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6개국 정상들과 연쇄 양자회담

입력 2012.03.28 (19:3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핵안보정상회의가 어제로 폐막 됐지만, 이명박 대통령의 정상 외교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 대통령은 오늘 하루에만 유럽연합 EU와 인도네시아 등 6개국과 정상들과 양자회담을 개최했습니다.

보도에 최영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명박 대통령과 롬푸이 EU 정상회의 상임위원장, 그리고 바호주 EU 집행위원장은 오늘 청와대에서 조찬을 겸한 정상회담을 개최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정상들은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가 유엔 안보리 결의와 미사일 발사를 중단하겠다는 최근 자신들의 약속에도 위배 된다며 발사 자제를 촉구했습니다.

<녹취>이명박 대통령 : "북한이 핵과 미사일 개발을 포기하고 평화와 협력의 길을 선택하도록 공동 노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녹취> 반 롬푸이 (EU 정상회의 상임위원장) : "북한에게 지금 가장 시급한 것은 주민들에게 먹을 음식을 공급하는 것이지 미사일이나 핵이 아닙니다."

이 대통령은 이어진 수실로 밤방 유도요노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는 양국이 FTA와 비슷한 성격의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 즉 CEPA 1차 협상을 올해 안에 시작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앞선 응웬 떤 중 베트남 총리와의 한-베트남 정상회담에서는 원전 건설과 자원 개발, 방위산업 분야 등의 협력 방안이 집중 논의됐습니다.

또 이 대통령과 봉고 가봉 대통령은 가봉의 경제개발계획에 한국 정부의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고, 브레이 스페인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는 신재생에너지 분야 협력 강화 방안이 중점 논의됐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와 함께 야누코비치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만나 우주항공과 농업 등의 분야에서 실질 협력을 증진시키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KBS 뉴스 최영철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이 대통령, 6개국 정상들과 연쇄 양자회담
    • 입력 2012-03-28 19:36:20
    뉴스 7
<앵커 멘트> 핵안보정상회의가 어제로 폐막 됐지만, 이명박 대통령의 정상 외교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 대통령은 오늘 하루에만 유럽연합 EU와 인도네시아 등 6개국과 정상들과 양자회담을 개최했습니다. 보도에 최영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명박 대통령과 롬푸이 EU 정상회의 상임위원장, 그리고 바호주 EU 집행위원장은 오늘 청와대에서 조찬을 겸한 정상회담을 개최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정상들은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가 유엔 안보리 결의와 미사일 발사를 중단하겠다는 최근 자신들의 약속에도 위배 된다며 발사 자제를 촉구했습니다. <녹취>이명박 대통령 : "북한이 핵과 미사일 개발을 포기하고 평화와 협력의 길을 선택하도록 공동 노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녹취> 반 롬푸이 (EU 정상회의 상임위원장) : "북한에게 지금 가장 시급한 것은 주민들에게 먹을 음식을 공급하는 것이지 미사일이나 핵이 아닙니다." 이 대통령은 이어진 수실로 밤방 유도요노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는 양국이 FTA와 비슷한 성격의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 즉 CEPA 1차 협상을 올해 안에 시작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앞선 응웬 떤 중 베트남 총리와의 한-베트남 정상회담에서는 원전 건설과 자원 개발, 방위산업 분야 등의 협력 방안이 집중 논의됐습니다. 또 이 대통령과 봉고 가봉 대통령은 가봉의 경제개발계획에 한국 정부의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고, 브레이 스페인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는 신재생에너지 분야 협력 강화 방안이 중점 논의됐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와 함께 야누코비치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만나 우주항공과 농업 등의 분야에서 실질 협력을 증진시키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KBS 뉴스 최영철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