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크] 총선 결과와 대선의 함수는?

입력 2012.04.13 (00:0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새누리당의 총선승리가 대선에 약이 될 것인가 아니면 독이 될 것인가? 계산하기 쉽지 않습니다.

정당득표만 보면 이번에도 야권 2당의 득표율이 새누리당보다 많습니다. 그 고차방정식을 풀어보겠습니다.

명지대 신율교수 나왔습니다.

<질문> 새누리당이 예상보다 대승을 했습니다. 승인을 꼽으신다면?

<질문> 박근혜 위원장의 당내입지가 공고해지면서 추대론까지 나오는 상황입니다만 당내 경쟁자를 꼽으신다면?

<질문> 새누리당이 크게 이겼지만 수도권에선 졌습니다. 또 정당득표율도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의 득표를 합치면 새누리당이 진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박 위원장의 한계도 분명히 보여줬다 이렇게 볼 수는 없을까요?

<질문> 민주당에선 문재인 후보가 살아 돌아왔지만 낙동강 전투에서 큰 성과는 없었습니다. 손학규 전 대표도 총선국면에서 존재감이 크지는 않았습니다. 야권의 대선후보 각축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총선결과가 대선과 연동되느냐, 아니면 일종의 스윙현상으로 총선에 진 쪽의 지지자들이 총결집하는냐 등을 놓고 분석들이 구구합니다. 교수님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앞으로 대선까지 주요변수를 꼽으신다면?

<질문> 한동안 SNS의 위력이 보수쪽 인사들을 공포에 몰아넣기도 했습니다. 대선국면에서 SNS의 힘 어느정도 보십니까?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뉴스토크] 총선 결과와 대선의 함수는?
    • 입력 2012-04-13 00:06:09
    뉴스라인 W
<앵커 멘트> 새누리당의 총선승리가 대선에 약이 될 것인가 아니면 독이 될 것인가? 계산하기 쉽지 않습니다. 정당득표만 보면 이번에도 야권 2당의 득표율이 새누리당보다 많습니다. 그 고차방정식을 풀어보겠습니다. 명지대 신율교수 나왔습니다. <질문> 새누리당이 예상보다 대승을 했습니다. 승인을 꼽으신다면? <질문> 박근혜 위원장의 당내입지가 공고해지면서 추대론까지 나오는 상황입니다만 당내 경쟁자를 꼽으신다면? <질문> 새누리당이 크게 이겼지만 수도권에선 졌습니다. 또 정당득표율도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의 득표를 합치면 새누리당이 진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박 위원장의 한계도 분명히 보여줬다 이렇게 볼 수는 없을까요? <질문> 민주당에선 문재인 후보가 살아 돌아왔지만 낙동강 전투에서 큰 성과는 없었습니다. 손학규 전 대표도 총선국면에서 존재감이 크지는 않았습니다. 야권의 대선후보 각축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총선결과가 대선과 연동되느냐, 아니면 일종의 스윙현상으로 총선에 진 쪽의 지지자들이 총결집하는냐 등을 놓고 분석들이 구구합니다. 교수님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앞으로 대선까지 주요변수를 꼽으신다면? <질문> 한동안 SNS의 위력이 보수쪽 인사들을 공포에 몰아넣기도 했습니다. 대선국면에서 SNS의 힘 어느정도 보십니까?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