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수저가 ‘은 함유 20%’뿐…백화점 판매도

입력 2012.04.19 (22:02) 수정 2012.04.19 (22:5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예단이나 건강을 위해 은수저 찾는 분들 많은데 함량이 80%라고 해놓고 20%만 은을 넣어 판 일당이 붙잡혔습니다.

백화점에서도 팔렸습니다.

양지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서울 서초구에 있는 단독주택.

지하로 들어가보니 은수저를 만드는 공장이 차려져 있습니다.

옷장에는 이곳에서 만든 은수저들이 가득 쌓여 있습니다.

수저에는 은이 80% 들어있다고 표시돼 있습니다.

하지만 분석 결과 제품들은 모두 함량 미달 은수저들로, 은이 20% 밖에 들어있지 않은 수저도 있습니다.

경찰에 붙잡힌 이 모씨는 20%짜리 은수저를 대량으로 만들어 서울 종로의 귀금속상에 팔았습니다.

<인터뷰> 정00 피해 귀금속상 : "워낙 기술력이 뛰어나기 때문인지는 알 수 없지만 (함량 미달인지 여부는)일반 국민들이 알 수가 없습니다."

은을 조금 더 많이 넣어 만든 수저는 수도권의 한 백화점에 입점해 있는 딸 가게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판매했습니다.

<인터뷰> 이00 피의자 : "(수저의)용도는 똑같잖아요? 쓰는 용도는...그리고 함량 미달이지 가짜는 아닙니다."

이 씨 등은 최근 1년 남짓한 기간 동안 함량 미달 은수저 1,300벌을 팔아 부당이득 1억 5천만 원을 챙겼습니다.

<인터뷰> 천현길(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 강력팀장) : "종로 귀금속 상가에 다른 귀금속의 수리나 매매를 의뢰하면서 신뢰를 쌓아왔기 때문에 그 사람이 주는 제품을 의심하지 않고 살 수 밖에 없는..."

경찰은 국제 은값 상승을 틈타 함량 미달 제품들이 기승을 부릴 수 있다며, 은제품을 살 때는 귀금속 상가에 있는 감정소 등에서 간단한 감정을 받을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양지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은수저가 ‘은 함유 20%’뿐…백화점 판매도
    • 입력 2012-04-19 22:02:31
    • 수정2012-04-19 22:54:27
    뉴스 9
<앵커 멘트> 예단이나 건강을 위해 은수저 찾는 분들 많은데 함량이 80%라고 해놓고 20%만 은을 넣어 판 일당이 붙잡혔습니다. 백화점에서도 팔렸습니다. 양지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서울 서초구에 있는 단독주택. 지하로 들어가보니 은수저를 만드는 공장이 차려져 있습니다. 옷장에는 이곳에서 만든 은수저들이 가득 쌓여 있습니다. 수저에는 은이 80% 들어있다고 표시돼 있습니다. 하지만 분석 결과 제품들은 모두 함량 미달 은수저들로, 은이 20% 밖에 들어있지 않은 수저도 있습니다. 경찰에 붙잡힌 이 모씨는 20%짜리 은수저를 대량으로 만들어 서울 종로의 귀금속상에 팔았습니다. <인터뷰> 정00 피해 귀금속상 : "워낙 기술력이 뛰어나기 때문인지는 알 수 없지만 (함량 미달인지 여부는)일반 국민들이 알 수가 없습니다." 은을 조금 더 많이 넣어 만든 수저는 수도권의 한 백화점에 입점해 있는 딸 가게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판매했습니다. <인터뷰> 이00 피의자 : "(수저의)용도는 똑같잖아요? 쓰는 용도는...그리고 함량 미달이지 가짜는 아닙니다." 이 씨 등은 최근 1년 남짓한 기간 동안 함량 미달 은수저 1,300벌을 팔아 부당이득 1억 5천만 원을 챙겼습니다. <인터뷰> 천현길(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 강력팀장) : "종로 귀금속 상가에 다른 귀금속의 수리나 매매를 의뢰하면서 신뢰를 쌓아왔기 때문에 그 사람이 주는 제품을 의심하지 않고 살 수 밖에 없는..." 경찰은 국제 은값 상승을 틈타 함량 미달 제품들이 기승을 부릴 수 있다며, 은제품을 살 때는 귀금속 상가에 있는 감정소 등에서 간단한 감정을 받을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양지우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