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불법조업 기승…‘해경 살해’ 선장 사형 구형

입력 2012.04.04 (22:0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날씨가 풀리면서 서해상의 조업이 시작되자 중국어선들이 따라 들어와서 불법 조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우리 해경은 최신예 대형 경비함을 배치했고, 지난해 우리 해경을 살해한 중국인 선장에게는 사형이 구형됐습니다.

이지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서해 어청도 해상.

불법 조업하는 중국 어선을 발견하고 해경이 접근하자, 순식간에 20여 척의 배를 꽁꽁 묶더니, 삽시간에 선단을 이뤄 달아납니다.

<녹취> "현재 중국어선 검거 과정에 저항 중에 있습니다."

경비함의 물대포 엄호 속에 특공대원들이 중국 어선에 오르고, '죽 봉' 등 흉기를 휘두르며 저항하지만, 곧바로 제압당합니다.

멸치와 조기 철을 맞아 중국 어선의 불법 조업이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는 것입니다.

<인터뷰> 남학우(군산해경 1001 함장) : "중국 어선 불법 조업이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철통 보안으로 우리 영해를 지키고..."

올 들어 서해상에서 불법 조업을 하다 적발된 중국 어선만 163척,

지난해보다 52%나 늘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중국 어선을 단속하다, 숨지거나 다친 해경은 55명.

이처럼 중국 어선들이 흉포화되자, 지난 연말 故 이청호 경사를 살해한 중국인 선장에게 오늘 검찰이 사형을 구형했습니다.

<인터뷰> 이미화(군산해경 1001 함 대원) : "불법 조업 단속에 많은 해경의 희생이 있었습니다. 1001 함 승조원 모두가 투철할 수밖에 없죠."

해경은, 불법 조업 단속을 위해 오는 2016년까지 서 남해에 대형 경비함 6척을 추가 배치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이지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中 불법조업 기승…‘해경 살해’ 선장 사형 구형
    • 입력 2012-04-04 22:04:09
    뉴스 9
<앵커 멘트> 날씨가 풀리면서 서해상의 조업이 시작되자 중국어선들이 따라 들어와서 불법 조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우리 해경은 최신예 대형 경비함을 배치했고, 지난해 우리 해경을 살해한 중국인 선장에게는 사형이 구형됐습니다. 이지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서해 어청도 해상. 불법 조업하는 중국 어선을 발견하고 해경이 접근하자, 순식간에 20여 척의 배를 꽁꽁 묶더니, 삽시간에 선단을 이뤄 달아납니다. <녹취> "현재 중국어선 검거 과정에 저항 중에 있습니다." 경비함의 물대포 엄호 속에 특공대원들이 중국 어선에 오르고, '죽 봉' 등 흉기를 휘두르며 저항하지만, 곧바로 제압당합니다. 멸치와 조기 철을 맞아 중국 어선의 불법 조업이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는 것입니다. <인터뷰> 남학우(군산해경 1001 함장) : "중국 어선 불법 조업이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철통 보안으로 우리 영해를 지키고..." 올 들어 서해상에서 불법 조업을 하다 적발된 중국 어선만 163척, 지난해보다 52%나 늘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중국 어선을 단속하다, 숨지거나 다친 해경은 55명. 이처럼 중국 어선들이 흉포화되자, 지난 연말 故 이청호 경사를 살해한 중국인 선장에게 오늘 검찰이 사형을 구형했습니다. <인터뷰> 이미화(군산해경 1001 함 대원) : "불법 조업 단속에 많은 해경의 희생이 있었습니다. 1001 함 승조원 모두가 투철할 수밖에 없죠." 해경은, 불법 조업 단속을 위해 오는 2016년까지 서 남해에 대형 경비함 6척을 추가 배치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이지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