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 고물가로 ‘짠돌이형’ 소비한다”
입력 2012.03.27 (13:03)
수정 2012.03.27 (1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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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최근 고물가 시대를 맞아 소비자들이 저가 제품을 선호하는 이른바 '짠돌이'형 소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민필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전국 500가구를 대상으로 물가 상승에 따른 소비행태 변화를 조사한 결과 '1년 전에 비해 쇼핑 때 가격에 신경 쓰는 일이 많아졌다'는 응답자가 94%에 달했다고 밝혔습니다.
할인행사나 판촉행사를 이용하는 일이 잦아진 가구도 89.6%였고, 소량 구매하는 일이 늘었다는 응답도 68.8%에 달했습니다.
또 응답 가구의 78%는 '구입 전에 관련 정보를 찾아보는 일이 증가했다'고 말했고, 56.4%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PB상품 구매를 늘렸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86.5%는 '좀 더 저렴한 상품 구입을 위해 브랜드 전환을 한 적이 있다'고 답했고, '가격이 많이 오른 상품 대신 유사 상품을 구입한 적이 있다'라는 응답도 68.4%에 달했습니다.
이런 짠돌이형 소비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수입증가와 상관없이 향후 지출을 줄일 것'이라는 가구는 49%였고, 23.6%는 '수입 감소분만큼 지출을 줄일 예정'이라고 답했습니다.
대한 상의는 최근 1년새 물가상승폭이 가계수입 증가율보다 높았다는 가구가 70%에 달하는 등 물가 상승으로 가계의 소비 여력이 작아진 것이 이런 '짠돌이'형 소비를 부추기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KBS 뉴스 민필규입니다.
최근 고물가 시대를 맞아 소비자들이 저가 제품을 선호하는 이른바 '짠돌이'형 소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민필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전국 500가구를 대상으로 물가 상승에 따른 소비행태 변화를 조사한 결과 '1년 전에 비해 쇼핑 때 가격에 신경 쓰는 일이 많아졌다'는 응답자가 94%에 달했다고 밝혔습니다.
할인행사나 판촉행사를 이용하는 일이 잦아진 가구도 89.6%였고, 소량 구매하는 일이 늘었다는 응답도 68.8%에 달했습니다.
또 응답 가구의 78%는 '구입 전에 관련 정보를 찾아보는 일이 증가했다'고 말했고, 56.4%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PB상품 구매를 늘렸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86.5%는 '좀 더 저렴한 상품 구입을 위해 브랜드 전환을 한 적이 있다'고 답했고, '가격이 많이 오른 상품 대신 유사 상품을 구입한 적이 있다'라는 응답도 68.4%에 달했습니다.
이런 짠돌이형 소비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수입증가와 상관없이 향후 지출을 줄일 것'이라는 가구는 49%였고, 23.6%는 '수입 감소분만큼 지출을 줄일 예정'이라고 답했습니다.
대한 상의는 최근 1년새 물가상승폭이 가계수입 증가율보다 높았다는 가구가 70%에 달하는 등 물가 상승으로 가계의 소비 여력이 작아진 것이 이런 '짠돌이'형 소비를 부추기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KBS 뉴스 민필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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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들, 고물가로 ‘짠돌이형’ 소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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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2-03-27 13:03:28
- 수정2012-03-27 14:44:41
<앵커 멘트>
최근 고물가 시대를 맞아 소비자들이 저가 제품을 선호하는 이른바 '짠돌이'형 소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민필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전국 500가구를 대상으로 물가 상승에 따른 소비행태 변화를 조사한 결과 '1년 전에 비해 쇼핑 때 가격에 신경 쓰는 일이 많아졌다'는 응답자가 94%에 달했다고 밝혔습니다.
할인행사나 판촉행사를 이용하는 일이 잦아진 가구도 89.6%였고, 소량 구매하는 일이 늘었다는 응답도 68.8%에 달했습니다.
또 응답 가구의 78%는 '구입 전에 관련 정보를 찾아보는 일이 증가했다'고 말했고, 56.4%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PB상품 구매를 늘렸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86.5%는 '좀 더 저렴한 상품 구입을 위해 브랜드 전환을 한 적이 있다'고 답했고, '가격이 많이 오른 상품 대신 유사 상품을 구입한 적이 있다'라는 응답도 68.4%에 달했습니다.
이런 짠돌이형 소비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수입증가와 상관없이 향후 지출을 줄일 것'이라는 가구는 49%였고, 23.6%는 '수입 감소분만큼 지출을 줄일 예정'이라고 답했습니다.
대한 상의는 최근 1년새 물가상승폭이 가계수입 증가율보다 높았다는 가구가 70%에 달하는 등 물가 상승으로 가계의 소비 여력이 작아진 것이 이런 '짠돌이'형 소비를 부추기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KBS 뉴스 민필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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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필규 기자 mrmi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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