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실종 여대생 익사 원인 ‘미스터리’

입력 2012.04.13 (19:4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종된 지 8일 만에 시신으로 발견된 부산 여대생 문모(21)씨의 사인은 부검결과 익사로 밝혀졌으나, 익사 경위와 문씨의 행적을 증명해줄 CCTV, 목격자 등이 없어 사건해결은 미궁으로 빠져들고 있다.

경찰은 실족 가능성에 무게를 두면서도 현장상태 등 여러 정황으로 볼 때 타살과 자살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일단 실족 가능성에 무게 = 경찰은 국립과학수사연구소의 부검결과 사인이 전형적인 익사로 밝혀짐에 따라 일단 실족사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문씨의 시신이 발견된 대천공원 호수는 높이 1.2m 철제 펜스로 둘러싸여 있다. 이 때문에 일부러 넘어가지 않는 이상 실수로 펜스 바깥에서 펜스 안 호수로 빠지기는 어려운 구조다.

일부 산책객들이 종종 철제 펜스를 넘어 호수 계단에서 쉬기도 한다는 점으로 미뤄 문씨가 펜스를 넘어갔다가 실수로 물에 빠졌을 가능성은 있다.

그러나 시신 발견 당시 문씨가 이어폰을 끼고 있었다는 점은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다. 이어폰을 끼고 실수로 물에 빠졌다면 본능적으로 물에서 허우적거렸을 터인데 이어폰이 귀에 그대로 있었다는 점은 의문이다.

◇'자살 가능성'도 조사 = 경찰은 문씨가 대학에서 전과를 하기 위해 공부로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우울증 증세가 있었다는 유가족들의 말을 토대로 자살 가능성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이고 있다.

그러나 경찰은 문씨가 남긴 메모와 친구들의 진술에서 문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을 만한 특별한 이유를 아직 찾지 못했다. 전화 통화하거나 문자 메시지를 주고받은 친구들과도 평범한 대화를 나눈 것으로 확인됐다.

더구나 문씨가 산책하러 나간 지 30분 만인 4일 오후 11시50분께 어머니에게 걸려온 전화에 "강가(대천천)다. 곧 들어간다"고 말한 것에서도 자살 징조를 찾을 수 없다.

보통은 자살 전 신발, 유서 등을 남기거나 누군가에게 전화를 걸어 자살을 암시하는 내용을 남기게 되는데 문씨의 경우 이러한 조짐이 없었다.

◇물 속 휴대전화 신호음 '의문'..타살 가능성 제기 = 경찰은 문씨의 시신 인양과 함께 그의 휴대전화도 물속에서 발견해 수거했다.

문제는 문씨의 실종 5, 6일째인 지난 9일과 10일 모두 3차례에 걸쳐 문씨의 휴대전화 신호음이 인근 기지국에서 포착됐다는 점이다.

경찰은 문씨의 휴대전화 신호가 지난 9일 낮 12시18분, 같은 날 오후 5시47분, 다음날인 10일 오후 4시18분에 한 차례씩 좌동 해운대교육지원청 옥상에 설치된 기지국에 잡혔다고 밝혔다.

시신이 발견된 대천천 호수와 문씨의 아파트, 좌동초교 일대 등에서 휴대전화가 켜지면 해운대교육지원청 옥상기지국에서 신호를 잡는다.

문씨가 실종 당일인 지난 4일 밤이나 5일 새벽 사이 실족이나 자살 등 어떤 요인에 의해 물에 빠졌다면 물속에 있던, 그것도 물속에서 5∼6일이 지난 휴대전화가 신호음을 보냈다는 것인데 미스터리일 수밖에 없다.

