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대기업과 경쟁’ 차별화 전략 승부
입력 2012.03.21 (13:03)
수정 2012.03.21 (1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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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최근 대기업의 골목 상권 진출로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이만저만이 아닌데요.
이런 가운데 차별화된 전략으로 자생력을 확보하고 사례들이 있습니다.
보도에 구병회 기자입니다.
<리포트>
통신판매업을 하는 김준호씨는 오프라인 매장에 어린이용 신발이 적다는데 착안해 온라인으로 틈새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해외 업체와 직접 제휴해 1000여 종류의 신발을 시중 가격보다 최고 30~40% 싸게 판매하고 배송기간도 단축했습니다.
시작한 지 5년여 만인 지난해 연매출 6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인터뷰> 김준호(키즈프리 대표) : "미국서 고객에 도착하는 시간이 짧게는 3-4일 걸릴 수 있도록 국내 통관 절차를 간소화함으로써 가격 메리트가 있고요."
갓 만들어낸 떡을 사기 위한 고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체인형 떡집들이 잇달아 들어서고 있지만 차별화된 맛을 살려 일반 고객만 많게는 하루 100여 명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선화(청주시 복대동) : "좋은 재료를 쓰려고 노력하고 있고요. 될 수 있으면 천연 재료를 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청주 소상공인 지원 센터는 최근 조사 결과 지역 소상공인의 86.8%가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철저한 준비와 전문성이 있어야 창업에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인터뷰> 유승민(소상공인진흥원) : "아무리 자본력이 있더라도 전문적인 지식에 대한 장벽을 뚫을 수 없으니까 수성을 할 수 있는 거죠."
대기업과의 경쟁 속에서도 독자적인 기술과 고객과의 높은 친밀도가 소상공인의 경쟁력이 된다는 분석입니다.
KBS 뉴스 구병회입니다.
최근 대기업의 골목 상권 진출로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이만저만이 아닌데요.
이런 가운데 차별화된 전략으로 자생력을 확보하고 사례들이 있습니다.
보도에 구병회 기자입니다.
<리포트>
통신판매업을 하는 김준호씨는 오프라인 매장에 어린이용 신발이 적다는데 착안해 온라인으로 틈새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해외 업체와 직접 제휴해 1000여 종류의 신발을 시중 가격보다 최고 30~40% 싸게 판매하고 배송기간도 단축했습니다.
시작한 지 5년여 만인 지난해 연매출 6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인터뷰> 김준호(키즈프리 대표) : "미국서 고객에 도착하는 시간이 짧게는 3-4일 걸릴 수 있도록 국내 통관 절차를 간소화함으로써 가격 메리트가 있고요."
갓 만들어낸 떡을 사기 위한 고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체인형 떡집들이 잇달아 들어서고 있지만 차별화된 맛을 살려 일반 고객만 많게는 하루 100여 명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선화(청주시 복대동) : "좋은 재료를 쓰려고 노력하고 있고요. 될 수 있으면 천연 재료를 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청주 소상공인 지원 센터는 최근 조사 결과 지역 소상공인의 86.8%가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철저한 준비와 전문성이 있어야 창업에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인터뷰> 유승민(소상공인진흥원) : "아무리 자본력이 있더라도 전문적인 지식에 대한 장벽을 뚫을 수 없으니까 수성을 할 수 있는 거죠."
대기업과의 경쟁 속에서도 독자적인 기술과 고객과의 높은 친밀도가 소상공인의 경쟁력이 된다는 분석입니다.
KBS 뉴스 구병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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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상공인, ‘대기업과 경쟁’ 차별화 전략 승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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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2-03-21 13:03:52
- 수정2012-03-21 16:13:58
<앵커 멘트>
최근 대기업의 골목 상권 진출로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이만저만이 아닌데요.
이런 가운데 차별화된 전략으로 자생력을 확보하고 사례들이 있습니다.
보도에 구병회 기자입니다.
<리포트>
통신판매업을 하는 김준호씨는 오프라인 매장에 어린이용 신발이 적다는데 착안해 온라인으로 틈새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해외 업체와 직접 제휴해 1000여 종류의 신발을 시중 가격보다 최고 30~40% 싸게 판매하고 배송기간도 단축했습니다.
시작한 지 5년여 만인 지난해 연매출 6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인터뷰> 김준호(키즈프리 대표) : "미국서 고객에 도착하는 시간이 짧게는 3-4일 걸릴 수 있도록 국내 통관 절차를 간소화함으로써 가격 메리트가 있고요."
갓 만들어낸 떡을 사기 위한 고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체인형 떡집들이 잇달아 들어서고 있지만 차별화된 맛을 살려 일반 고객만 많게는 하루 100여 명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선화(청주시 복대동) : "좋은 재료를 쓰려고 노력하고 있고요. 될 수 있으면 천연 재료를 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청주 소상공인 지원 센터는 최근 조사 결과 지역 소상공인의 86.8%가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철저한 준비와 전문성이 있어야 창업에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인터뷰> 유승민(소상공인진흥원) : "아무리 자본력이 있더라도 전문적인 지식에 대한 장벽을 뚫을 수 없으니까 수성을 할 수 있는 거죠."
대기업과의 경쟁 속에서도 독자적인 기술과 고객과의 높은 친밀도가 소상공인의 경쟁력이 된다는 분석입니다.
KBS 뉴스 구병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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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병회 기자 kbh999@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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