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기름값 인상…경기 둔화 우려감 교차

입력 2012.03.22 (13:17) 수정 2012.03.22 (16:2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중국의 자동차 판매가 급감하고 기름값까지 인상되면서 유럽과 미국 증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손관수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기름을 넣으려는 차량들로 주유소마다 밤늦게까지 장사진이 이어졌습니다.

갑자기 몰려든 차량들로 기름이 동이 나 긴급 조달까지 진행됐습니다.

<녹취> 주유소 직원 : “저 유조차는요. 차량들이 너무 많이 오는 바람에 주유소에 기름이 부족해서 급히 전화를 해 배달을 온 것입니다.”

이번 인상폭은 대략 7%.. 3년 만의 가장 큰 폭입니다.

휘발류는 우리 돈으로 리터당 1490원..

디젤유는 리터당 1470원이 됐습니다.

중국은 올 GDP 성장률을 7.5%로 낮춰 제시했습니다.

수출 주도, 성장 위주의 발전 전략을 내수로 바꾸면서 온 불가피한 변화지만 올 1.2월 승용차 판매가 4.4% 감소해 7년 만에 최악을 기록한 점, 철광석 수요가 줄고 있는 점 등이 겹치면서 경기 둔화 우려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최근 소득 분배 구조 개혁, 빈곤층 지원 부동산 억제 정책 등을 올해 7대 중점 추진 과제로 확정 발표했습니다.

이는 성장보다는 분배에 더 신경을 쓰겠다는, 오는 10월의 정권 교체를 염두에 둔 민생 안정책으로 해석됩니다.

최근의 안정된 물가를 기반으로 한 이런 정책 방향이 중국 경제의 체질 변화를 이끌어낼지, 아니면 성장 둔화 우려감을 더 키울지 주목됩니다.

상하이에서 KBS 뉴스 손관수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중국 기름값 인상…경기 둔화 우려감 교차
    • 입력 2012-03-22 13:17:11
    • 수정2012-03-22 16:25:58
    지구촌뉴스
<앵커 멘트> 중국의 자동차 판매가 급감하고 기름값까지 인상되면서 유럽과 미국 증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손관수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기름을 넣으려는 차량들로 주유소마다 밤늦게까지 장사진이 이어졌습니다. 갑자기 몰려든 차량들로 기름이 동이 나 긴급 조달까지 진행됐습니다. <녹취> 주유소 직원 : “저 유조차는요. 차량들이 너무 많이 오는 바람에 주유소에 기름이 부족해서 급히 전화를 해 배달을 온 것입니다.” 이번 인상폭은 대략 7%.. 3년 만의 가장 큰 폭입니다. 휘발류는 우리 돈으로 리터당 1490원.. 디젤유는 리터당 1470원이 됐습니다. 중국은 올 GDP 성장률을 7.5%로 낮춰 제시했습니다. 수출 주도, 성장 위주의 발전 전략을 내수로 바꾸면서 온 불가피한 변화지만 올 1.2월 승용차 판매가 4.4% 감소해 7년 만에 최악을 기록한 점, 철광석 수요가 줄고 있는 점 등이 겹치면서 경기 둔화 우려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최근 소득 분배 구조 개혁, 빈곤층 지원 부동산 억제 정책 등을 올해 7대 중점 추진 과제로 확정 발표했습니다. 이는 성장보다는 분배에 더 신경을 쓰겠다는, 오는 10월의 정권 교체를 염두에 둔 민생 안정책으로 해석됩니다. 최근의 안정된 물가를 기반으로 한 이런 정책 방향이 중국 경제의 체질 변화를 이끌어낼지, 아니면 성장 둔화 우려감을 더 키울지 주목됩니다. 상하이에서 KBS 뉴스 손관수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