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동창리 ‘장거리 로켓 발사장’ 외신 공개

입력 2012.04.09 (19:3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북한이 발사를 예고한 로켓을 외신에 공개했습니다.

북한 당국은 이 로켓 발사가 안보리 결의 위반이 아니라는 점을 국제 사회에 호소하기 위해 외신 기자들을 대거 초청한 것으로 보입니다.

도쿄 홍수진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북한이 외신에 공개한 평안북도 동창리의 로켓 발사장입니다.

높이 31미터, 무게 91톤의 '은하 3호' 로켓이 발사대에 세워져 있습니다.

1단계부터 3단계까지 추진체가 모두 조립돼 있으며, 발사장 관계자는 당장이라도 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인터뷰> 장명진(발사장 책임자) : "(남쪽으로 쏘는게 어려운데요. 자신 있으세요?) 자신 있으니까 쏘지. 자신 없으면 하겠어요?"

발사장 옆에 위치한 총 지휘소에서는 은하 3호에 실릴 '광명성 3호'도 공개됐습니다.

북한은 이번에 발사하게 될 광명성 3호에는 지구관측용 고성능 카메라가 달려있다며 인공위성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외신들은 로켓 발사장 바로 앞에서 2시간 가량 제한없이 촬영이 가능했다며 북한이 이번 로켓 발사가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 아니라는 점을 국제사회에 보여주고 싶어하는 것 같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언론이 촬영한 북한의 미사일 발사 시설을 살펴본 일본의 군사 전문가는 로켓의 1단에 '노동'으로 보이는 4기의 중거리 탄도미사일이 묶여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홍수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북한, 동창리 ‘장거리 로켓 발사장’ 외신 공개
    • 입력 2012-04-09 19:31:26
    뉴스 7
<앵커 멘트> 북한이 발사를 예고한 로켓을 외신에 공개했습니다. 북한 당국은 이 로켓 발사가 안보리 결의 위반이 아니라는 점을 국제 사회에 호소하기 위해 외신 기자들을 대거 초청한 것으로 보입니다. 도쿄 홍수진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북한이 외신에 공개한 평안북도 동창리의 로켓 발사장입니다. 높이 31미터, 무게 91톤의 '은하 3호' 로켓이 발사대에 세워져 있습니다. 1단계부터 3단계까지 추진체가 모두 조립돼 있으며, 발사장 관계자는 당장이라도 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인터뷰> 장명진(발사장 책임자) : "(남쪽으로 쏘는게 어려운데요. 자신 있으세요?) 자신 있으니까 쏘지. 자신 없으면 하겠어요?" 발사장 옆에 위치한 총 지휘소에서는 은하 3호에 실릴 '광명성 3호'도 공개됐습니다. 북한은 이번에 발사하게 될 광명성 3호에는 지구관측용 고성능 카메라가 달려있다며 인공위성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외신들은 로켓 발사장 바로 앞에서 2시간 가량 제한없이 촬영이 가능했다며 북한이 이번 로켓 발사가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 아니라는 점을 국제사회에 보여주고 싶어하는 것 같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언론이 촬영한 북한의 미사일 발사 시설을 살펴본 일본의 군사 전문가는 로켓의 1단에 '노동'으로 보이는 4기의 중거리 탄도미사일이 묶여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홍수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