물속의 휴대전화가 신호를 보낼 수 있는지는 기술적인 조사가 뒤따라야 하겠지만, 통상적으로 물속의 휴대전화가 신호를 보낼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

그렇다면 휴대전화는 마지막으로 신호를 보낸 10일 오후 4시18분 이후에 물속으로 던져진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때문에 현재로서는 타살 가능성이 실족과 자살보다는 높게 분석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문씨의 사망원인이 익사로 나왔지만 익사하게 된 원인을 아직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 때문에 문씨가 공원호수에 빠진 경위와 당일 행적을 파악하는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부산 실종 여대생 익사 원인 ‘미스터리’
    • 입력 2012-04-13 19:46:44
    연합뉴스
실종된 지 8일 만에 시신으로 발견된 부산 여대생 문모(21)씨의 사인은 부검결과 익사로 밝혀졌으나, 익사 경위와 문씨의 행적을 증명해줄 CCTV, 목격자 등이 없어 사건해결은 미궁으로 빠져들고 있다. 경찰은 실족 가능성에 무게를 두면서도 현장상태 등 여러 정황으로 볼 때 타살과 자살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일단 실족 가능성에 무게 = 경찰은 국립과학수사연구소의 부검결과 사인이 전형적인 익사로 밝혀짐에 따라 일단 실족사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문씨의 시신이 발견된 대천공원 호수는 높이 1.2m 철제 펜스로 둘러싸여 있다. 이 때문에 일부러 넘어가지 않는 이상 실수로 펜스 바깥에서 펜스 안 호수로 빠지기는 어려운 구조다. 일부 산책객들이 종종 철제 펜스를 넘어 호수 계단에서 쉬기도 한다는 점으로 미뤄 문씨가 펜스를 넘어갔다가 실수로 물에 빠졌을 가능성은 있다. 그러나 시신 발견 당시 문씨가 이어폰을 끼고 있었다는 점은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다. 이어폰을 끼고 실수로 물에 빠졌다면 본능적으로 물에서 허우적거렸을 터인데 이어폰이 귀에 그대로 있었다는 점은 의문이다. ◇'자살 가능성'도 조사 = 경찰은 문씨가 대학에서 전과를 하기 위해 공부로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우울증 증세가 있었다는 유가족들의 말을 토대로 자살 가능성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이고 있다. 그러나 경찰은 문씨가 남긴 메모와 친구들의 진술에서 문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을 만한 특별한 이유를 아직 찾지 못했다. 전화 통화하거나 문자 메시지를 주고받은 친구들과도 평범한 대화를 나눈 것으로 확인됐다. 더구나 문씨가 산책하러 나간 지 30분 만인 4일 오후 11시50분께 어머니에게 걸려온 전화에 "강가(대천천)다. 곧 들어간다"고 말한 것에서도 자살 징조를 찾을 수 없다. 보통은 자살 전 신발, 유서 등을 남기거나 누군가에게 전화를 걸어 자살을 암시하는 내용을 남기게 되는데 문씨의 경우 이러한 조짐이 없었다. ◇물 속 휴대전화 신호음 '의문'..타살 가능성 제기 = 경찰은 문씨의 시신 인양과 함께 그의 휴대전화도 물속에서 발견해 수거했다. 문제는 문씨의 실종 5, 6일째인 지난 9일과 10일 모두 3차례에 걸쳐 문씨의 휴대전화 신호음이 인근 기지국에서 포착됐다는 점이다. 경찰은 문씨의 휴대전화 신호가 지난 9일 낮 12시18분, 같은 날 오후 5시47분, 다음날인 10일 오후 4시18분에 한 차례씩 좌동 해운대교육지원청 옥상에 설치된 기지국에 잡혔다고 밝혔다. 시신이 발견된 대천천 호수와 문씨의 아파트, 좌동초교 일대 등에서 휴대전화가 켜지면 해운대교육지원청 옥상기지국에서 신호를 잡는다. 문씨가 실종 당일인 지난 4일 밤이나 5일 새벽 사이 실족이나 자살 등 어떤 요인에 의해 물에 빠졌다면 물속에 있던, 그것도 물속에서 5∼6일이 지난 휴대전화가 신호음을 보냈다는 것인데 미스터리일 수밖에 없다. 물속의 휴대전화가 신호를 보낼 수 있는지는 기술적인 조사가 뒤따라야 하겠지만, 통상적으로 물속의 휴대전화가 신호를 보낼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 그렇다면 휴대전화는 마지막으로 신호를 보낸 10일 오후 4시18분 이후에 물속으로 던져진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때문에 현재로서는 타살 가능성이 실족과 자살보다는 높게 분석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문씨의 사망원인이 익사로 나왔지만 익사하게 된 원인을 아직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 때문에 문씨가 공원호수에 빠진 경위와 당일 행적을 파악하는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