 20여 명이 30분 이상 기다렸지만 마을버스는 오지 않습니다.
⊙기자: 보통 얼마나 기다리세요?
⊙마을버스 승객: 1시간 기다린 적도 있었어.
⊙기자: 회사의 보유 차량이 10대 미만인 탓에 배차시간은 길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 보니 버스는 늘 만원이고 과속, 난폭운전도 다반사입니다.
⊙마을버스 승객: 차가 막 이러는 거야, 그냥...
막 이렇게, 뭐라고 그러나 난폭운전도 아니고...
택시 탄다니까 오죽하면...
⊙기자: 마을버스 운송업자 대부분은 자본금 5000만 원 미만의 영세업체입니다.
4년째 동결된 요금으로 적자폭이 커져 서비스 개선은커녕 안전사고의 위험도 높아졌습니다.
차고지조차 확보 못해 차량을 정비하지 않고 하루 15시간 이상 운행되는 버스도 많을 정도입니다.
⊙마을버스 회사 사장: 회사 여건이 어렵다 보니까... 법규를 이행 못 하는 곳이 있을 겁니다.
⊙기자: 마을버스가 일으키는 안전사고는 업체당 연간 30여 건으로 시내버스의 4배에 이르고 있습니다.
⊙윤혁렬(박사/서울시정개발연구원): 마을버스의 경영을 전적으로 민간에 의존하다 보니까 악순환이 되풀이되고 있습니다.
관계당국에서 노선 조정과 재정지원 등 여러 가지 조치가 있지 않고는 이런 악순환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자: 마을버스는 갈수록 운행 여건이 악화되면서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KBS뉴스 김현경입니다.
⊙기자: 오렌지색 야구복을 입은 운전기사가 마을버스 승객들에게 인사를 건넵니다.
오렌지 버스가 등장한 때는 지난해 6월입니다.
10년째 만성적자에 허덕이던 회사를 인수한 20대 사장이 제일 먼저 한 일은 승객이 왕이라는 서비스 의식 실천입니다.
⊙정명구(오렌지버스 사장): 신뢰받는 버스가 돼야 하거든, 마지못해 타는 버스가 아니라 제가 골라서 탈 수 있는 버스, 저는 그런 버스가 되고 싶거든요.
그러기 위해서 친절한 겁니다.
⊙기자: 낡고 지저분한 마을버스 7대도 빚을 내 모두 최신형 버스로 바꿨습니다.
매일 마을버스를 타고 다니며 승객들의 불편 사항도 꼼꼼히 챙깁니다.
⊙인터뷰: 타 보니까 어때요? 좋아요?
⊙인터뷰: 네, 좋아요.
⊙기자: 승객들의 신고를 받고 난폭운전 등 친철 서비스에 동참하지 않아 해고시킨 기사만도 지금까지 50명에 이릅니다.
⊙신아름(서울 상계1동): 버스가 움직임이 많은데요, 그런 흔들림이 없어서 좋고 그냥 여기 이 차 타면 그냥 기분이 좋아요.
⊙기자: 한 번 노선을 돌고 온 뒤에는 마을버스 청소도 잊지 않습니다.
이 같은 노력으로 하루 평균 2000여 명에 불과하던 승객이 1년 반 만에 7000여 명으로 세 배 반이나 늘어났습니다.
수입이 늘면서 4억 원에 이르던 빚도 점차 갚아나가 지난달부터는 흑자경영으로 돌아섰습니다.
KBS뉴스 복창현입니다.
전국에서 하루 이용객이 400만 명이 넘지만 서비스 개선이나 안전운행 노력은 여전히 제자리 걸음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그 실태와 대안을 김현경, 복창현 두 기자가 집중취재했습니다.
⊙기자: 서울 신촌의 마을버스 정류장입니다.
승객 20여 명이 30분 이상 기다렸지만 마을버스는 오지 않습니다.
⊙기자: 보통 얼마나 기다리세요?
⊙마을버스 승객: 1시간 기다린 적도 있었어.
⊙기자: 회사의 보유 차량이 10대 미만인 탓에 배차시간은 길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 보니 버스는 늘 만원이고 과속, 난폭운전도 다반사입니다.
⊙마을버스 승객: 차가 막 이러는 거야, 그냥...
막 이렇게, 뭐라고 그러나 난폭운전도 아니고...
택시 탄다니까 오죽하면...
⊙기자: 마을버스 운송업자 대부분은 자본금 5000만 원 미만의 영세업체입니다.
4년째 동결된 요금으로 적자폭이 커져 서비스 개선은커녕 안전사고의 위험도 높아졌습니다.
차고지조차 확보 못해 차량을 정비하지 않고 하루 15시간 이상 운행되는 버스도 많을 정도입니다.
⊙마을버스 회사 사장: 회사 여건이 어렵다 보니까... 법규를 이행 못 하는 곳이 있을 겁니다.
⊙기자: 마을버스가 일으키는 안전사고는 업체당 연간 30여 건으로 시내버스의 4배에 이르고 있습니다.
⊙윤혁렬(박사/서울시정개발연구원): 마을버스의 경영을 전적으로 민간에 의존하다 보니까 악순환이 되풀이되고 있습니다.
관계당국에서 노선 조정과 재정지원 등 여러 가지 조치가 있지 않고는 이런 악순환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자: 마을버스는 갈수록 운행 여건이 악화되면서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KBS뉴스 김현경입니다.
