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세계속으로] 日, 중학교 댄스 수업
입력 2012.04.09 (13:36)
수정 2012.04.09 (1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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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도쿄의 한 예술 학교입니다.
최근 많은 이들이 찾는 수업이 있는데요. 바로 춤을 배우는 교실입니다.
무용실에 모인 학생들은 수업 시작부터 무서운 집중력을 보입니다.
아무래도 단순한 취미로 춤을 배우는 건 아닌가 봅니다.
<인터뷰> 아오키(춤 연수 주최자) : “2008년 춤을 정식 과목에 넣은 새로운 학습 지도 요령이 나왔는데 올 4월부터 시행하게 됐어요. 교사가 춤을 즐길 수 있게 하고 어려운 과목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도록 이런 자리를 준비했습니다.”
일본의 중앙 교육 심의회는 춤을 중학생의 필수 교과로 정했습니다.
올해부터 모든 중학생은 춤을 반드시 배워야 하는 것이죠.
그런데 학생들에게 춤을 가르칠 사람은 춤 전문가가 아닙니다.
일반 선생님들이 수업을 맡아야 하는 상황인데요.
학생들을 가르치기 전에 선생님들이 춤을 배우러 온 겁니다.
<인터뷰> 하시모토(선생님) : “춤을 잘 가르치고 못 가르치고를 떠나서 춤의 즐거움을 전달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이제 본격적으로 춤 동작을 배워봅니다.
박자는 놓치기 일쑤고요. 발동작도 어색하고 서툽니다.
몸이 마음처럼 따라주지 않지만 모두 열심입니다.
<인터뷰> 키도(춤 강사) : “선생님들이 춤은 어렵다는 생각을 하지 않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습니다. 평상시에 하는 움직임을 발전시켜서 힙합 댄스로 만들고 춤을 즐겁게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어느새 구슬땀이 맺히고 숨이 찹니다.
하지만 아이들을 가르칠 생각에 잠시도 쉬지 않는데요.
슬슬 노력의 결과가 나타나는 걸까요. 제법 리듬을 타기 시작합니다.
<인터뷰> 나카자와(교사) : “10시간 정도의 춤 수업이 있을 것으로 보는데요. 이 시간 동안 하나의 작품이 될 수 있는 춤을 만들어 내는 것이 수업의 목표가 될 것입니다.”
춤이 중학교 정식 과목이 되자 스포츠 센터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었습니다.
어린이 춤 교실의 수강생이 부쩍 늘어났는데요.
중학교에 올라가서 춤을 배울 때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미리 익히는 겁니다.
일종의 조기 교육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인터뷰> 칸베(어린이 춤 교실 운영자) : “학습 지도 요령을 보면 사람들 앞에서 춤을 추는 창작 댄스가 포함돼 있어요. 어렸을 때 춤을 몸에 익혀서 중학생이 되면 춤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거죠.”
춤은 예술적인 감수성과 풍부한 창의력을 키우는데 효과적이라고 하죠.
일본이 춤을 정식 과목으로 정해 어느 정도의 성과를 거둘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최근 많은 이들이 찾는 수업이 있는데요. 바로 춤을 배우는 교실입니다.
무용실에 모인 학생들은 수업 시작부터 무서운 집중력을 보입니다.
아무래도 단순한 취미로 춤을 배우는 건 아닌가 봅니다.
<인터뷰> 아오키(춤 연수 주최자) : “2008년 춤을 정식 과목에 넣은 새로운 학습 지도 요령이 나왔는데 올 4월부터 시행하게 됐어요. 교사가 춤을 즐길 수 있게 하고 어려운 과목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도록 이런 자리를 준비했습니다.”
일본의 중앙 교육 심의회는 춤을 중학생의 필수 교과로 정했습니다.
올해부터 모든 중학생은 춤을 반드시 배워야 하는 것이죠.
그런데 학생들에게 춤을 가르칠 사람은 춤 전문가가 아닙니다.
일반 선생님들이 수업을 맡아야 하는 상황인데요.
학생들을 가르치기 전에 선생님들이 춤을 배우러 온 겁니다.
<인터뷰> 하시모토(선생님) : “춤을 잘 가르치고 못 가르치고를 떠나서 춤의 즐거움을 전달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이제 본격적으로 춤 동작을 배워봅니다.
박자는 놓치기 일쑤고요. 발동작도 어색하고 서툽니다.
몸이 마음처럼 따라주지 않지만 모두 열심입니다.
