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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점 리뉴얼시 본사도 최대 40% 이상 지원
입력 2012.04.09 (12:56) 수정 2012.04.09 (15:07) 경제
앞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자들은 가맹점들이 점포를 리뉴얼할 때 그 비용을 공동 부담해야 합니다.

또 기존 가맹점의 반경 500미터 이내에는 신규 출점이 금지됩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오늘 매장을 리뉴얼할 때 가맹본부가 20%에서 40% 이상의 비용을 분담하는 것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제빵 분야의 가맹사업 모범거래기준'을 제정해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거래 기준을 보면 가맹점이 단순히 리뉴얼을 할 경우 가맹 본부가 비용의 20% 이상을 지원하고 매장을 확장하거나 이전할 경우에는 40% 이상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또 5년 안에는 리뉴얼이 원칙적으로 금지됩니다.

이와 함께 기존 가맹점의 영업 지역을 보호하기 위해 반경 500미터 이내에는 신규 점포를 세울 수 없도록 했습니다.

공정위는 그동안 가맹본부들이 점주들에게 리뉴얼을 강제하면서 그 비용을 점주에게 떠넘겨 논란이 돼 왔다며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 업계와 협의해 거래 기준을 만들었다고 밝혔습니다.

공정위는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 등 제과와 제빵을 시작으로 상반기 중에 피자와 치킨 분야에서도 모범거래기준을 마련해 나갈 계획입니다.
  • 프랜차이즈점 리뉴얼시 본사도 최대 40% 이상 지원
    • 입력 2012-04-09 12:56:17
    • 수정2012-04-09 15:07:06
    경제
앞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자들은 가맹점들이 점포를 리뉴얼할 때 그 비용을 공동 부담해야 합니다.

또 기존 가맹점의 반경 500미터 이내에는 신규 출점이 금지됩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오늘 매장을 리뉴얼할 때 가맹본부가 20%에서 40% 이상의 비용을 분담하는 것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제빵 분야의 가맹사업 모범거래기준'을 제정해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거래 기준을 보면 가맹점이 단순히 리뉴얼을 할 경우 가맹 본부가 비용의 20% 이상을 지원하고 매장을 확장하거나 이전할 경우에는 40% 이상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또 5년 안에는 리뉴얼이 원칙적으로 금지됩니다.

이와 함께 기존 가맹점의 영업 지역을 보호하기 위해 반경 500미터 이내에는 신규 점포를 세울 수 없도록 했습니다.

공정위는 그동안 가맹본부들이 점주들에게 리뉴얼을 강제하면서 그 비용을 점주에게 떠넘겨 논란이 돼 왔다며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 업계와 협의해 거래 기준을 만들었다고 밝혔습니다.

공정위는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 등 제과와 제빵을 시작으로 상반기 중에 피자와 치킨 분야에서도 모범거래기준을 마련해 나갈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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