⊙기자: 오렌지색 야구복을 입은 운전기사가 마을버스 승객들에게 인사를 건넵니다.
오렌지 버스가 등장한 때는 지난해 6월입니다.
10년째 만성적자에 허덕이던 회사를 인수한 20대 사장이 제일 먼저 한 일은 승객이 왕이라는 서비스 의식 실천입니다.
⊙정명구(오렌지버스 사장): 신뢰받는 버스가 돼야 하거든, 마지못해 타는 버스가 아니라 제가 골라서 탈 수 있는 버스, 저는 그런 버스가 되고 싶거든요.
그러기 위해서 친절한 겁니다.
⊙기자: 낡고 지저분한 마을버스 7대도 빚을 내 모두 최신형 버스로 바꿨습니다.
매일 마을버스를 타고 다니며 승객들의 불편 사항도 꼼꼼히 챙깁니다.
⊙인터뷰: 타 보니까 어때요? 좋아요?
⊙인터뷰: 네, 좋아요.
⊙기자: 승객들의 신고를 받고 난폭운전 등 친철 서비스에 동참하지 않아 해고시킨 기사만도 지금까지 50명에 이릅니다.
⊙신아름(서울 상계1동): 버스가 움직임이 많은데요, 그런 흔들림이 없어서 좋고 그냥 여기 이 차 타면 그냥 기분이 좋아요.
⊙기자: 한 번 노선을 돌고 온 뒤에는 마을버스 청소도 잊지 않습니다.
이 같은 노력으로 하루 평균 2000여 명에 불과하던 승객이 1년 반 만에 7000여 명으로 세 배 반이나 늘어났습니다.
수입이 늘면서 4억 원에 이르던 빚도 점차 갚아나가 지난달부터는 흑자경영으로 돌아섰습니다.
KBS뉴스 복창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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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에서 하루 이용객이 400만 명이 넘지만 서비스 개선이나 안전운행 노력은 여전히 제자리 걸음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그 실태와 대안을 김현경, 복창현 두 기자가 집중취재했습니다.
⊙기자: 서울 신촌의 마을버스 정류장입니다.
승객 20여 명이 30분 이상 기다렸지만 마을버스는 오지 않습니다.
⊙기자: 보통 얼마나 기다리세요?
⊙마을버스 승객: 1시간 기다린 적도 있었어.
⊙기자: 회사의 보유 차량이 10대 미만인 탓에 배차시간은 길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 보니 버스는 늘 만원이고 과속, 난폭운전도 다반사입니다.
⊙마을버스 승객: 차가 막 이러는 거야, 그냥...
막 이렇게, 뭐라고 그러나 난폭운전도 아니고...
택시 탄다니까 오죽하면...
⊙기자: 마을버스 운송업자 대부분은 자본금 5000만 원 미만의 영세업체입니다.
4년째 동결된 요금으로 적자폭이 커져 서비스 개선은커녕 안전사고의 위험도 높아졌습니다.
차고지조차 확보 못해 차량을 정비하지 않고 하루 15시간 이상 운행되는 버스도 많을 정도입니다.
⊙마을버스 회사 사장: 회사 여건이 어렵다 보니까... 법규를 이행 못 하는 곳이 있을 겁니다.
⊙기자: 마을버스가 일으키는 안전사고는 업체당 연간 30여 건으로 시내버스의 4배에 이르고 있습니다.
⊙윤혁렬(박사/서울시정개발연구원): 마을버스의 경영을 전적으로 민간에 의존하다 보니까 악순환이 되풀이되고 있습니다.
관계당국에서 노선 조정과 재정지원 등 여러 가지 조치가 있지 않고는 이런 악순환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자: 마을버스는 갈수록 운행 여건이 악화되면서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KBS뉴스 김현경입니다.
⊙기자: 오렌지색 야구복을 입은 운전기사가 마을버스 승객들에게 인사를 건넵니다.
오렌지 버스가 등장한 때는 지난해 6월입니다.
10년째 만성적자에 허덕이던 회사를 인수한 20대 사장이 제일 먼저 한 일은 승객이 왕이라는 서비스 의식 실천입니다.
⊙정명구(오렌지버스 사장): 신뢰받는 버스가 돼야 하거든, 마지못해 타는 버스가 아니라 제가 골라서 탈 수 있는 버스, 저는 그런 버스가 되고 싶거든요.
그러기 위해서 친절한 겁니다.
⊙기자: 낡고 지저분한 마을버스 7대도 빚을 내 모두 최신형 버스로 바꿨습니다.
매일 마을버스를 타고 다니며 승객들의 불편 사항도 꼼꼼히 챙깁니다.
⊙인터뷰: 타 보니까 어때요? 좋아요?
⊙인터뷰: 네, 좋아요.
⊙기자: 승객들의 신고를 받고 난폭운전 등 친철 서비스에 동참하지 않아 해고시킨 기사만도 지금까지 50명에 이릅니다.
⊙신아름(서울 상계1동): 버스가 움직임이 많은데요, 그런 흔들림이 없어서 좋고 그냥 여기 이 차 타면 그냥 기분이 좋아요.
⊙기자: 한 번 노선을 돌고 온 뒤에는 마을버스 청소도 잊지 않습니다.
이 같은 노력으로 하루 평균 2000여 명에 불과하던 승객이 1년 반 만에 7000여 명으로 세 배 반이나 늘어났습니다.
수입이 늘면서 4억 원에 이르던 빚도 점차 갚아나가 지난달부터는 흑자경영으로 돌아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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