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특허 평가 ‘세계 1위’…국제 경쟁력 입증

입력 2012.04.04 (22:0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최근 삼성과 애플 간의 소송전에서도 볼 수 있었지만 특허는 기업은 물론 국가 경쟁력을 가늠하는 척돈데요.

한국 전자통신 연구원이 미국 특허 종합 평가에서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루면서 기술 강국의 위상을 과시했습니다.

홍정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시속 350km로 이동 중에도 풀 HD 영상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것은, LTE로 알려진 4세대 이동통신 기술입니다.

이 기술로 취득한 미국 특허는 무려 60여 개.

스마트 TV 관련 기술도 유럽과 일본 등을 제치고 50여 건의 특허를 얻었습니다.

특허 전쟁으로까지 불리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한국 전자통신연구원이 美 특허 전문 평가기관이 발표한 종합 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특허 등록 건수가 530여 건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인터뷰> 스캇 올다치(美 특허위원회 주관사) : "특허 활동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서 전자통신연구원의 활동을 어떻게 평가하는 지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지난 5년 동안 벌어들인 특허 기술료는 300억 원.

직원들에게 1년에 1건 이상의 아이디어를 내도록 한 특허 경영의 성과입니다.

<인터뷰> 김흥남(한국 전자통신연구원장) : "기술 이전료라든가 특허 기술료는, 그 반이 연구원들에게 돌아감으로써 많은 인센티브가 제공되고..."

국가 경쟁력 향상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영민(특허청 차장) : "세계 특허 분쟁에서 이길 수 있고, 특허를 바탕으로 수요를 늘릴 수 있는 중요한 자산을 제공하는..."

하지만, 대학과 공공 연구기관의 특허 출원 비중은 10%대로 저조해 연구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시스템 마련이 시급합니다.

KBS 뉴스 홍정표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한국, 특허 평가 ‘세계 1위’…국제 경쟁력 입증
    • 입력 2012-04-04 22:04:19
    뉴스 9
<앵커 멘트> 최근 삼성과 애플 간의 소송전에서도 볼 수 있었지만 특허는 기업은 물론 국가 경쟁력을 가늠하는 척돈데요. 한국 전자통신 연구원이 미국 특허 종합 평가에서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루면서 기술 강국의 위상을 과시했습니다. 홍정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시속 350km로 이동 중에도 풀 HD 영상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것은, LTE로 알려진 4세대 이동통신 기술입니다. 이 기술로 취득한 미국 특허는 무려 60여 개. 스마트 TV 관련 기술도 유럽과 일본 등을 제치고 50여 건의 특허를 얻었습니다. 특허 전쟁으로까지 불리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한국 전자통신연구원이 美 특허 전문 평가기관이 발표한 종합 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특허 등록 건수가 530여 건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인터뷰> 스캇 올다치(美 특허위원회 주관사) : "특허 활동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서 전자통신연구원의 활동을 어떻게 평가하는 지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지난 5년 동안 벌어들인 특허 기술료는 300억 원. 직원들에게 1년에 1건 이상의 아이디어를 내도록 한 특허 경영의 성과입니다. <인터뷰> 김흥남(한국 전자통신연구원장) : "기술 이전료라든가 특허 기술료는, 그 반이 연구원들에게 돌아감으로써 많은 인센티브가 제공되고..." 국가 경쟁력 향상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영민(특허청 차장) : "세계 특허 분쟁에서 이길 수 있고, 특허를 바탕으로 수요를 늘릴 수 있는 중요한 자산을 제공하는..." 하지만, 대학과 공공 연구기관의 특허 출원 비중은 10%대로 저조해 연구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시스템 마련이 시급합니다. KBS 뉴스 홍정표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