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 유학센터로 서울학생 유치…폐교 위기 극복

입력 2012.04.23 (07:3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폐교 위기에 놓인 농촌의 산골학교와 마을이 수도권 학생들의 유학으로 활력을 되찾고 있습니다.

도시학생들은, 자연과 벗삼아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고 산골은 인구가 늘면서 주민 소득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서승신 기자입니다.

<리포트>

첩첩산중에 둘러싸인 전북의 한 산골 분교, 전교생이 7명으로, 폐교를 걱정하던 학교가, 오랜만에 떠들썩합니다.

최근 수도권에서 11명이나 한꺼번에 전학 왔기 때문입니다.

고로쇠 채취 등 자연 속에서 각종 체험을 하며 경쟁 위주 수업에서 입은 상처를 치유해 갑니다.

<인터뷰> 이도경(6학년/경기도서 전학) : "같이 위로해주고, 그런 사람들이 많아서 외롭거나 그런 게 없는 것 같아서 정말 좋아요."

쉬는 시간, 컴퓨터 게임은 찾아볼 수 없고, 줄넘기가 최고 인기입니다.

숙식은 마을에서 임대해 준 '산촌 유학센터'에서 부모와 함께 해결합니다.

<인터뷰> 윤경애(학부모/서울시 송파동) : "도로도 한적하고, 동네 좋은 곳에 있고 마을 분들도 와서 이렇게 같이 환영해주시고 좋네요."

이 학교도, 제과 제빵 등 특색 수업이 인기를 끌면서 학생이 70명까지 늘었습니다.

주민들은 폐교도 막고, 소득까지 높아져 즐겁기만 합니다.

<인터뷰> 김주현(마을 이장) : "직접 지은 농산물 이런 농산물을 우리 도시민들, 학생들에게 보급하면서 그런 것이 우리 마을의 소득원이 되고"

전국의 이런 농촌. 산촌 유학센터는 20여 곳.

도심과 농촌이 상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KBS 뉴스 서승신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산골 유학센터로 서울학생 유치…폐교 위기 극복
    • 입력 2012-04-23 07:37:58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폐교 위기에 놓인 농촌의 산골학교와 마을이 수도권 학생들의 유학으로 활력을 되찾고 있습니다. 도시학생들은, 자연과 벗삼아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고 산골은 인구가 늘면서 주민 소득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서승신 기자입니다. <리포트> 첩첩산중에 둘러싸인 전북의 한 산골 분교, 전교생이 7명으로, 폐교를 걱정하던 학교가, 오랜만에 떠들썩합니다. 최근 수도권에서 11명이나 한꺼번에 전학 왔기 때문입니다. 고로쇠 채취 등 자연 속에서 각종 체험을 하며 경쟁 위주 수업에서 입은 상처를 치유해 갑니다. <인터뷰> 이도경(6학년/경기도서 전학) : "같이 위로해주고, 그런 사람들이 많아서 외롭거나 그런 게 없는 것 같아서 정말 좋아요." 쉬는 시간, 컴퓨터 게임은 찾아볼 수 없고, 줄넘기가 최고 인기입니다. 숙식은 마을에서 임대해 준 '산촌 유학센터'에서 부모와 함께 해결합니다. <인터뷰> 윤경애(학부모/서울시 송파동) : "도로도 한적하고, 동네 좋은 곳에 있고 마을 분들도 와서 이렇게 같이 환영해주시고 좋네요." 이 학교도, 제과 제빵 등 특색 수업이 인기를 끌면서 학생이 70명까지 늘었습니다. 주민들은 폐교도 막고, 소득까지 높아져 즐겁기만 합니다. <인터뷰> 김주현(마을 이장) : "직접 지은 농산물 이런 농산물을 우리 도시민들, 학생들에게 보급하면서 그런 것이 우리 마을의 소득원이 되고" 전국의 이런 농촌. 산촌 유학센터는 20여 곳. 도심과 농촌이 상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KBS 뉴스 서승신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