<인터뷰> 키도(춤 강사) : “선생님들이 춤은 어렵다는 생각을 하지 않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습니다. 평상시에 하는 움직임을 발전시켜서 힙합 댄스로 만들고 춤을 즐겁게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어느새 구슬땀이 맺히고 숨이 찹니다.
하지만 아이들을 가르칠 생각에 잠시도 쉬지 않는데요.
슬슬 노력의 결과가 나타나는 걸까요. 제법 리듬을 타기 시작합니다.
<인터뷰> 나카자와(교사) : “10시간 정도의 춤 수업이 있을 것으로 보는데요. 이 시간 동안 하나의 작품이 될 수 있는 춤을 만들어 내는 것이 수업의 목표가 될 것입니다.”
춤이 중학교 정식 과목이 되자 스포츠 센터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었습니다.
어린이 춤 교실의 수강생이 부쩍 늘어났는데요.
중학교에 올라가서 춤을 배울 때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미리 익히는 겁니다.
일종의 조기 교육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인터뷰> 칸베(어린이 춤 교실 운영자) : “학습 지도 요령을 보면 사람들 앞에서 춤을 추는 창작 댄스가 포함돼 있어요. 어렸을 때 춤을 몸에 익혀서 중학생이 되면 춤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거죠.”
춤은 예술적인 감수성과 풍부한 창의력을 키우는데 효과적이라고 하죠.
일본이 춤을 정식 과목으로 정해 어느 정도의 성과를 거둘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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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2-04-09 13:36:53
- 수정2012-04-09 16:26:11
일본 도쿄의 한 예술 학교입니다.
최근 많은 이들이 찾는 수업이 있는데요. 바로 춤을 배우는 교실입니다.
무용실에 모인 학생들은 수업 시작부터 무서운 집중력을 보입니다.
아무래도 단순한 취미로 춤을 배우는 건 아닌가 봅니다.
<인터뷰> 아오키(춤 연수 주최자) : “2008년 춤을 정식 과목에 넣은 새로운 학습 지도 요령이 나왔는데 올 4월부터 시행하게 됐어요. 교사가 춤을 즐길 수 있게 하고 어려운 과목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도록 이런 자리를 준비했습니다.”
일본의 중앙 교육 심의회는 춤을 중학생의 필수 교과로 정했습니다.
올해부터 모든 중학생은 춤을 반드시 배워야 하는 것이죠.
그런데 학생들에게 춤을 가르칠 사람은 춤 전문가가 아닙니다.
일반 선생님들이 수업을 맡아야 하는 상황인데요.
학생들을 가르치기 전에 선생님들이 춤을 배우러 온 겁니다.
<인터뷰> 하시모토(선생님) : “춤을 잘 가르치고 못 가르치고를 떠나서 춤의 즐거움을 전달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이제 본격적으로 춤 동작을 배워봅니다.
박자는 놓치기 일쑤고요. 발동작도 어색하고 서툽니다.
몸이 마음처럼 따라주지 않지만 모두 열심입니다.
<인터뷰> 키도(춤 강사) : “선생님들이 춤은 어렵다는 생각을 하지 않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습니다. 평상시에 하는 움직임을 발전시켜서 힙합 댄스로 만들고 춤을 즐겁게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어느새 구슬땀이 맺히고 숨이 찹니다.
하지만 아이들을 가르칠 생각에 잠시도 쉬지 않는데요.
슬슬 노력의 결과가 나타나는 걸까요. 제법 리듬을 타기 시작합니다.
<인터뷰> 나카자와(교사) : “10시간 정도의 춤 수업이 있을 것으로 보는데요. 이 시간 동안 하나의 작품이 될 수 있는 춤을 만들어 내는 것이 수업의 목표가 될 것입니다.”
춤이 중학교 정식 과목이 되자 스포츠 센터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었습니다.
어린이 춤 교실의 수강생이 부쩍 늘어났는데요.
중학교에 올라가서 춤을 배울 때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미리 익히는 겁니다.
일종의 조기 교육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인터뷰> 칸베(어린이 춤 교실 운영자) : “학습 지도 요령을 보면 사람들 앞에서 춤을 추는 창작 댄스가 포함돼 있어요. 어렸을 때 춤을 몸에 익혀서 중학생이 되면 춤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거죠.”
춤은 예술적인 감수성과 풍부한 창의력을 키우는데 효과적이라고 하죠.
일본이 춤을 정식 과목으로 정해 어느 정도의 성과를 거둘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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